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시즌 인삿말 안녕하세요! 부캐를 포함해서 오픈때부터 윈스턴만 180가까이 플레이를 한 윈스턴 원챔장인입니다.다른 분들은 다들 실력이 워낙 좋으셔서 상위구간으로 올라갔지만, 저는 윈스턴하나 빼고는 전부 못하는 원챔장인이라올라가기가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저번시즌도 겨우 다이아로 마무리했고, 3350까지 올라갔다가 힘들어서 포기했네요.그러나 로드호그 너프로 인해서 윈스턴이 할만해졌고, 고집을 피우며 다른 픽을 하지않으며, 4시즌을 플레이 한 결과!
안녕하세요! 부캐를 포함해서 오픈때부터 윈스턴만 180가까이 플레이를 한 윈스턴 원챔장인입니다.
다른 분들은 다들 실력이 워낙 좋으셔서 상위구간으로 올라갔지만, 저는 윈스턴하나 빼고는 전부 못하는 원챔장인이라
올라가기가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저번시즌도 겨우 다이아로 마무리했고, 3350까지 올라갔다가 힘들어서 포기했네요.
그러나 로드호그 너프로 인해서 윈스턴이 할만해졌고, 고집을 피우며 다른 픽을 하지않으며, 4시즌을 플레이 한 결과! 마스터를 등극했습니다. 테섭기준으로 윈스턴이 방벽패치가 되면서 굉장히 좋아졌는데요. 그렇기에 공략을 많이 찾을 것 같아서 방치했던 공략을 패치하겠습니다. 한가지 당부하고 싶은 점은 윈스턴은 패치가 되기 전인 지금도 충분히 필요하고 강력한 영웅입니다.
본인소개 및 인증
안녕하세요. 윈스턴만 약 180시간을 한 윈스턴 장인유저입니다! 공략작성 당시에 2500으로 플레티넘이지만, 많은 분들이 봐주셔서 기뻤던 생각이 나네요. 본인 전적 인증과 소개는 충분히 했지만, 4시즌을 위해서 한번 더 인증합니다.
질문과 답변은 인벤 댓글로도 드리고 있습니다.
가끔 다른 영상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요.
제가 저장공간으로 유튜브를 사용중입니다. 가끔 플레이 풀영상을 올리기도 하니까 관심이 있으시면 유튜브에 나드개복치(NAD개복치 윈스턴)을 검색해주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윈스턴에 대한 이해 1편
2. 기술 활용법
3. 판단법
ㅡ 판단법에서 위치선정이나 영웅상대법도 간단히 추가하겠습니다.
=4시즌 특별 패치된 부분이외에는 따로 수정하지 않았으며, 그 부분은 보라색으로 글자를 표시했습니다.=
추천 조합
추천조합 1
[4시즌] 이번에 디바도 패치가 되면서, 윈스턴과 디바조합이 아주 강력합니다. 단점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러나 윈스턴 겐지도 좋지만 요즘에는 윈스턴 디바를 추천드리고 메인탱커 라인하르트, 원거리 딜러 한분을 추천드립니다. 아나 루시우는 늘 그렇듯이 좋은 영웅입니다. 아무래도 아나는 있어야 겠지만, 다른 힐러는 유동적으로 얼마든지 조합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영웅 상성
공략을 보러오시는 분들은 대부분 그마 이하의 구간이실겁니다. 그러한 기준에서 생각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말씀드렸지만 저는 윈스턴 원챔유저로 다른 캐릭터의 스왑이 불가능 합니다. 다른말로 모든맵과 모든 상대에게도 윈스턴을 활용한다는 의미이죠.
리퍼와 로드호그는 윈스턴의 카운터가 맞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확실한 실력만 갖고 있다면, 그랜드마스터 이하의 구간에서 내릴 이유는 없습니다.
오히려 내릴것을 염두하실 분들은 젠야타, 바스티온이 있을 때 내리시면 됩니다.
본인은 잘하고 있는데, 팀원이 내리라고 비하와 욕설을 한다면 과감하게 게임을 지고 다음판을 노리세요.
