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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라인하르트

※ 공략을 쓰게 된 이유 ※라인하르트가 있느냐 없느냐는 게임을 재밌게 만드느냐 허무하게 만드느냐를 결정합니다."오버워치의 진정한 재미는 추가시간에서 나온다"라는 말이 있습니다.하지만 혹시 솔큐를 돌리시면서 1분 30초 컷을 당하신다던지, 혹은 1분 30초컷으로 이겨서경험치 총합 1500도 안되는거 꼴랑받고 끝나서 허무하신적 없으신가요?만약 그렇다면 게임을 재밌게 비벼줄 영웅이 필요하진 않으신가요?추가시간까지 끝까지 우리와 함께 싸워줄 영웅이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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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하르트 - [공통] 공격/수비
게임의 중심을 잡아줄 라인하르트 절대 공략
작성자 : 쇼타로 | 작성/갱신일 : 2016-06-02 12:16:29 | 조회수 : 12215

머리말

※ 공략을 쓰게 된 이유 ※


라인하르트가 있느냐 없느냐는 게임을 재밌게 만드느냐 허무하게 만드느냐를 결정합니다.

"오버워치의 진정한 재미는 추가시간에서 나온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혹시 솔큐를 돌리시면서 1분 30초 컷을 당하신다던지, 혹은 1분 30초컷으로 이겨서
경험치 총합 1500도 안되는거 꼴랑받고 끝나서 허무하신적 없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게임을 재밌게 비벼줄 영웅이 필요하진 않으신가요?

추가시간까지 끝까지 우리와 함께 싸워줄 영웅이 필요하진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라인하르트입니다.

남자다운 영웅, 스킨이 가장 이쁘다고 생각하는 영웅이라 애착이 굉장히 가는데
막상 다른분들은 그냥 수박겉핧기식으로 잘못알고 계시는 부분도 계시고
의외로 이건 모르더라 하는 부분도 있으셔서 정보제공 차원에서 글을 작성해보게 됬습니다.

한번 읽어보시고 잘못된 점은 지적해주시고, 잘된 점은 칭찬해주시면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추천 조합

베스트는 아니지만 범용성 높은 조합
주의) 위 조합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것이므로 여러분의 의견과 많이 다를수는 있습니다.




※ 라인하르트의 역활 ※

당연하겠지만 화물맵의 경우 화물 운송, 아군 보호, 때에 따라 적진 난입 및 구조물 위치 통보 등을 수행합니다.

※ 메르시의 역활 ※

위 조합일 경우 특히 공격시에 아군이 모여서 죽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기본적으로 골목대장 맥크리와
상대 후방 위주로 다니는 또다른 골목대장 리퍼를 제외하면 항시 3~4인궁의 조건에 놓이게 되니까
상황판단에 따른 궁극기 시전이 중요하겠죠

※ 솔저:76의 역활 ※

기본적으로 전천후 딜러로 쓰이게 됩니다. 근,중,장거리 모두 점사 위주의 딜 포커싱으로
적절한 화력을 제공하고 메르시로 부족한 광역힐을 솔저:76의 생체장이 채워주게됩니다.
때문에 루시우가 아닌 메르시가 픽에 포함된 이유기도 합니다. 만약에 메르시 대신 루시우가 포함될 경우
솔저:76보다 파라나 정크렛 같은 스플래쉬 딜러가 더 유용할수도 있습니다.

※ 리퍼의 역활 ※

안티탱커로 유명한 리퍼는 생각보다 골목이나 코너 등에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골목대장 맥크리만큼이나 끈질긴 생명력과 준수한 화력, 그리고 맥크리에게는 없는 고 기동성 때문에
힐러지원없는 독자적인 작전수행능력이 뛰어나기때문에 맥크리와 함께 우회로 1개를 차단하거나
장악하여 적 후방을 교란하는 역활을 수행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라인하르트 궁과 연계가 굉장히 좋습니다.

