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2 인벤

오버워치2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영웅 공략: 라인하르트

안녕하세요라인하르트 공략이 올라온지 좀 된거같아 새로 라인공략을 써보려 합니다저는 비록 다른 천상계 쟁쟁한 분들과 비교되는 한낱 다이아 티어지만 옛날의 제가 그랬듯, 다이아 티어를 목표로 두고저처럼 라인하르트에 애정을 가지고 도전하고 계신 멋진 분들께 바치는 공략입니다(제목이 90%를 위한 공략인 이유는 overlog.gg 기준 다이아 티어의 비율이 10%정도라고 해서 입니다)두서없이 글도 길고부족한 점이 많은 공략입니다그만큼 애정으로 봐주시고
이 공략을 평가해 주세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공략의 평가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투표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투표
추천 : 9 / 비추천 : 0
이 공략을 평가해주세요.
라인하르트 - 아이헨발데 공격/수비
90%를 위한 라인하르트 공략
작성자 : 쉬밤꽝 | 작성/갱신일 : 2017-04-26 18:03:50 | 조회수 : 17768

머리말

안녕하세요

라인하르트 공략이 올라온지 좀 된거같아 

새로 라인공략을 써보려 합니다





저는 비록 다른 천상계 쟁쟁한 분들과 비교되는 한낱 다이아 티어지만 

옛날의 제가 그랬듯, 다이아 티어를 목표로 두고

저처럼 라인하르트에 애정을 가지고 도전하고 계신 멋진 분들께 바치는 공략입니다

(제목이 90%를 위한 공략인 이유는 overlog.gg 기준 다이아 티어의 비율이 10%정도라고 해서 입니다)


두서없이 글도 길고

부족한 점이 많은 공략입니다

그만큼 애정으로 봐주시고

많은 지적과 평가 부탁드립니다 (_ _)

추천 조합

추천조합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라인하르트 조합입니다.

딜링, 군중제어, 아군 케어 및 궁극기 연계에 모두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조합입니다
공격과 수비 모두 유용하며 화물미션에서 특히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러나 요즘 자주 나오는 돌진조합에 다소 취약한 면을 보입니다. 
사실 돌진조합 상대로 라인하르트는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앞을 막아서는 라인을 쉽게 돌파할 수 있는 돌진조합 특성상 
아군 힐러가 위험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이후 라인하르트에게 쏟아지는 집중포화에 맞서 힐러에게 케어를 받기 어렵습니다.

이렇게 상대에 라인하르트가 없는 조합이나 빠른 돌격조합에는 차라리 서브탱으로써 나 
돌진중인 상대 캐릭터 끊어먹기나 아군 케어에 훨씬 더 도움이 됩니다.

제 생각에 라인하르트가 가장 빛을 발할 수 있는 조합은 
방벽을 앞세워 전선을 서서히 앞으로 밀면서 궁극기가 차기를 기다렸다가 궁연계로 몰아치는 조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군이 돌진조합을 선호한다면, 힐러가 확실히 집중 케어해주겠다고 약속하지 않는 한
라인하르트를 고집하지 않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영웅 상성

[아군]

라인하르트가 나오는 조합의 경우 상대도 라인하르트가 나올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방벽싸움을 같이 해줄 든든한  

방벽을 충전할 때에 대신 나서서 맞으며 에너지를 채우거나 
혹은 라인이 망치 휘두를때, 돌진할 때에 적절하게 에너지방벽을 줄 수 있는 

궁극기로 강력한 빠따질을 맛보게 해주며 상대 탱커는 재워줄 수 있는 

라인이 쓰러졌을때, 특히 거점 점령시 라인을 일으켜 시간을 오래 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이
라인하르트와 잘 어울립니다.

그러나 저격수들은 라인 옆에서 지속딜을 넣어주기 힘들어 안정적으로 라인을 보호해줄 수 없고
또한 상대도 라인하르트가 나오기 때문에 방벽에 막혀 제대로 딜을 넣을 상황이 나오지 않습니다.


[적군]

라인의 가장 큰 적은 라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만 
아이러니하게도 라인이 가장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 라인이기도 합니다. 
타이밍만 제대로 맞춘다면 라인만큼 눕히거나 벽으로 끌고가기 쉬운 캐릭이 없습니다.