운용법
기술 심화 (일반공격과 근접공격)
#먼저 제가 다룰 공략은 "정석형 윈스턴"이 아니라심해에서 활용 가능한 서포팅을 중점으로 둔 공략입니다.
-[4시즌] 윈스턴이 에임이 안좋은 분들이 사용한다는 편견이 있습니다. 그건 아주 큰 착각인데요. 한조나 젠야타로 투사체를 잘쓰는 것과 솔져로 총을 잘쏘는것이 다른 것처럼, 그저 다른 것입니다. 에임은 윈스턴에게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요즘 솜브라가 패치되는데, 우리 힐러라인을 지켜주며 허공에 계속 좌클릭으로 지져줍시다. 테슬라케논의 사거리는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투명화된 적을 감지할수도 있습니다.
다들 윈풍참이라고 아시나요? 윈스턴이 점프팩을 사용한 뒤에 낙하하면 데미지를 줍니다. 일반딜이 약한 윈스턴에게 점프팩 데미지는 가장 중요한 딜수단이죠. 그러나 점프팩보다 중요한 것이 v근접공격입니다. 낙하할 때 근접공격을 섞어 모션캔슬과 동시에 추가딜을 주는 겁니다. 반드시 모션캔슬을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점프팩 착지 후가 아니라 전에 사용하셔야됩니다.
윈스턴에게 이 근접공격 딜은 매우 중요한데요! 딸피인 상대가 조화구슬이나 솔져힐을 받고 있다면 일반 딜로는 죽이지 못합니다. 이런 상대에게 순간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수단이 근접공격입니다. 영상을 추가하겠습니다.
[아프리카 방송 중에 윈스턴을 배우고 싶으시다 해서 잠깐 가르쳐 드린 장면입니다.]
정석에서는 윈풍참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기술은 필수라고 생각하지만 활용하는 것이 쉽다고는 생각하지 않으며, 전부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심해구간 특성상 점프팩으로 데미지를 주기란 정말 어렵죠. 설사 준다고 해도 점사당하기 쉽구요. 우리팀의 지원이 1도 없다고 생각하시며 플레이를 해야됩니다.
그렇다면 우리 구간에서 점프팩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느냐? 그 해답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스킬 심화(점프팩)
윈스턴은 수직으로 점프를 하며 어그로를 끌고 고공지대를 날아다닙니다. 엄청난 체공시간으로 메이 궁을 무용지물로 만들수도 있고, 점프팩 쿨타임을 줄임으로써 어그로를 끌 수도 있습니다. 또한 2층에 있는 적을 쫒아갈 수 있고, 4시즌에 오면서 더욱 중요한 도주기의 활용법이 있습니다.
[4시즌] 수직점프는 이제 아주 위험합니다. 솔져와 맥크리가 판을 치며, 파라의 에어샷, 낙하시 로드호그의 그랩대기가 있기 때문에 사용을 최소화 하십시오. 또한 2층을 위주로 올라가가서 플레이하십시오. 요즘에는 고공지대의 활용보다 정면을 봤던 저조차도 힘든 시기입니다.
또한, 상대가 모여있는 2층에 점프할려면, 올라가지말고 바로 앞에서 떨어지면서 시선을 분산시키십시오. 그 이후에 올라가도 늦지 않습니다.(ex. 도라도 시작지점)
개인적으로 여러분이 사용하시기에는 2층에서 낙하 후에 도망을 갈지, 뒤의 라인을 물어버릴지 판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는 생각합니다.
[아프리카 방송 중에 어그로를 끌며 근접공격을 활용하는 정석플레이 모습]
먼저 가장 기초적인 점프팩의 활용은 무빙을 앞으로 하느냐, 뒤로 하면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거리가 달라진다는 점을 아는 것입니다. 엄청난 체공시간으로 상대를 따라가는 것도 좋지만, 아주 가까이 있는상대라면 s를 눌러 짧은 점프로 상대를 따라가는 겁니다. 이 때 역시 가능하다면, 순간 폭딜을 위해 윈풍참을 쓰는 것이죠. 이 능력만 활용해도 정면에서 어느정도 버티는 것과 확실한 딸피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후방의 맥크리를 따기 위해 들어갔을때, 구르기로 애매하게 거리를 벌리는 맥크리를 정확하게 타격할 수 있게 되지요.
