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메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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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이 공략은 눔바니 수비 A거점 공략만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안녕하세요
얼마전에 썼던 젠야타 공략에 대한 좋은반응에 힘입어서
이번에는 메르시 공략을 써보려합니다.
앞서 보내주신 좋은 반응에 감사드립니다.
이번 공략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좋은 공략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즌3 그마 턱걸이 마감에 메르시는 준수한 승률로 마감했습니다.
시즌3 메르시 승률 63%
시즌4는 오늘 배치를 마무리했고(그동안 부계정만 했음)
배치고사 점수는 3920점에 몇판 하니 준배치로 바로 올라갔습니다
아직 준배치도 안끝났고 그동안 한 메르시 승률도 괜찮네요.
현재 메르시는 루시우 아나 조합에 밀려서
잘 나오지 않는 영웅이고 저도 그거에 동감하기에 막 꺼내지 않습니다.
오버워치는 다양한 맵과 팀원간의 조합이 존재하는 게임입니다.
조합이나 맵에 메르시가 맞는다면 메르시는 좋은 픽이 될 수 있고 그것은 곧 좋은 승률로 직결됩니다.
그런 좋은 결과를 만들어 주는 맵중 하나가 바로 눔바니 수비 A거점 입니다.
이 공략을 보시고 메르시 사용 효율성을 극대화 시켰으면 좋겠습니다
추천 조합
- 추천조합 1
솔큐에서 투힐 정석 조합은 루시우 아나임.
그런데 메르시를 넣으려면 조합은 다들 그렇듯 메르시 아나로 짜야함
메르시 루시우/ 메르시 젠야타같은 투딜조합은 둘다 좀 조합이 그럼
그래도 굳이 따지자면 메르시 젠야타>메르시 루시우인듯
근데 둘다 하지 않는게 제일 좋으니 아나 메르시로 조합 맞춰서 가길 바람
루시우의 이속을 통해 생존력 극대화 혹은 불리해서 도망치는 적을 빠른 이속으로 추격해 유리한 상황 굳히기, 다양한 스킬과의 연계
루시우의 힐을 통해 힐하기 힘든 겐지 트레같은애들에게 확정적으로 들어가는 꿀같은 광역힐
이것은 팀원들에게 굉장한 큰 매력이었음
(이젠 루시우 리메이크 돼서 꿀같은 광역힐은 옛말이 됨)
그런데 눔바니 A거점에서만큼은 루시우의 장점은 못살리는 경우가 많고 메르시의 장점이 더 돋보이는 경우가 많음.
그게 눔바니 A에서 메르시를 꺼내는 이유임.
먼저 맵 구조상 수호천사 효율이 매우 높음
2층이 거점을 둘러싸고있는 방식으로 되어있어 팀원들이 산재해있을때 힐 조달의 어려움을 메르시의 수호천사로 이리저리 옮겨다니면서 힐을 하는게 가능하고 동시에 이런 이리저리 옮겨다닐 수 잇는 수호천사로 인해 고질적인 메르시 생존력이 대폭적으로 올라갈 수 있음
윈스턴, 겐지, 트레같은 메르시를 귀찮게 하는 영웅은 절대 혼자서 트레이서를 잡을 수 없음
수호천사 한번에 그들의 이동기가 뻘짓이 되버리기 때문. 티어가 낮으면 그것도 모른채 끝까지 오는 경우도 많다.
루시우의 최고 장점인 이속은 이런 지형에서 효율성이 다른곳에 비해 나오지 않기때문에
아예 루시우를 포기하고 안정적인 힐에 몰빵하는 조합을 만들자는것이 이 글의 골자다.
또한 좁은 거점으로 인해 부활로 살려낼 수 있는 팀원들의 수가 더 증가할 확률이 높고 이는 완막에 더욱 더 힘을 실어주게 된다.
특히나 뒤에서 포킹을 하며 고정적으로 딜을 넣어주는 원거리 딜러인 맥크리와 솔져에게 공버프는 정말 단비같은 데미지 증폭스킬임. 공버프로 인해 아쉽게 놓친걸 잡는 경우가 한번이라도 생겼으면 메르시의 존재는 충분히 가치있다 볼 수 있음
그렇기에 꼭 솔져나 메르시같은 원거리 딜러 하나는 넣을 수 있도록하자
서로 생존력과 딜증폭에 도움되는 조합이다.