가 다가오면 아군 힐러믿고 그냥 뚜까패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몇대 맞고 알아서 도망갑니다. 단, 뽕검겐지 제외
방벽이 생명인 라인하르트에게 방벽을 금방 무효화 시켜주는 캐릭들은 쥐약입니다.

의 경우 탄환수 4발과 방벽의 남은 체력을 잘 봐주셔야 끌려가서 비명횡사하는 일이 적습니다.
방벽을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호그의 헛그랩을 유도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는 솔직히 라인이 맞설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아군이 잘해주길 기도하는 수밖에...
다가와서 머리위로 섬광탄 터뜨리려고 하면 폴짝폴짝 뛰면서 방벽 들어주시고
방벽 피가 낮을때 앞에서 대놓고 쓰는 석양 타이밍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는 나오는 경우를 거의 못보긴 했으나, 나올 경우 방벽킬러들이니 아군 브리핑 잘 따라서 움직여주시는게 좋습니다.

운용법

[1. 라인의 존재이유 방벽]



라인을 픽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방벽입니다.

따라서 라인을 플레이 할 때에는 방벽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내 방벽을 위협하는 캐릭터의 위치와 방벽의 남은 체력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라인의 방벽의 체력은 2000 이고 만약 방벽이 깨진다면 방벽이 재생되어도 5초 이내로 다시 방벽을 들 수 없으므로
방벽 체력이 500 밑으로 내려가려고 할때에는 
방벽을 내리고 조금씩 맞아주며 아군 힐러의 궁게이지도 채워주면서
로드호그의 그랩이나 저격수의 저격을 맞지 않도록 적당히 존재감을 드러내며 숨었다 나왔다 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의 방벽은 내리고 나서 2초 후에 초당 225의 게이지로 차오르기 시작하며
개인적으로 한번 내릴때 방벽을 내리고 6~8초 기다렸다가 올리는 것이 적당하다고 봅니다.



[2. 콤보를 넣어보자]

우선 데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라인의 평타 데미지는 75
화염강타(E)는 100
돌진(Shift)시 충돌은 50 벽에 박을시 300
궁극기(Q)의 데미지는 50 입니다.

따라서 궁극기가 있을 경우
피통 200인  등은 궁극기+평타1대+화염강타 (=225) 로 잡아주시고
그 외에 피통 250 이거나 그 이상인 탱커들은 위의 콤보 이후 돌진으로 벽에 박아주시면 왠만하면 아군의 지원사격으로 잡습니다.
궁극기 넉다운 시간은 2.5초로, 라인의 공속을 보았을 때 넉넉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콤보를 넣을 수 있게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라인의 평타에 대하여 조금 더 기술해보자면,
라인이 휘두르는 망치는 여러분의 에임에 따라 그 타격범위가 달라집니다.

앞만 보고 휘두르는 망치는 부채꼴로 전방 90도 정도만 타격하지만
휘두르는 방향으로 에임을 같이 움직이면 움직인 각도 만큼 타격 범위가 더 늘어납니다
라인의 타격 판정은 '휘두르는 동안 망치가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허리를 돌리면 그만큼 타격 범위도 넓어집니다
(극단적인 예로, 충분히 마우스 감도만 높다면 전후좌우 360도 범위를 모두 타격할 수 있습니다.)



에임을 회전할 때에 주의할 점은
위와 같이 타격에 방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휘두르는 방향으로 회전시켜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빠르게 처치해야 하는 적이 있다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휘두를때(←) 에임을 적의 왼쪽에 두면 좀 더 빠르게 타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반대로 휘두를 때(→)에는 에임을 오른쪽에 두시면 됩니다.

