- 패시브 기회주의자
패시브중에 이보다 좋은게 있나요.
적팀 개피가 벽을 뚫고 보입니다.
저는 개피가 된 적이 보이면 은신으로 잡으러 들어갈 뿐만 아니라 팀원에게도 적 누구누구가 개피다 브리핑을 해줍니다.
먼저 짤려서 합류하는 상황에나, 전장에서 싸울때나 항상 개피 브리핑을 해줍니다.
- Shift 열광학 위장술
지속시간 : 6초가량
쿨타임 : 6초
효과 : 은신 및 이동속도 100% 증가
말그대로 은신입니다. 토르비욘/시메트라 포탑에 노출되지않고, 젠야타 부조화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위도우 궁/ 한조 음파화살에 탐지 됩니다.
감지되었을때 빨간글씨로 화면 중앙에 감지됨이라고 뜨니까 유의하세요.
보통 위치변환기(E)를 본인이 해킹해놓은 자리에 던지거나, 안전한 곳에 던진뒤에, 열광학 위장술로 진입해서 뒤쪽에서 힐러/딜러/탱커 순으로 후방교란하는 식으로 씁니다.
그리고 숙련되면 본인이 공격당할때 회피용으로 위치변환기를 하늘로 멀리 던진뒤 살아있다면 공중으로 순간이동 한 뒤, 열광학 위장술을 쓰면 생존률이 꽤나 높아요.
- E 위치 변환기
지속시간 : 16초
쿨타임 : 6초
솜브라의 밥줄 스킬입니다. 쿨도 긴편이 아니라 솜브라 궁을 빨리채우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보통 수비나 공격이나 대형힐팩위주로 해킹을 한뒤, 위치변환기를 던져놓고 잠입합니다.
탱커위주로 빨리 궁을 먼저 채워 초반 한타를 유리하게 가져가거나, 팀원들과 멀리 떨어져있는 힐러나 딜러를 괴롭히거나 따서 유리하게 가져갈수있습니다.
계속 해킹 - E - 은신 - 딜 - E 반복하면서 궁을 채웁니다. 보통 30초~40초에 궁을 채울수있습니다. 체력이 많이 없는경우에는 해킹한 대형 힐팩을 먹으면 10%가량 넘게 찹니다.
팀원들에게도 해킹한 힐팩 위치를 계속 브리핑해주면서 먹어달라고하면 더 빨리 채울수있습니다.
- 해킹
지속시간 : 6초
시전시간 : 1초
쿨타임 : 12초
좋긴한데 조금 애매한 스킬입니다.
제가 솜브라 플레이타임 점수 합산 1등이라고해도 정답은 아니니까요. 저 같은경우에는 로드호그나 디바 메이는 의식적으로 해킹을 하는 편입니다.
근데 보통 다른 캐릭은 직접 해킹하는일이 잘 없어요. 라인도 EMP말고 직접해킹을 하는 상황이 나오긴하는데 대놓고 뒤에서 하긴 힘들거에요.
적 라인 뒤에는 딜러 힐러 탱커가 포진해있어서 피격당하면 해킹이 끊기기때문에 각이 잘 나오지않습니다.
솜브라가 2층에서 1층에있는 라인을 해킹하는 상황은 만들수있습니다.
방송을 하면서도 적 캐릭터 해킹은 잘안하시네요. 지적을 많이들을정도로 딜 위주로 넣지 적 캐릭터 해킹은 잘 안합니다.
디바/ 로드호그는 필수로하세요. 특히 디바 매트릭스 못쓰면 개꿀~
그리고 힐팩 해킹은 상황별로 다른데, 본인이 궁을 빨리 채울목적이면 본인 거점에 가까운 대형힐팩을 해킹해놓고 팀원들이 먹게하거나 자기가 먹으면서 계속 잠입 복귀 반복으로 빨리 채울수있습니다.
또, 적기지에 가까운 대형힐팩을 해킹함으로 번거로움을 선사할수있긴하지만, 저는 대게 우리기지에 가까운곳 힐팩을 해킹하는편입니다.
- EMP
지속시간 : 6초
쿨타임 : 니 능력
한타 파괴 궁극기 EMP 입니다.
한게임에 몇번 EMP를 돌리는지도 솜브라를 잘하냐 못하냐의 기준이 될 정도로 중요합니다.
상황을 예로 들면 적 자리야 궁이 100% 있다는 판단을 했다면 적 자리야가 궁각을 보기도전에 EMP로 이니시를 넣고 한타를 이기고, 그뒤로 잠입을해서 딜러/힐러를 짜르며 리스폰을 꼬이게하면서
아군궁과 적팀궁을 다시 또 맞추고 적 자리야가 궁을 쓸 타이밍 전에 또 EMP를 쓴다면 게임 상황이 어떻게 될까요.
잘하는 솜브라의 경우에는 이런 운영이 가능합니다.
EMP를 쓰면 적팀 머리 위로 궁극기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한데, 만약에 라인과 자리야 루시우같은 한타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궁극기가 있는데, EMP를 썼는데도 컷이 안될것 같으면
궁을 못쓰게 해킹을 한번 더 걸어주는 것도 좋았습니다.
EMP는 또 주변 보호막과 방벽을 다내리거나 없애버립니다.
특히 적팀에 젠야타/자리야가 있는경우 EMP를 써버리면 젠야타는 그냥 병신이되고, 자리야는 반피가 됩니다.
대신 자리야는 셀프방벽을 쓰고있을때 EMP를 맞으면 방벽이 없어지는 대신 보호막은 없어지지않습니다.
저는 EMP를 어떻게 쓰냐면
제일 중요한 팁입니다. 일단 아군 궁극기 상황을 확인합니다. 라인/자리야 같은 EMP와 연계하기 좋은궁이 하나라도 있으면 한타를 승리로 가져갈수있는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있다고 가정하고 E로 퇴로를 만들어놓고 은신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마이크로 궁을 쓸꺼니 맞라인의 경우에는 대지분쇄 눈치싸움을 하지말고 EMP를 쓰는걸 눈으로보고 대지분쇄를 쓰거나
자리야의 경우 적디바를 EMP로 무력화시키는걸 보고 중력자탄을 쓰라고 브리핑을 합니다. 이 브리핑이 제일 중요합니다.
브리핑을 하지않고 EMP를 써버리면 낮은 점수의 경우에는 어버버거리다가 EMP 지속시간이 지나버리고, 역으로 당해버립니다.
보통 못하는 솜브라의 경우 E를 궁이니시용으로 쓰고 자기는 죽어버립니다.
절대적인것은 아니지만, 제 경험상 E를 한타 발생지에 비교적 가까운곳에 던져놓고 궁을 쓴뒤 빠져나와서 재빠르게 합류해서 딜을 넣는걸 선호합니다.
그리고 E를 이니시로 쓸때가 있는데, 그건 팀원들이 이니시를 걸려고하는데, 솜브라가 조금 멀리있다 빨리 EMP를 써줘야겠다는 판단이 설때 E로 궁이니시를 넣습니다.
이 경우에는 적군보다 아군이 궁상황이 유리할때 이길 확률이 높고 생존 확률도 높습니다.

열광학 위장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