또한 에임을 위로 주느냐 밑으로 주느냐에 따라 높이 조절도 가능하며, 점프가 포물선임을 감안하여 장애물을 이용해 겐지 질풍참같은 효과를 내기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점프팩 활용법이기도 합니다! 이것들을 활용한다면, 2층에 적을 쫒을때 쓸데없이 높이 안뛰어도 됩니다. 에임을 공중으로 주고 s키를 이용하여 점프를 한다면 상대가 도망칠 시간조차 없이 덮칠 수 있는 것이죠. 윈스턴이 포물선으로 크게 점프를 한다고 생각하는 적에게 당황하게끔 할 수 있는 플레이입니다.
[이 장면은 장애물을 이용한 점프활용이며, 장애물이 가까이에 있을경우에는 에임을 내리고 점프를 해도 어느정도 뜨기때문에 걸립니다. 그럴땐 이렇게 활용을 하시면 됩니다. 더욱 다양한 점프활용이 있지만 제가 따로 영상을 찍어놓는게 없기 때문에 영상이 부족한점 양해 바랍니다.]
윈스턴의 점프팩은 이처럼 활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상대가 멀리 있을 경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방법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데미지를 포기하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상대 뒤로 가는 겁니다. 상대를 추노하는 경우 윈스턴 점프팩으로 데미지를 주는거보다 상대의 뒤로가서 길목을 차단하는것이 좋습니다. 오버워치라는 게임은 상대가 내 캐릭터에게 막히므로 그걸 활용하는 겁니다! 심해에서 길이 막힌다면 순간 패닉상태에 이르게 할 수도 있기에 상대가 여러명 있더라도 굉장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뒤로 가는 이유는 길목 차단만이 아닌데요. 하나더! 바로 넉백입니다.. 상대를 정확히 맞출경우 그 효과가 어마어마 한대요. 넉백과 지형지물을 활용해서 낙사를 시킬수도 잇고 2층이나 옥상에 걸쳐서 딜을 하는 상대를 낙하 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상대가 뭉쳐있는것을 3명씩 나누어서 진형붕괴를 할 수 도 있습니다.
[위의 영상은 넉백과 길목차단을 이용한 추노입ㄴㅣ다.]
[이 장면은 넉백과 지형지물을 이용해 낙사시킨 영상입니다.]
점프팩은 굉장히 좋은 어그로와 딜, 생존 수단입니다. 그러나 이것 하나만으론 생존하기 힘들죠. 그렇기에 생존력을 더해주는 것이 방벽인데요. 방벽을 활용하기 위해서 먼저 무빙에 대한 언급을 안할수가 없겠네요.
기술심화(무빙)
제가 다이아 구간에서 게임을 하며 kd를 순위권에 올리게 해준 이유이기도 한 앉기를 소개합니다. 다들 일반적으로 무빙이라고 한다면 좌/우나 점프 무빙을 말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건 앉는 무빙입니다. 윈스턴의 특성상 몸집이 크죠. 그에따라 머리가 커서 헤드를 맞으면 죽기도 하죠. 그래서 상대는 우리의 헤드를 맞추려고 노력합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윈스턴을 쓰기 힘든 이유인 셈이죠. 그런 상대의 심리를 역이용하여 앉아버린다면 허공을 때리는 상대의 모습을 볼 수 있을겁니다!
이러한 무빙만 익힌다면 점프팩이나 방벽보다 더한 수단이 될 수 있는 것이 앉는 무빙입니다! 윈스턴에서만 쓰이는 무빙이 아니므로 필수적으로 마스터 합시다!
[좌/우 무빙과 앉기를 활용한 무빙입니다. 카운터라는 리퍼와도 1대1에서 살수도 있습니다.]
스킬심화(방벽)
윈스턴의 스킬 중에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점프팩은 활용이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전장에서 싸우다가 우리팀의 보호를 위해 점프할 수 있고, 로드호그와 같은 상대에게 끌려갈 경우 도우러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맥크리가 지브롤터 비행기 위에서 쏜다고 가정합시다!