화염강타(E)의 경우는 관통형이며 날아가는 범위가 상당히 깁니다. 따라서 적 라인과 대치시에 라인+뒤의 적군을 최우선으로 화염강타를 써서 궁극기 게이지를 채워주시면 됩니다. 
만약 상대에 자리야가 있다면 자리야가 시야에 보이지 않을때 슬쩍 날려서 자리야 에너지방벽을 채우지 않게 주의해주시고 
정면에 로드호그나 아나가 있다면 그랩 및 수면총을 빼고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놓고 썼다간 후딜이 길어서 뚫리기 십상입니다.
디바가 있다면 자리야 상대할때처럼 몰래 쓰시거나, 아군에 연계기가 있다면 미리 매트릭스를 빼는 용도로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3. 적라인과의 대결]

아마 경쟁전을 하시면 가장 많이 상대하실 캐릭이 상대 라인일 겁니다.
라인 싸움에서 지면 물밀듯이 밀고 들어오는 적들을 탱커한명과 딜러와 힐러진들이 받아쳐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곤혹스러워 집니다.
따라서 라인싸움에서는 최소한 잡아낸 적 없이 먼저 죽는 일은 발생하지 않아야 됩니다.
그럴때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이 되는것이 바로 궁극기(망치 나가신다!)인데, 먼저 궁극기를 채우는 쪽이 유리한건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아시리라 믿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방벽을 드는 중간중간 화염강타와 평타를 적절히 섞어주셔야 합니다.

양 옆으로 상대가 예측하기 힘들게 움직이면서 동시에 화염강타로 라인하르트+@를 맞춰주시면 되는데
이게 직접 해보면 라인 이외의 적은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일부러 적 딜러진 및 힐러진이 있는 반대방향으로 이동하여 상대 라인을 강제로 이동시켜
라인과 딜러+힐러진을 1자로 오게 하고 화염강타를 사용하는 것도 팁입니다.
또한 아군에 나를 케어해 줄 사람이 충분하다면 방벽을 잠시 내리고 앞으로 가서 라인을 평타로 한대 때리고 바로 방벽을 세우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라인 평타 한대에 궁극기 게이지 5%, 화염강타 1명당 게이지 7% 정도 찹니다.

상대 라인에게 궁극기가 있다는 것이 확실할 경우에는 일부러 방벽을 불규칙하고 빠르게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방심을 유도합니다.
내 페이스에 말려서 상대 궁이 내 방벽에 막힌다면, 나에게 궁이 있는 것을 아는 상대는 쉽게 들어오지 못합니다.
참고) 상대 라인 궁을 막을때에는 쿵 소리와 함께 바닥이 깨지는 효과가 나더라도 1초정도는 들고있어야 막힙니다.

그런데 상대에게 궁이 있는지 없는지 불분명한 상태에서 상대가 나에게 돌진(!)을 시전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땐 보통 세 경우로 나뉩니다.

1) 내가 돌진을 맞고 아군 뒤로 쭉 밀려났다?
이런 경우에는 얼른 아군을 등 뒤로 두고 상대 라인을 때리면서 적 진영을 주시하셔야 됩니다.
보통 적라인이 선돌진을 하는 경우는 적군 아나에게 궁극기가 있거나 뭔가 연계할 궁극기나 기타등등 믿는 구석이 있는 경우이므로 
아군을 등뒤에 두고 따로 떨어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적자리야 연계기를 맞더라도 같이 맞아야 궁극기로 시간을 벌거나 방벽으로 막아줄 수 있습니다)

2) 적 라인이 나를 지나쳐 아군 뒤쪽으로 가서 멈췄다?
보통 이럴때에는 적 라인이 아군에게 두들겨 맞고 먼저 누울 가능성이 크므로 우선은 적 라인을 등 뒤에 두고 적진으로 방벽을 펼치고 적 라인이 킬 로그에 뜨길 기다립니다.
그런데 등뒤에서 "망치 나가신다!"소리가 들렸다?
이러면 ㅈ됐다.....가 아니고 그때 뒤를 돌아서 적 라인에게 돌진을 시전해서 아군을 보호해주시면 됩니다.

3) 나도 맞돌진을 시전하여 라인 둘이 우당탕 했다?
상대의 돌진에 맞춰서 맞돌진을 시전하면 라인끼리 돌진 데미지를 입으며 바닥에 눕는데
이것은 상대 조합을 봐가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라인 없이도 폭딜을 낼 수 있는 조합이라면 당연히 맞돌진은 피해야 합니다.
만약 아군이 순간딜에 더 탁월하거나 연계할 궁극기가 있다면 맞돌진하여 적 주요 딜러를 잡게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라인을 하면서 지속적으로 명심해야 할 점은 
내 방벽의 체력(금이 간 정도)을 상대에게 최대한 노출시키지 않고 나의 궁극기 게이지를 채우는 것이며
또한 상대 라인의 궁극기 소리를 듣고 막아주는 것입니다.
"망치 나가신다!" 소리를 듣고 막는 것은 정말로 연습이 많이 필요합니다.
항상 마우스 오른쪽버튼에 손을 올리고 언제든 누를 준비를 하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적을 눈앞에, 아군을 등 뒤에' 를 마음속으로 항상 새겨두세요

전장심화

전장 별로 공략을 쓰기엔 다소 양이 방대한 감이 있어

시간을 천천히 두고 쓰려고 합니다.