※ 자리야의 역활 ※

공수 가리지 않고 한타를 지배할수 있는 궁극기와 아군 힐러 보호 역활을 수행하게 됩니다.
보호막을 통해 일시적으로 아군 힐러(혹은 딜러)를 보호함과 동시에 본인은 보호막에 입은 피해만큼
딜이 강해지는 특성상 근거리 화력면에서도 우수한 모습을 보입니다.
상황에 따라 자리야보다 윈스턴을 서브탱으로 채용할수도 있고 이 경우 상대방이 2저격이상이거나
혹은 적의 후방 교란이 극심할때 채택합니다.

※ 맥크리의 역활 ※

골목에 사시면 됩니다.
수비때는 우회로 하나만 막아줘도 1인분, 공격때는 궁만 한번 잘 써줘도 화물이 쭉쭉 나갑니다.

영웅 상성

※ 서브탱은 누가 좋을까? ※

선택지1) - 자리야 -

우선 아군에게 보호막을 제공함으로써 후방 교란에 따른 힐러 급사를 방지할수 있으며
라인하르트에게 달라붙는 안티탱커 리퍼로부터 탱커를 보호함과 동시에
궁극기를 통해 궁 연계에도 효율적입니다.

선택지2) - 로드호그 -

아군 힐러에게 한숨 돌릴수 있는 자힐기가 있어 힐러 운영에 있어 유동성을 부여하며
끊어먹기좋기때문에 힐러에게 붙은 딜러나 적 끊어먹기에 효과적
다만 약간 독자적으로 역활을 수행할 필요가 있기에 다소 높은 게임 이해도가 요구됩니다.
옆구리에서 골목을 막으면서도 아군 탱힐이 당하고 있을때 적시적소에 합류해줄 필요도 있기때문입니다.



※ 라인 2탱이 필요할때 ※

솔직히 누구나 본능적으로 같은 영웅 2개를 동시에 픽하는걸 서로 꺼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만 가끔은 2탱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공격팀의 경우 첫번째 정문을 돌파함에 있어서 후방 교란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정문에서 화력에 무너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첫번째 정문은 공격팀 기준으로 정문 지나자마자 좌우로 나오는 샛길 확보가 굉장히 중요한데
2라인을 채택할 경우 이 곳을 확보하기가 매우 용이해집니다. 각 라인하르트 1명씩 좌우로 방패키고 돌입하여
돌진과 궁극기 등을 사용하면 아무리 우주방어를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우회로 확보하고 협공할수 있는 좋은
전진기지를 확보하는 셈이됩니다.

1) 협공을 요하거나
2) 정문이나 요충지 돌파에 있어서 좌우 우회로쪽 화력에 의해 어려움을 겪거나
3) 상대가 2파라, 2정크렛 등 방패깨기 특화 조합일때

라인하르트 2명 픽하는건 생각보다 좋을때가 있습니다.



※ 상대하기 쉬운 영웅 ※

1) 자리야

의외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리야 상대하는건 생각보다 쉽습니다.
우선 자리야가 방벽을 키고 있을때는 라인하르트로 방벽을 켜고 있으면 됩니다.
자리야가 궁극기를 써도 라인하르트로 방벽을 켜고 있으면 됩니다.
최소한 이 경우 상대방 궁극기 1,2개를 가볍게 씹어줄수 있습니다.(방벽 게이지 관리를 잘 했을 경우/추후 운영편 참고)

그리고 뚜벅이 특성상 돌진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2) 겐지

잘하는 겐지 유저의 경우 라인하르트 상대로 도망치는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보통의 겐지 유저의 경우 망치질 2,3방이면 사망하거나 거의 빈사상태에 이르기때문에 라인하르트가
카운터라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그리고 무엇보다 튕길만한 기술도 화염분쇄 밖에 없고요)

특히 아군 힐러를 괴롭히는 겐지는 라인하르트가 용서하지 않습니다.