영웅 상성
앞서 썼듯이 공버프로 고정적으로 딜을 넣고있는 맥크리 솔져에게 공버프 효율이 굉장히 좋으므로 둘 중 하나는 무조건 나오는게 좋고
토르비욘도 잘하는거같고, 우리가 1힐이 아닌 2힐이 나온다는 가정하에 토르비욘도 좋음
못하는 사람들은 어버버거리면서 토르비욘 본체로 좌클하나 못맞추며 어버버대겠지만
나름 잘하는 토르비욘들은 좌클릭으로 쏠쏠하게 딜넣을거임
게다가 서로 생존력에 도움이되는 존재니 토르비욘도 나름 괜찮은 조합이라고 생각함.
초고열 용광로는 무조건 적팀의 공격을 한번을 거의 확정적으로 막아주는 전형적인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의 꿀 궁극기임
상대하기 쉬운 상대는 겐트윈을 넣었는데
절대로 상대하기 쉽다는 뜻은아님
단지 눔바니 거점A 수비에서는 메르시의 고질적 문제인 상대 적들의 견제를 덜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넣었음
그 이유는 곧 메르시의 효율 극대화로 연결됨
상대하기 어려운 적은 한조와 위도우임
그냥 뜬금없이 머리따이면 그야말로 메르시 한 이유가 사라지며 메르시는 한번에 뚫리는데 혁혁한 공을 세우게 되는거나 마찬가지니 절대 한방컷 나지 않도록 조심하길 바람. 자신이 포지션 잘못잡아서 위도우에게 머리따이면 정치당해도 할말 없음
운용법
메르시는 손이 매우 편한 힐러로서 팀보를 활발하게 해야 함
눔바니 A에서는 팀원 하나에게 적팀 조합을 확인하게 해야 할 의무가 있음
일단 2층에서(노란색원) 솔져 혹은 맥크리같은 포킹이 쏠쏠한 딜러나
디바같은 기동성 좋아서 언제든 다른곳으로 갈 수 있는 탱커에게 적팀 조합이 뭔지 확인케 해야하고
두번째로는 적들이(노란색 타원부근 위치) 어디로 가는지 확인하게 해야함
그런데 여기서 만약 위도우같은놈들이 있다면 어디로 가는지 그런것에 욕심내지말고 빼는게 좋음
거기서 죽는 순간 A 고속도로 각이 열리는거임
어차피 우리가 굳이 그렇게 확인 안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위치 알려고 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대략적인 조합 파악 및 어느공격으로 올것인지에 대한 대략적인 브리핑으로 팀원들에게 주지시키는게 좋음
그리고 적의 공격로는 대략 4가지로 나눌 수 있음
정면
2층
지하
뒷쪽
이 4개임
메르시는 맨 앞서 잠깐동안 적팀 조합과 공격로 예상을 해준것을 끝으로
더이상 앞서서 적이 어디로 오는지 확인하러 무리할 필요 없음
그런 행위는 메르시의 안정적 힐 장점을 버려버리는것과 마찬가지임
저기서 어디로 오든 메르시의 위치는 크게 2개로 나눌 수 있음
2층으로 오는적을 막는동안 메르시도 그 부근으로 가서 힐을 주거나(큰원)
아니면 그 뒤에서 포킹하고 있는 우리팀에게 공버프를 꼽거나(작은원)
(물론 큰원부근에서도 공벞줄 수 있고 그 뒤에서도 공벞아닌 힐을 줄 수도있겠죠?)
크게 2개로 나눌 수 있고 이걸 메르시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어느것을 택할지 선택하며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해야하고
거기에 추가로 자신을 물러오는 경우의 수까지 더하여 유연하게 대처해야함
여기서 굳이 저 큰 원 오른쪽에 계단부근에서 토르비욘이 포탑짓고 포킹하는거 따라가서 힐이나 공버프 꼽는일은 웬만하면 하지 않는게 좋음 저기서 번지당하거나 점사당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토르비욘한테도 그 점을 주지시켜주는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함.
