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의 운용(기초편)
1. 팀이 고른 캐릭터에 맞춰서 아나를 고르자.(가장 중요!!!)
아나는 절대로 혼자서 뭔가를 해볼수 있는 캐릭터가 아닙니다.
분명 아나는 강력한 힐링과 유틸능력, 그리고 짧은 궁버프를 지녔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리 아나가 고수라 하더라도 팀원이 그걸 받아주지 않는 영웅들로 픽했다면 아나 픽의 효율이 크게 낮아지게 됩니다.
항상 팀이 어떤 영웅들을 고르는지 먼저 확인하시고 아나를 고르도록 합시다. 그냥 아나를 하고싶어서 골랐다면 그건 그냥 트롤픽, 충픽이 될 뿐입니다.
팀에 추천캐릭이 없는데, 비추천 영웅이 1~2명이상 있다면 아나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2. 줌인상태는 오랫동안 유지하지 말자.
아나는 줌인으로 후방에서 안정적으로 힐을 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줌인상태에 빠져 주변을 확인하지 못한다면 그건 그냥 후방교란조의 먹잇감이 될 뿐입니다.
항상 두세방 쏴줄때마다 줌을 풀어서 사주경계를 해주시고, 주변에 후방교란조가 나타나기 쉬운 장소(위에 2층난간이 있는 길, 통로근처, 계단 등)에
3. 수류탄은 신중히 던지자.
수류탄은 의외로 판정이 복잡하고 미묘합니다. 터지는 반경이 작아서 맞출줄 알고 던졌는데 아무도 안맞는 경우도 있고, 다른방향을 향해 던졌는데 주변의 캐릭터, 지형지물들에게 맞아서 터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체수류탄의 효과는 매우 뛰어나지만 정확히 던져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피격범위가 상당히 좁고 다른 사물에 맞아 빗나가기 쉬우니 정확히 맞출수 없다면 신중해야 합니다.
잘 맞추기 어렵다면 바닥에 던져서 주변의 아군과 적에게 광역으로 효과를 적용시키는게 좋습니다.
연습 모드에서 움직이는 로봇들을 상대로 맞추기 연습을 해보시는것을 추천.
4. 수면침을 정확히 맞추자.
수면침은 아나가 도주하거나 적을 제압할때 쓸수있는 유일한 기술입니다. 수면침의 효과는 적을 5.5초동안 재울수 있기 때문에 주변의 아군이 눈치없이 치거나 실수로 치지만 않는다면 수류탄 쿨을 기다리거나 재장전 시간을 벌거나 도주를 시도할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효과를 지닌 궁극기들(로드호그, 바스티온, 겐지, 리퍼 등등)을 5.5초간 허비시키거나 캔슬시킬수도 있습니다.
먼 적을 수면침으로 맞추기 위해선 먼저 줌인으로 조준선을 맞춘후 바로 쉬프트를 누르며 끌어친다면 훨씬 맞추기 쉽습니다.
가까운 적의 경우... 생체 수류탄으로 회복하여 조준시간을 벌고 쉬프트를 누르고 끌어치기로 상반신쪽을 노립시다. 탱커라면 잘 맞추겠지만, 공격군이라면 상당히 맞추기 어렵습니다.
점프 무빙을 하는 적을 노린다면 머리를 겨냥한다는 느낌으로 쏴야 그나마 잘 맞습니다.
5. 아나의 궁을 쓰기 좋은 타이밍들.
• 라인, 디바 등의 캐릭터들이 돌진기를 사용했을때.
• 겐지가 궁이 있는 상태에서 이단점프를 할때.
• 아군이 끌렸거나 적진에 고립되서 죽을것같을때.(궁+힐로 커버)
아나의 운용(고급편)
1. 아나의 수면침 판정은 안좋다.
실제 경험도 해보고 실험도 해봤는데, 아나가 수면침을 쐈더라도 로드호그의 갈고리가 아나에 맞으면(즉 수면침을 먼저 쏴서 궤적이 보였더라도 로드호그가 맞기전에 그랩을 아나에게 맞췄다면)수면침을 무시하고 행동합니다. 즉 수면침이 캔슬되어버림.
로드호그를 상대할때 충분히 거리를 벌려야 하는 이유.
또한 맥크리의 섬광탄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2. 수면침으로 노려볼만한 상황들.
• 경계, 전차모드중인 바스티온.
☞ 경계상태에서 맞으면 수색모드로 되돌아간체 자기 때문에 바스티온을 더 쉽게 잡을수 있고, 전차모드중에 재울경우 전차가 풀리진 않지만 귀중한 궁시간을 무려 5.5초나 줄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궁쓰는 로드호그
☞ 로드호그의 덩치를 보더라도 엄폐물을 끼고있지 않는한 맞추긴 쉽다. 또한 피해량이 엄청나게 치명적이진 않아서 수면침을 노리는 1~2초동안 맞더라도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 화가난 윈스턴
윈스턴의 공격이 근접으로 바뀌고 방벽을 쓸수 없기 때문에 수면침을 맞추기 더더욱 쉽습니다.
• 정의가 빗발치는 파라
공중에서 정지상태로 떠있기 때문에 맞추기 쉽습니다.
탄을 3발 맞춰도 잡긴 하지만 파라의 궁극기가 상당히 위협적이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수면침을 쓰는게 낫습니다.
• 목표포착중인 솔져
로켓탄환만 안맞는다면 수면침을 노려볼만큼의 시간은 벌수 있습니다.
다만 솔져의 무빙이 제법 골치 아프기 때문에 주의.
• 아군에게 궁쓰고있는 리퍼
☞ 아나의 반응속도가 칼같아도 아나 머리위로 떨어지면 리퍼의 데미지 때문에 먼저 아나가 죽어버려서 끊기 힘들지만, 멀리 떨어져있는 리퍼의 경우 끊을만 합니다.
• 나노강화제를 투여받은 적군
☞ 아나의 카운터는 아나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 주된 이유중의 하나가 바로 나노강화제의 버프지속시간동안 날뛰는 적군을 수면침으로 쉽게 재울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아나끼리 미러전을 펼칠경우 선빵을 친 아나가 유리함.
이건 당연한건데.. 일반적으로 아나끼리 미러전을 할 경우 수류탄이나 수면침에 먼저 맞은쪽이 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수류탄에 맞을경우 자가회복기인 수류탄 바닥 던지기가 적용되지 않고, 수면침에 맞을경우 소총+수류탄+소총콤보로 원킬을 낼수 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