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메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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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시 - [공통] 공격/수비
배치 71점 메르시 87시간의 공략편(중~고급)
작성자 : 김상우823 | 작성/갱신일 : 2016-07-14 19:12:47 | 조회수 : 11711
작성자 : 김상우823 | 작성/갱신일 : 2016-07-14 19:12:47 | 조회수 : 11711
머리말
우선 필자는 빠대로 메르시 87시간 했으며 요즘 메르시 장인을 향하는 오린이들이 있어서 이렇게 공략글을 써봄. 또한 필자는 배치 2패 8연승으로 71점을 기록함(자랑아니고) 인증사진? 폰으로 찍은게 안올려진다. 오버워치 연구소 페이지에 가보면 내가 올린 인증 사진이 있을테니 잘 찾아보도록. 그리고 내 닉넴은 오버파워메르시. 내 닉넴대로 메르시는 오버파워가 맞다. 지금까지 총 4번의 너프를 먹어도 지금 충분히 오버파워가 맞다. 메르시 스킬은 3시간 이상 한 사람들은 다 알거같으니까 간단히 설명만 하겠음.
추천 조합
- 방어군(거점)
- 방어군(화물)
- 공격군(거점)
- 공격군(화물)
1.방어군(거점,화물)
일단 방어군에서 라인과 로드의 탱커 역할로 상대로썬 우리팀 전선을 무너뜨리기가 쉽지않다. 상대 자리야의 궁과 한조의 궁 조합으로 변기통샷을 갈구지 않는이상 매우 힘든 일이다. 그러므로 이 조합이 방어에 상당히 좋다. 강행 돌파를 하는 적에게는 초고열 용광로를, 모인 적들에게는 틀딱의 망치를, 돌파를 엿보는 적에게 파라의 로켓을, 맹공격을 해오는 딜러에게 로드의 갈고리를, 전원 처치로 착각하고 방심하던 적에게 리퍼의 궁맛을, 죽은 팀원들을 살리는 메르시의 부활맛을 보여주자. 적에게 있어서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주게됨. 화물때도 비슷함. 토르, 로드대신 자리야와 루시우를 넣게됨. 방어군에서는 항상 움직이며 화물운송을 저지하고, 상대를 천천히 제압해야한다. 자리야의 방벽, 라인의 방벽으로 아군의 생존력을 늘려주고, 파라와 리퍼의 궁은 자리야와 상당히 잘 맞기 때문에 화물에 모여있는 적에게는 공포의 대상이다. 또한, 메르시가 죽었다고 적은 방심하는데, 아직 루시우 라는 히든카드가 남아있다. 루시우의 궁은 돌파, 방어에 있어서도 매우 훌륭한 궁극기다.
2.공격군(거점,화물)
여기서도 방어와 비슷한 조합이 적용됨. 단지 거점에는 겐지가 들어갔음. 왜 겐지가 들어갔나? 자, 겐지는 칼을 뽑으면 상대 전선을 잠시 거의 완벽하게 무너뜨릴 수 있다. 이 틈을타 자리야의 궁과 리퍼 또는 파라의 궁이 들어갔다고 생각해보자. 이러면 대부분 상대방의 방어 전선은 무너져 있다. 이때 남아있는 상대 영웅은 솔저의 궁으로 처리하는게 바람직함. (궁을 쓰면 딜법을 잘 붙여주자. 에임핵에 딜법이면 답없다.) 솔저가 궁을 쓰면 시야 확보를 위해 밖에 나가게 되있는데, 상대 방어 전선에 먼저 뛰어들었다가는 2초만에 가루가 되는수가 있다. 돌파 중간에 아군들이 죽었다면 부활을 써주자. 메르시의 궁극기를 아껴야 하는 이유가 여기있다. 화물의 경우는 자리야 대신 윈스턴을 추가함. 우리가 화물을 미는만큼 상대는 똥줄이 타면서 우리팀을 제압하려고 달려들것이다. 이런경우 화물에 몰려있는 우리팀은 상대 궁에 휘말릴 확률이 높은데, 이때 윈스턴의 활약이 엄청 큰 역할을 한다. 가끔 센스있는 윈스턴은 상대방이 하나씩 궁을 쓸때 원시 분노를 쓰고 겁나 처 맞아가면서 팀원을 보호하는데, 메르시는 이런 윈스턴을 잘 치유해주자. 너무 따라가진말고. 상대방이 윈스턴에 의해 혼란을 겪을때 우리도 한명씩 궁을 쓰기 시작하고 대규모 싸움을 시전하면 백프로 이긴다. 우리팀에는 믿음직한 덩치형이 2명이나 있으니 피지컬 부터가 다르다. 거기다 다른 딜러들이 고오급 딜러라면 공격이던 방어이던 그 게임은 이기게 되있다.
3.정리
-방어군,공격군 조합을 정리했는데, 이 경우는 우리팀의 실력을 믿고 찍은거다. 부디 이 조합을 고집하진 말고, 자신이 잘 하면서도 팀에 도움이 되는 픽을 하자. 되도않는 한조나 트레이서 해놓고 메달 리스트 짓을 한다면 이미 팀은 멸망의 길로 가고있다는 것이다.
-우선순위를 잘 파악하고, 상황판단을 잘 하자. 우리팀원 중 심각한 치명상을 입은 딜러와 탱커가 동시에 있다면 어떡할 것인가? 필자는 딜러를 살리겠다. 딜러는 일단 피통부터가 안습이다. 그만큼 힐 하는 속도도 빠르다. 명심하자. 딜러는 우리팀의 주요 공격수단이다. 물론 탱커도 중요하다. 로드호그 같은 경우는 자가힐이 있으니 체력 반정도만 채워주자. 알아서 회복함. 라인도 방벽이 멀쩡하면 딜러를 힐 해주고 그 다음으로 힐 해주자. 어차피 라인은 부활순위 0순위고, 다른 탱들은 1순위다. 팀의 체력을 잘 보다가 다들 멀쩡할때 탱이 죽으면 살려주고, 다른 팀원까지 죽을거같으면 궁각을 재보는 것도 좋다.
영웅 상성