이미 맥크리 쪽으로 가기엔 늦었습니다.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 우리팀을 막는 것인데, 흩어져있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그렇다면, 공중으로 점프를 한 뒤에 맥크리의 범위에 들어가지 않아도 방벽을 사용하는 겁니다.
(윈스턴의 방벽은 동그란 원의 형태로 되어 있으며, 공중에서 쓸 경우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많은 인원을 살릴 수도 있습니다!
[4시즌]=로드호그가 그랩을 한다면?
1부에서 로드호그 그랩의 경우 방벽으로 막기 쉽다는 말에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자세히 답변을 다시 드리자면, 방벽은 걸쳐져 있는 상태로도 딜이 막아집니다.
또한, 이번에 로드호그의 그랩 후의 사거리가 멀어졌습니다. 그로인해 로드호그와 그랩당한 아군의 사이에 방벽을 놓는 활용법이 더욱 쉽고 중요해졌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윈스턴에게 있어서 로드호그가 가장 너프먹었다고 생각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활용을 얼마나 능숙하게 쓰느냐가 티어에 영향을 줍니다.
=리퍼가 궁극기를 쓴다면?
리퍼는 아주 윈스턴에게 아주 강한 영웅입니다. 그의 궁극기도 매우 광범위하고 강력하죠.
그러나 상위구간으로 갈수록 궁극기는 별로 안좋게 됩니다. 궁극기는 캔슬할 수가 없고, 그렇기에 망령화를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유일하게 쉽게 죽일 수 있다는 거죠. 윈스턴이 궁극기를 방벽안에 가둔다면, 그 사이에 딜을 넣을 수도 있고, 안에 가두지 않더라도, 방벽 밖에 있도록 만들면 충분히 죽이거나 도망칠 수 있습니다.
=상대에 파라나 정크렛이 나온다면?
이때는 전장을 흔드는 것을 포기하거나 파라를 무는걸 포기해야 합니다. 몰론 잘하는 파라는 윈스턴이 잡지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등급에서 잘하는 파라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고공지대에서 때리다가 파라의 점프가 내려오면 그 지점으로 점프를 해 지지는 겁니다. 정크렛은 발바닥의 지뢰를 먼저 부숴야됩니다. 파라나 정크렛의경우 자신의 근처에서 평타를 쓰거나 궁극기를 날리면 터지는 데미지로 인해 같이 죽어버립니다. 그것을 활용해 파라의 궁극기등도 윈스턴의 방벽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지는 영상으로 첨부하겠습니다.
[4시즌]아직까지 본섭에 정크렛이 패치 되지않았습니다. 그러나 본인데미지에 죽지않는다면, 윈스턴으로 정크렛을 잡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질겁니다.
[파라의 궁극기를 막기위해선 정확하게 방벽이 파라의 눈앞으로 와야 하므로 수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방벽무빙법]
상대를 1대1로 만난다면 방벽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요?
리퍼같은 근접캐릭의 경우, 상대가 방벽밖에서 있을 때 딜을 넣고, 안으로 온다면 밖으로 나가는 무빙을 응용해야됩니다. 쉽게 리퍼에게 거리를 주지마십시오. 또한 윈스턴이 공중이나 멀리 있다거나 안보이면 조급해지는건 리퍼쪽이라는것을 알고계시면 되겠습니다.
[리퍼도 똑같은 수법을 이용한다면 충분히 견제 및 잡을 수 있습니다.]
-단, 1대1 상황이지 6대6게임이므로 리퍼는 되도록 정면으로 맞서지 맙시다!
-맥크리 상대하기
맥크리를 물러 점프를 했다면? 땅에 착지하기 전에 방벽을 미리 써야 합니다. 허공에 스턴을 먹일 수도 있으며, 뒤로 구르기를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적이라면, 방벽안으로 스턴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수 이용하기]
상대가 일리오스의 방안과 같이 좁은 맵이 있다면, 그 앞에서 몇번 지져줍니다. 그러나 더 들어가면 일대 다수로 죽을게 뻔하기 때문에 들어가진 못하죠. 그럴때 쓸 수 있는 방법이 허수.