3) 토르비욘

토르비욘 포탑은 1단계건 2단계건 괘념치마시고 아군이 우위라고 판단되면
과감히 들이박아버리시거나 아군 파라나 정크렛, 위도우나 한조등을 호출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토르비욘 포탑에 망치 나가신다!를 시전하실 경우
포탑도 스턴을 먹어 2~3초간 작동을 멈춥니다.
이 점을 이용하면 초고오열 용광로!때도 아군을 일시적으로 보호할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포탑을 상대할때는 돌진-화염분쇄-평타 로 처리하시고
녹록치 않으시면 방벽키고 백스텝하시면 됩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

1) 파라,정크렛 류

00류~~~ 라고 쓴것은 추후 어떤 영웅이 추가될지 모르기때문입니다.

파라,정크렛 류는 방당 강력한 데미지와 라인하르트가 전혀 견제하기 힘든 공중이나 언덕 후사면,벽넘어 등에서
일방적으로 라인하르트의 방패를 부술수 있는 영웅이기때문에 상대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파라 궁극기의 경우 라인하르트에게 직격하면 방패가 주르륵 녹아내리게 됩니다.

다만 정크렛 궁극기의 경우 라인하르트 분들이 최소한의 사운드 플레이만 되신다면
화염분쇄로 손쉽게 부술수 있습니다......만 잘하는 정크렛 유저의 경우 적이 시야에 보이자마자 곡예 운전급의
와리가리를 선보이므로 이럴경우엔 그냥 방패 들고 있는게 오히려 효과적일때도 있고..

정 안되면 돌진으로 끌어안고 죽거나 공중으로 튕겨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2) 바스티온

메르시 공격증폭을 꼽고 있는 바스티온은 1초만에 라인하르트의 방패를 걸레짝으로 만들기 딱 좋습니다.
대신 위치가 고정된다는 점을 이용해서 라인하르트는 바스티온에게 괜히 방패를 맞을만한 여건을 주지 않는게 좋습니다.

이를테면 아누비스 공격팀 기준으로 첫번째 입구를 통과하기전에 가운데에 있는 기둥에서 방패를 내리고
바스티온의 어그로를 끄는동안 아군 공도우나 파라가 처리를 한다던지, 'ㄱ'자 벽 모서리에 몸만 숨긴 상태로
방패를 켰다 껐다 하면서 바스티온이 방패를 부술수 없도록 해야합니다.

바스티온 앞에서 무작정 방패키고 서있는 행위는 대 라인하르트 전에서 일방적인 약점을 잡힐뿐만 아니라
라인하르트 그 자체인 '방패'의 의미를 상실하므로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3) 리퍼

리퍼의 가장 짜증나는 점은 방패의 벽 안으로 들어와 라인하르트 갑주에 얼굴을 부비적 대면서 샷건질을 한다는 점이죠.
그렇다고 라인하르트가 방벽을 내리고 망치를 휘둘렀다간 적의 한조나 위도우에게 머리맞아죽기 딱 쉽상입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리퍼 특성상 딱 붙어서 딜을 하기때문에 돌진으로 들이박아 잡는 방법이 있는데
이 경우에도 촉이 좋거나 신컨급 리퍼는 돌진 모션이 보이거나 방벽 내리는게 보이면 거의 바로 망령화를
켜버리기때문에 그것마저도 쉽지가 않죠.

이럴땐 그냥 극상성이 맞는것 같긴 합니다. 괜히 안티탱커가 아닌..


운용법

※ 방패의 벽 관리가 핵심 ※

어느정도 레벨에 다다르시면 상대방 라인하르트와 자주 마주하게 됩니다.
탱 vs 탱 구도는 무너지는 쪽이 굉장히 일방적인 딜교를 할수밖에 없으며
그 대상이 라인하르트라면 일방성이 더 심화됩니다.

기본적으로 방패의 벽은 필요할때만 켜시고 지형지물을 이용해 모든 팀원의 은엄폐가 협조되어야 합니다.
아군 딜러,힐러분들도 라인하르트 방패가 절대무적이 아님을 항시 숙지하셔야합니다.