최악의 조합:
(악마의 겐트위한) 팀에 2명의
가 있으면 누구 하나라도 속히 바꾸도록 하자. 망한다. 겐트위한은 치명상 아니면 버리자. 따라다니지도 말자. 절대로. 위도나 한조한테는 딜법을 줄 수는 있어도 그건 여유가 있을때 소리다.
힐과 딜법을 같이 번갈아 주도록 하고 궁쓸때는 조금 더 따라붙자. 가끔 못하는 윈스턴은 쉬프트를 쓰고 어딘가로 가다가 처맞고 나한테 와서는 치유해 주세요 이X랄. 그때는 그냥 궁 게이지 채운다 생각하고 힐을 해주자. 어디론가 멀리가면 따라가지말자. 마지막으로
악마의 조합중 하나인 위도우 메이커 장인을 가끔 만나기도 한다. 가끔 이런 분들에게 딜법이나 힐을 주는것도 나쁘진 않음. 못하면 버리자.







적군 상대: 일단
는 멀리 떨어질 수록 약하다. 메르시의 딱총이 오히려 더쌔다. 몸집도 크고 헤드샷 판정도 크다. 그러니 권총으로 신나게 떄려주자. 답은 이미 정해져있다.










이상 상성을 비교했는데 겐지
같은 경우도 조심해야 한다. 트레이서와 비슷함. 온 몸을 던져 메르시를 0순위로 잡아대는 놈임. 그리고 지금 상성 설명은 대부분 전장에서 같다고 생각하고, 상황에 따라 다를수도 있다.