상대의 눈앞에 일부러 방벽을 깔아서 윈스턴이 있다는 심리적 압박감을 주는거죠. 그러고는 걸어서 뒤로가서 지지고 점프팩을 활용하고 한다면 우리 팀이 충분히 그들을 잡을 수 있을겁니다.
[4시즌] 오면서 패치가 되기전엔 이런 활용법은 되도록 쓰지맙시다.
방벽을 낭비하는 순간 죽는 시기입니다.
[포커싱 집중시키기]
윈스턴 미러전일 경우에 저는 절때 먼저 점프하지 않고 기다립니다. 그럼 상대 윈스턴이 먼저 올텐데요. 그렇다면 그 상대를 방벽으로 감쌉니다. 그렇다면 상대의 외부딜을 막을 수 있으므로, 윈스턴을 개피 또는 잡을 수 있는겁니다. 우리팀은 상대가 한발만 맞춰도 자신이 살기위해 흐트러 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방벽을 켜서 우리팀이 한발도 맞지 않게 도와줍시다.
[4시즌] 아나가 패치되도 좋은 캐릭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리고 멀리서 오는 아나의 힐을 막을 수 있는 수단이므로 되도록 소수를 자를 때는 꼭 사용하도록 합니다.
스킬심화(궁극기)
궁극기는 가장 중요한 생존기입니다. 그러나 생존기로 보다는 난전구도를 이끌거나 딜을 하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스턴이 궁극기를 쓰고 평타를 치면 상대가 뒤로 밀려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을 이용해 구석에 가두고 마구 패는 활용법이 정석일겁니다.
심해에서 가장 답답한 점은 난전구도를 만들지 못하는 점입니다! 우리팀은 몸을 사리면서 플레이를 하기때문에 전투가 발생해도 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필요한 것이 궁극기 활용입니다! 먼저 자리야 유저를 하나 고용합니다. 자리야가 궁극기를 쓴다면 호응해줄 딜러따위는 필요없습니다. 우리의 점프팩 낙하 데미지와 지지는 데미지로 모두에게 데미지를 주다가 끝날 즈음 궁극기를 쓰면 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점은 적의 뒤에서 우리팀 방향으로 밀어야 된다는 겁니다.
그래야 우리팀에게 날아가면 난전구도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상대는 이미 체력이 없는 상태이므로 손고자가 아니고선 잡을 수 있을 것이며, 우리팀이 못잡더라도 우리가 잡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리야가 없는 상황이더라도, 먼저 앞에서 어그로를 끌다가 체력게이지가 200이하가 되면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점프팩의 활용에서 언급했듯이 길목차단을 하는 윈스턴 유저라면 궁극기도 밀어내기를 잘 활용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상대가 멀더라도 점프팩을 활용한다면 멀리있는 적의 뒤로 충분히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윈스턴이 비벼야 되는데 거리가 모지랄 경우에는 점프를 하시고 궁을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거점에서 수직점프를 하면 되는데, 쿨타임이 굉장히 짧아지기 때문에 잘 비빌수 있을 겁니다.
(윈스턴은 점프 후에 궁을 쓰면 점프스킬이 초기화됩니다. 분노상태가 풀릴 때도 마찬가지로 초기화 되므로 2~3단 점프가 가능합니다.)
하나더, 윈스턴 궁극기로 상대를 벽으로 몰아서 데미지를 준다면, 상대는 손도 쓰지 못한채 죽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윈스턴 궁의 활용법이 있지만, 사실 궁극기에 대해서는 제가 확답을 드릴 수가 없을 거 같습니다. 본인의 용도에 맞게 유동적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4시즌] 궁극기로 상대를 밀어내는 것은 아직 저도 미숙할 정도로 어렵습니다. 그러나 신맵 아이헨발데, 오아시스만 봐도 윈스턴 궁으로 낙사시키는 것을 강조합니다. 구석으로 몰아서 패는 것도 좋지만, 이번 시즌에 낙사를 위주로 활용한다면, 수퍼플레이가 등장할수도 있을겁니다.