방패의 벽 관리는 그때그때 너무나도 많은 변수때문에 경험과 타이밍을 읽는 능력이 겸비되어야하고
때문에 적절한 팁을 드리기가 너무나도 애매하네요.

그나마 팁이라면 위에 써져있는대로 최대한 지형지물을 이용해서 방패의 벽 게이지를 수시로 채웠다가
뻈다가 해야합니다. 아군에 자리야가 있을 경우에 방패의 벽이 깨지면 센스 있는 자리야분들은 
알아서 보호막을 넣어주십니다만 여의치 않을 경우 보이스나 치유요청하시면 됩니다.


※ 맞 라인하르트전 운영법 ※

맞 라인하르트전에서는 돌진을 먼저 성공시키는쪽이 절대 우위를 점합니다.
때문에 화염분쇄로 서로 견제를 할때도 최대한 돌진각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내가 상대 라인하르트에게 먼저 돌진에 물렸다고 가정할 경우 풀피 기준으로는 당장 급사하진 않기때문에
침착을 유지하시면서 돌진이 끝나자마자 상대 라인하르트에게 돌진을 들이박고 상대쪽이 아닌 아군쪽으로
들이박으시면 역관광을 시킬수도 있습니다.

방패 vs 방패의 경우 화염분쇄 짤을 누가 효과적으로 넣는가에 따라 우위를 점할수도 있고
궁극기는 최대한 아끼고 아군과 충분히 협력된 상태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라인하르트의 돌진이 동시에 사용되어 라인하르트끼리 들이박을 경우 두 명 모두 그 자리에 넘어지며
기절 상태가 되기때문에 이걸 이용해서 상대편의 성급한 라인하르트를 바보로 만들수도 있겠습니다.


※ 궁극기 차단법 ※

라인하르트가 퓨어탱커면서도 높은 유틸성이 있다라고 판단되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대표적으로 정크렛의 "죽음의 타이어"와 디바의 "이것도 너프해 보시지!"가 있겠네요.

그 외에도 많은 궁극기가 방패의 벽만으로도 차단이 가능합니다. 아래로 나열해보겠습니다.

1) 죽음의 타이어

정크렛 궁극기의 경우 사운드를 통해 예상 진입로 파악이 어느정도 가능하며 화염분쇄 한방으로 격추가능하기때문에
의외로 격파하기 쉬운편입니다. 만약에 화염분쇄가 쿨일 경우에는 돌진을 사용하셔도되고요.

2) 이것도 너프해보시지!

공중으로 날아오는 디바궁의 경우 체공시간때문에 미리 차단하는게 쉽지 않습니다만은
방벽을 키면 죽지 않는 경우가 제법 많고 생각보다 낮게 시전되는 디바 궁의 경우 방벽으로 막으셔도 되고
손가락이 빠른 분들은 돌진으로 멀리 떨어트려놓은 후 방벽까지 키는게 가능할때도 있습니다.

3) 죽음의 꽃

리퍼 궁극기의 경우는 방벽만 켜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물론 방패 게이지에 따라 빨리 깨질수도 있습니다만
보통의 경우 라인하르트가 막아주는동안 아군도 가만 있지는 않기때문에 리퍼가 죽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참고로 리퍼는 궁극기 시전중에도 돌진과 화염분쇄 모두에 피해를 입기때문에 여의치 않으면 돌진으로
그냥 1킬 하셔도 무리는 없습니다.

4) 하늘에서 정의가 빗발친다!

이거 풀로 맞으면 라인하르트 방패 풀피 그냥 깨집니다. 물론 파라가 어느 높이에서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르긴 합니다.
그리고 고공에서 사용되는 궁극기는 막을수 없습니다. 방패로 하늘을 가릴수 없으므로..

5) 류승룡 기모찌!

망치! 망치! 망치!

6) 석양이 진다

방벽키시면 끝

7) 전술조준경

방벽키시면 끝

8) 펄스폭탄

방벽에 붙여주면 고맙겠지만 몸에 붙으면 그냥 아군 힐러 믿으십시요 ㅠㅠ
다만 보통 라인하르트 상대로 트레이서가 폭탄 달러 올때는 3점멸을 통해 일직선으로 왔다가 시간역행으로
돌아가기 마련이므로 조기 발견할 경우 돌진박으시면 됩니다.