운용법

-메르시의 주 무기. 옆동네 메딕과는 달리 데미지 증폭 기능이 있으며, 초당 50의 생명력을 회복시킨다. 30%의 데미지 증폭이 있는데, 말이 30이지 파라의 직격탄 데미지 120에 30%면 156이다. 자기는 힐만 하겠다고 우클릭 안쓰는거 아니다. 광선의 끊김은 벽에 의해 광선 대상과의 연결이 끊겼을때(약 2초간 유지됨), 대상이 광선의 범위에서 떨어졌을때다 이 경우도 끊기는 범위에 있더라도 2초간 유지되는데 나중에 지팡이 사용이 숙달되면 벽과 벽을 넘나 들고 광선 연결의 유지 시간을 계속해서 초기화 시키는거다. 이게 잘쓰면 난전에서 아주 유용하고 벽 덕분에 자신이 생존 할 확률이 더욱 높아지게된다. 다만 상대에
이런놈들 있으면 조심하자. 갑자기 나타나서 죽을지모름.




-메르시의 보조 무기이자 생존을 위한 무기. 발당20의 데미지, 한 탄창에 20발이다. 에? 발당20? 너무 약한거 아냐? 라고 생각하는 상대 딜러에게 신나게 꽂아주자. 10발만 꽂으면 200이니까 지팡이만 너무 들고있지 말자. 가끔 상대 딜러가 메르시만 죽이려고 달려드는 경우가 있는데, 샷빨이 좋다면
이런 형들 빼곤 다 잡는다. 또한, 4월 패치 이후 블라스터를 쓰고 지팡이로 바꾼뒤 약 2~3초가 지나면 자동 장전되는 버프를 받았다. 그러니 권총을 마구 쏘다가 위험한 때 아니면 장전하지말고 지팡이 들어서 시름시름 죽어가는 아군을 살려주자. 자동 장전된다



-메르시의 기동을 책임지고 최후의 생존을 위한 스킬. 파르시 조합이 최강이라는 말이 이 스킬 때문에 나오지 않았나 싶다. 메르시의 기동력은 빠른 편도 아니고 느린편도 아닌데 이게 너무 단점이된다. 하다못해 라인이 망치질 하면서 다가오는데 첨에는 안맞다가 나중에 맞아서 죽는 때도 있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팀에 저격수가 있다면 항상 저격수의 위치를 봐두자 .언제 너가 처맞아서 죽을지도 모르고 저격수가 있는 곳은 난전 장소와는 멀리 있으니 비교적 안전한 편이다. 그리고 이스킬을 쓰고 날아가는 도중에 쉬프트 키를 한번 더 누르면 중간에 끊을 수 있다 . 그러니 죽어가는 아군 힐 해주려고 쉬프트 누르고 무작정 달려가서 1+1 주는 상황은 피하자.

-솔직히 이건 파라 있을 때 아니면 거의 무쓸모라 생각함. 다만 사용 할 떄는 잘 사용하면 진짜로 좋긴하다. 파르시로 날파리 마냥 날아댕길 때는 항상 쉬프트를 조금씩 켜주면서 스페이스바는 계속 쓰도록 하자. 또한, 어떤 이유로 난전에서 하늘로 붕- 뜨게 되었다? 그럼 바로 내려오지말자. 절대로. 천사강림을 쓰면서 내려오면서 천사마냥 아군에게 힐을 해주자. 너무 높이 올라왔다? 그럼 광선의 힐 범위만 맞춰준 뒤 그떄 스페이스바를 꾹 눌러주심 된다. 이러면 상대가 파르시 조합이나 솔저가 견제 하지 않는 이상은 난전에 있는것보다 안전하다. 상대에 위도우 있으면 쓰지말자. 천사처럼 내려오다 에프킬라 맞은 모기마냥 죽을수도있다.