이제 이 상황에서 남은건 자신을 물러오는 적에 대한 대처임
윈스턴이나 겐지같은 적 영웅들이 물러오면 자신이 선택해야 할 선택지는 대개 2개임
하나는 도망가거나, 아니면 거기있는 같은 팀원들과 싸울것인지.
그리고 그 중간을 택할것인지의 중립적인 선택지가 하나 더 있음
첫번째 도망가는건 말 그대로 건너편쪽이나 다른 안전한 곳에 있는 동료들에게 수호천사를 씀으로써
적들의 이동기를 낭비시키며 그대로 점사당하게 하는것이며
두번재 같이 팀원들과 싸우는건 내가 포지션을 잘잡아서 혹은 적이 위치선정을 잘못해서 내가 죽을거같지 않아 그대로 공버프나 힐을 꼽아주면서 물러온 적을 점사하는 경우다.
그리고 마지막인 중간을 택하는 방법은 뭔가 건너편으로 도망가기도 뭐하고 아군을 지켜줘야할때이다.
이때는 천사 강림 을 이용해 2층에서 약간 벗어나 겐지나 윈스턴의 공격 범위에서 약간 벗어나 다른 영웅들을 힐해주는 방식이다.
사진으로 대략 표현하자면 이렇다.
(윈스턴이 물러오면 2층을 떠나서 거점 부근에서 천사 강림으로 둥둥 떠다니며 그 옆에 공격받는 팀원에게 힐을 주며
자신은 최대한 안전한 위치를 잡는것)
이런식으로 자신을 물러오는 적을 최대한 피하면서 우리팀에게 힐을 효율적으로 주는것이 눔바니 A 거점 수비에서 메르시의 할일이다.
전장심화
이후에 메르시 숙련도와 게임 이해도가 올라가면
가끔 계속 완막하다가 적팀 궁 드래곤볼 모아서 궁 때려박을거같은 느낌이 들때도 있거나 혹은 팀원들이 그렇게 말할 때도 있을거임
그럴때에는 숨어서 대박궁을 노리면 됨.
워낙 좁은 지형이라 좁은 궁범위가 어느정도 커버되며 거기서 궁 다 때려박은 적들한테 메르시의 다인 부활은 엄청난 정신적 디버프를 안겨줄거고 적이 내 메르시 궁을 생각해서 자리야궁 같은것을 아껴놓지 않은이상 대부분 우리팀이 이기는 경우가 많음.
그리고 추가로 단순하게 한명이 물러올때가 아닌 여러명이 물러올때도 항상 생각하며 회피할 생각을 해야함
예를들어 윈스턴이 오는건 수호천사로 피했더니 피한자리에 겐지가 물러온다던지
이런 하나만 알고 둘에선 어버버거리는 메르시가 되지 말잔 뜻임
또한 수호천사로 피할 수 없이 고립됐을때도 어버버거리지말고 망설임없이 딱총꺼내서 딜링할 준비도 항상 갖춰놔야함
윈스턴이나 디바라면 몰라도 겐지정도면 충분히 이길 수 있는 확률이 내포되어있기때문에 항상 도망칠곳이 없으면 항상 총들고 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함
거기서 내가 무기력하게 죽고 그대로 거점을 먹히느냐
내가 운좋게 딱총으로 겐지 자르고 다른 팀원들 힐 넣어주면서 거점 막느냐
이런 경우가 많아지면 게임 결과에서 승패 차이가 나는거고 이게 곧 점수차이로 벌어지게 되는거임.
또한 눔바니 A가 먹히면 망설임없이 바로 루시우로 바꿔서 다른 팀원들에게 이속으로 전장복귀를 도와주는게 좋음
딱히 눔바니 화물쪽에서는 메르시를 꼭 써야할 이유가 없기에 루시우를 하는게 좋다고 생각됨.
추가 설명
나의 공략은 최대한 간결하게 알려줄것만 알려주자는 식이라 그런지
쓰고보니 공략이 짧은거같은 느낌이 들기도 함
하지만 이정도면 충분히 눔바니 A거점 수비하는데 도움되는 공략이라 생각함.
이 공략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함
추가로
메르시가 버스논란 생기는 이유에 대한 1분짜리 유머 영상하나 올리고 이만 마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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