라인을 사용하기에 좋은 전장은 물론 거의 정해져 있지만

라인만큼 전 맵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는 캐릭도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아군 조합에 따라 유동적으로 전장에 투입해주세요.

추가 설명

추가로 라인을 하면서 느낀 여러가지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공략을 올리신 분들의 글이나 유튜브의 영상들에도 소개가 된적이 있는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1. 넉백

라인의 평타 공격은 휘두르는 방향으로 상대 캐릭터를 약간 이동시킵니다.
따라서 난전이 벌어질 경우, 망치가 반쯤 이동했을 때에 망치의 진행방향보다 살짝 더 옆쪽으로 화염강타를 사용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돌진 또한 마찬가지로 상대에게 평타를 가하고, 그 방향으로 살짝 틀어서 돌진하면 조금 더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ex) 평타(←)를 때리고 돌진을 ↖방향으로 하면 잘 맞습니다.


2. 낙궁

라인하르트의 궁극기는 Q를 누름과 동시에 망치를 냅다 들어올리고 소리(!)를 지르기 때문에
상대 라인이 금방 알아채고 방벽을 들어올립니다.
그런데 전장 중에는 지브롤터 터널구역이나 아이헨발데 다리 진입지역처럼 라인이 떨어지면서 궁을 쓰는
이른바 낙궁 포인트가 몇군데 있습니다.
이럴때 떨어지면서 동시에 하늘에서 Q를 누르면 소리는 하늘에서부터 지르고 궁은 땅에 착지한 뒤에 시전되기 때문에
마우스에서 손놓고 과자를 먹고있거나 겨드랑이 긁던거 아니면 그냥 막아냅니다.
반드시 궁극기는 땅에 착지한 이후에 사용해주세요
(저도 옛날에 뭣때문인지는 모르겠는데 평지에서도 폴짝 뛰면서 사용하는 버릇때문에 전부다 막혔습니다... 눙물)


3. 선 이니시에이팅 없이 아나에게 궁극기를 받았을 때

일명 '뽕'이라고 하죠. 뽕받은 라인하르트는 물론 강력하지만 그만큼 상대 군중제어기의 타겟이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나에게 먼저 뽕을 받고 진입할 상황이 나온다면 
상대에게 다가가면서 바로 때리지말고 때리는 모션을 취하는 동시에 방벽을 한번 들어 페이크를 주세요.
심리상 저 시퍼런 괴물을 얼른 재워야겠다 or 바닥에 눕혀야겠다 라는 생각에
방벽을 내리고 다가오는 라인에게 온갖 제어기가 날아듭니다.
이때 한타이밍 늦춰서 방벽을 한번 들어주면 정말 상당히 높은 확률로 군중제어기를 막을 수 있습니다.
군중제어기가 빠지는 소리 (아나의 수면총 찰칵 소리, 호그의 그랩막히는 팅 소리 등)가 들렸다면 그때는 정말 날뛰어도 좋습니다.
궁극기 지속시간이 아까워서 한대라도 더 때리려고 섣불리 다가가면 
지속시간동안 내내 잠들어버리거나 라인에게 머리끄댕이 잡혀서 전장밖으로 데려가질수도 있습니다.
뽕받고 처음 1초정도만 참고 인내해보세요


4. 궁극기의 판정

라인 궁극기 망치 나가신다!는 생각보다 판정이 좋습니다.
화물을 앞에 두고 써도 화물 뒤나 위에 올라탄 적이 넘어집니다.
또한 끊어지지 않고 연결된 지형이며 에임 높이 정도 되거나 혹은 그만큼 낮은 지형에서 사용해도
전방의 적이 넘어집니다.
화물 뒤에서 사용하는 망치는 정말 피하기 힘듭니다. 적극적으로 사용해보세용!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