-메르시의 꽃이자 역전을 위한 최후의 카드. 메르시의 궁극기 충전속도는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색다를 정도로 정말 빠르다. 최근 너프 패치 이전에는 메르시가 바스티온에게 증폭을 꽂아주고 바스티온이 상대 라인 방벽이나 메이 빙벽을 때리면 10초안에 궁극기가 들어오는 마법을 볼 수 있었다. 지금은 그게 안되지만 열심히 힐/증폭을 붙여주면 정말 빠른 시간내에 궁극기가 들어온다. 부활 타이밍은
1인궁(우리 탱커가 죽었을때 아니면 살리지 말자 특히 라인, 로드가 죽었다면 누가 죽건말건 빨리 부활시켜 주는게 좋다),
2인궁(부활 우선순위 상관없이 부활시켜주자. 다만 우리 탱커가 죽을 위기라면 좀만 버텼다가 3인궁을 하는게 훨씬 이득이다)
3인궁
4인궁
5인궁(상대 자리야 궁ㅅㅅ)
난전에서는 절대 메르시가 죽으면 안된다. 난전에서 메르시가 죽었다? 그럼 그 팀들이 무너지는건 한순간이다. 그러니 항상 z키를 눌러 궁극기 상태를 알리고 메르시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게 팀원을 설득하자. 난전에서 상대 궁에 우리팀이 3인이상 죽은거를 부활시켰다? 그럼 그판은 이겼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죽을거같으면 차라리 구석에 짜져있자. 메르시는 상대로 봐서 제거순위 0순위다. 궁만 마지막에 잘써도 상대던 울팀이던 메르시 캐리 라는 소리를 들을수 있다. 하이라이트는 덤.
전장심화
점령전을 제외한 모든 맵에서는 내가 설명한것이 대부분 적용됨.
그래서 뭐 맵마다 따로 설명할게 없음. 제일 중요한건 다른 팀원을 살리건 말건
메르시 자신이 살아야 되는 순위가 제일 높다. 그러니 절대 죽지말고 살아있도록 하자. 맵마다 메르시 운용은 다른게없어. 팀원에게 잘 붙어다니고. 시야확보 잘 하고. 잘 살아남고 궁각 잘 재고. 끝. 이게다임.
점령전 맵에서는 메르시가 활약을 못함. 낭떠러지가 많고, 난전지가 많고, 소규모 전투가 빈번하고 등등 그러니 루시우를 하는게 좋다 사실. 아무리 잘 살아남으려 해도 점령전에서는 힘듬. 필자도 점령에서는 메르시 안하고 딜러나 탱을 함.(사실 솔저만함ㅋㅋㅋㅋ)
추가 설명
끝으로. 메르시는 최고의 힐러이자 힐러중에서도 높은 역전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 절대 죽지말자. 죽지 않는것이 최우선.
1.어떻게 죽지 않을것인가?
-양옆과 위, 뒷쪽을 가끔씩 돌아보면서 시야확보를 하자. 메르시는 힐담당 말고도 시야담당도 해야한다. 그렇다고 뭔가보였따! 하고 쫓아가지 말자. 검은 로브의 남자가 반겨줄 수도 있음. 그리고 팀에게서 붙어있지 말자.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광선의 힐 범위만 유지하자.
2.궁을 어떻게 채울것인가?
-사실 간단하다. 힐 잘 주고 딜법 잘 주고. 그리고 팀원들이 모두 피가 빵빵하고 팀에 루시우가 있다면 가끔 권총으로 중거리 정도에서 갈겨주자. 죽지 않을 정도로만. 발당 20이니까 무시 할 수도 없는 데미지다.
3.어떻게 살릴것인가?
-메르시는 힐러다. 그러니 팀을 살리는게 맞음. 앞에서 말했듯이 무작정 총만쏘다가 우리팀이 치명상을 입고 죽을수도있음. 그러니 궁을 채우기 보다 팀을 살려주자 어차피 궁은 빨리 차게 되있어.
4.궁각은 어떻게?