그래도 수면총이 빠진 아나와 같이 먼저 짤라야 되는 순간이 오면 가차없이 패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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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공략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른 공략들처럼 영웅별로 상대하는 법이라던지, 더욱 자세한 부분을 설명하지 않는 이유는 실전에서 부딫히라고 하기 위해서입니다.
위의 공략들도 사실 이렇게 쓸 수 있다는 활용법을 적어둔 것이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쓰라고 하진 않았습니다. 이러한 플레이들을 마스터 한 뒤에 경험으로 맵의 활용과 영웅별 상대법을 터득하시길 바랍니다.
1편이 나오고 2편이 나오기까지 굉장한 시간이 흘렀군요. 사실은 비추천을 보면서 올릴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많은 관심을 주셔서 올릴 수 있었습니다. 관심을 써주셔서 굉장히 감사합니다!
한가지 확실한건 윈스턴을 잘하는 사람의 플레이를 보면 배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홍보를 위해서가 아니라 제가 방송을 했었던 이유이기도 하죠.
[4시즌]
윈스턴 원챔을 하면서 3시즌까지 가장 많이 들은 소리는 세가지입니다.
1.요즘은 플레,다이아도 장인이라고하나?
-매번 들은 소리인데요. 윈스턴을 잘하느냐의 기준을 따지는 것에 티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잘한다는 소리는 매번 들어봤지만, 플레일때도 있고, 다이아 일때도 있는거에요.
2.전적 좋아봐야다이아구간이다.
-윈스턴으로 킬을 4점 중반대로 랭킹권, 평균데스를 7~8정도 유지했었습니다.
그렇게들 말하죠. "그래봐야 다이아"
윈스턴이라는 캐릭터는 양학이라는게 거의 불가능 한 캐릭이며, 모든 시즌이 윈스턴에게 고난이었습니다. 팀워크가 가장 중요한 캐릭이고, 플레티넘과 다이아에서 활용이 더 어렵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마스터 이상인 사람들이랑 할 때 더 전적과 승률이 좋은 편입니다.
[참고로 그룹큐가 아니라 솔큐 기준입니다.]
3.왜 저 실력으로 플레,다이아일까?
-저도 모르겠습니다. 아마 추가적인 캐릭터를 못써서 인거같습니다. 제가 다른 캐릭터의 스왑이 되면좋겠지만 그게 안됩니다. 그럴때마다 말합니다. "컨셉충이냐?"
시즌3 기준에서 윈스턴을 제외한 영웅의 승률이 대부분 40퍼 미만입니다. 윈스턴은 55퍼 이상이었구요. 그렇다면, 어떻게 할까요? 당연히 저는 윈스턴을 픽할수 밖에 없습니다. 상대가 카운터가 나오더라도 제 기준에서는 충분히 잘해주고 있는데, 뺄 이유도 없었구요. 제가 잘하고 있었다는 증거는 전적과 현티어 같네요.
"다른 캐릭을 연습하라고 하세요." 저는 윈스턴이라는 영웅이 재밌고, 레벨 550을 찍을 동안 다른캐릭을 연습 안했을까요? 그냥 다른캐릭은 못합니다. 제 성격상 한캐릭터를 깊이 파야되고, 윈스턴에 너무 적응되어버렸어요.
참고로 저는 즐겜할때도 윈스턴하지만, 루시우 메르시같은 캐릭에도 굉장히 재미를 느낍니다. 그저 재능이 없을뿐.
제 공략에 아주 잡다한 말도 많고, 도움이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저같은 놈도 올라간다는 것에 희망을 가지셨으면 하네요. 남들이 무시하고, 욕할 때 혼자서 열심히 한 보람을 느낍니다.
사실 추억삼아서 남길려고 했다가 일이 커지게 되었네요.... 하하
제 유튜브는 소통을 하시려면 한번쯤 방문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질문은 댓글로도 하겠지만, 원하시는 영상이나 배우고싶은 스킬이 있다면, 유튜브채널에 적어주세요. 영상을 반드시 찍어서 올리겠습니다.
마지막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ㅜㅜ
추가 설명
추가합니다! 클랜 하이라이트 홍보영상이 나와서 이렇게 링크를 남깁니다! 제일 마지막에 저도 나옵니다 하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