-1번처럼 맨 뒤에서 사주경계하고 광선만 연결해 주면 된다. 가끔 상대 자리야 궁이나 리퍼궁, 파라궁이 우리팀 쪽으로 오는데 절대 말려들지말자. 말려드는 순간 죽는거다. 이런 궁에 맞아버린 팀들은 최소 3명이상 죽을텐데, 그럴때 궁각이 나오는거다. 팀 부활을 해주고 역전을 해주자. 필자는 상대 자리야 궁에 팀에 맞아버리는 것을 보고 나 빼고 올킬이 나겠다고 판단, 궁각재고 5인부활 했다. 이렇게 부활로 역전 할 때는 상대편 입에서 "메르시발"이라는 소리가 나오게 되있다.
5.마지막으로
-메르시는 팀빨을 많이 탄다. 정말로. 물론 자신의 실력은 고정되 있으나 그 실력을 게임에서 더 높게 올려줄 것이냐 아니면 팀빨로 실력을 억누르고 팀파괴로 빠져들 것이냐는 메르시 빼고 모든 팀원에게 달려있다. 그래서 조합이 중요한 것이고, 조합이 좋으면 최소한의 방어/공격이 가능하다. 다시말하는데, 겐트위한은 힐/딜 우선순위에서 엄청 밀린다. 거의 최하. 다만 겐지가 칼을 뽑을때는 어느정도 딜법이나 힐을 줘도 된다. 겐지가 칼을 뽑으면 상대는 혼란을 겪게 되있음. 중~고급 편은 이 글을 쓴거로 하겠음. 긴글 읽어줘서 감사하고 메르시가 주 영웅이거나 메르시 장인이 되고싶은 유저들에게 이 글을 바침. 메르시 어린이를 위한 초급편은 일주일 정도 있으면 될듯.
너프목록(오류 포함)
-광선의 범위(확실하지않음)
-딜법의 데미지(50%에서 30%으로,곧 패치에서 다시 50%로 버프 될 예정)
-궁범위(이놈 살리려면 저놈 못살리고 저놈 살리려니 이놈 못살리고)
-데미지 증폭시 대상이 방벽, 빙벽을 공격할 때 궁 게이지가 상승하는것(블자는 이게 오류라고 하였으나 생각보다 큰 타격을 입음)
-힐 광선 사용 중 딜법으로 교체 시 광선이 끊김(오류, 고쳐짐)
그리고 애들아 탱좀 해주렴 제발ㅠㅠ여기 메르시 하는사람이 있잖니
물론 다른 의견도 환영함.
-현재도 메르시를 플레이 하는 중이며, 전장에서 경험한 것이나 다른 의견들을 토대로 게시글을 끊이없이 수정하는중. 댓글에 이 공략 외에 다른 의견이나 생각은 환영합니다. 글고 이런 공략글은 처음써서 뭔가 많이 어설프기도 한데 잘 봐주셨으면 함ㅠ
-곧 적용될 패치로 인해 메르시의 궁극기 충전 비용이 30퍼센트 증가함(너프) 뭐, 그렇게 심하다고 할 정도의 너프는 아니라고 생각함. 궁극기 사용시 이동가능, 데미지 증폭 30%>50% 등 좋은 버프를 받았으니(원래 50이었잖아 블리자드 놈들아)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신규 영웅 아나아마리의 스킬 생체수류탄? 그걸 우리팀이 맞아버리면 5초인가 힐 차단이니 궁도 못채우는 상황이 발생할거라 생각됨..
또한 아나의 궁극기로 인해 상대 겐지들이 전보다 날뛸것이 예상되는데, 이제 메르시의 생존은 거의 팀에달렸다고 봄. 아나 아마리의 등장으로 이제 루시우 또는 젠야타+아나 조합이 인기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필자는 아직 패치 이후의 게임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패치후의 게임을 메르시로 여러번 해보고, 아나아마리도 플레이 해보겠음. 그다음 다시 수정을 할 예정입니다. 초급편도 동일. 다시 한번 공략글 봐주셔서 감사할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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