9) 메이

그냥 맞거나 돌진으로 튀세요. 방법 없습니다.

10) 전차 모드

돌진으로 들이박거나 방패 올리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방패 잘 못부숩니다.
그리고 돌진으로 박으면 바스티온 궁극기도 풀려요^^

11) 한조

옆무빙 ㅌㅌㅌㅌㅌㅌ 이건 안 맞는게 좋겠죠 가급적?

12) 로드호그

생각보다 아프고 방패도 잘 깨집니다만 그래도 방패 올리시면 됩니다. 
돌진 잘못박으면 돌진만 넉백에 씹히고 그냥 녹으시는 경우도 많아요 (주의!)

13) 윈스턴

일리오스,네팔 등 낙사 위험 구역이 많은 경우를 제외하면 그다지 무섭지는 않습니다만
방패의 벽을 뚫어버리는 근접공격과 지짐이때문에 때론 까다롭기도 합니다.
하지만 라인하르트에게 근접해서 딜하는 특성상 돌진이 박히면 꼼짝도 못하죠

14) 자리야

네. 방패 켜주시면 됩니다. 방패 깨지면 그때는 운명에 맡기세요.
돌진을 쓰면 자리야 궁에서 탈출 가능한지 제보 받습니다. 저는 그냥 방패로 아군 막아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15) 루시우

최대한 방패로 버티다가 루시우 궁쉴드가 많이 줄어들때까지 기다리시는게 좋습니다.

16) 그 외

메르시,젠야타,시메트라,토르비욘,라인하르트 정도 남았는데 이건 뭐 따로 작성할 필요가 없겠네요.



※ 그외의 팁 ※

1. 돌진에 튕겨나간 적도 50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2. 돌진은 벽에 꿍해야 데미지 300이 들어갑니다. 그렇지않을 경우 50의 데미지만 입습니다.
3. 화염분쇄는 관통딜입니다. 상대가 한군데 몰려있을 경우 짤짤이용으로 쓸만합니다.
4. 맞라인전에서 화염분쇄 잘못쓰면 바로 돌진 날아옵니다.
5. 라인하르트 궁극기는 라인하르트 방패의 벽에 막힙니다.
6. 라인하르트 궁극기가 모든 방향에 적용되는줄 아는 분들 계시는데 전방에만 적용됩니다.
7. 라인하르트 망치질의 범위는 전방기준 180~200도 정도 됩니다.
8. 망치 공격력은 방당 75고 180도~200도내에 적이 몇명이 겹치든 모두 일괄적용입니다.
9. 방벽은 초당 225가 회복됩니다.(내리고 있을때만)
10. 화염분쇄 데미지는 100입니다. 관통이 몇번 되는 똑같습니다.

전장심화

※ 66번 국도 ※

-공격팀-

초반 화물 주변에 최대한 방벽을 쳐서 아군이 적 스나로부터 보호받게 하는것이 중요
샛길이나 컨테이너 초반 확보에 주력 후 바로 화물 주변에 진을 칩니다.
컨테이너 확보는 아군이 해주어야 맞지만 직접하셔도 무방합니다. 좁은 컨테이너 특성상
적이 돌진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이후 화물을 따라 이동하다 1번째 경유지에서 우측 상단 동굴과 좌측 입구를 잘 마크해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리퍼나 맥크리가 우측 상단에서 떨어지면서 궁을 쓰거나 화물 운송하는 아군 뒤를 노립니다.

내부로 진입하게되면 그때부터는 라인하르트가 더 쉽습니다. 좁은 전장이 형성되면서
근접해오는 적은 돌진박으면 박을수 있는 벽도 많고 라인하르트가 잠시 몸을 숨겨서 방벽을 충전할만한
위치도 많습니다. 이떄부터 정크렛,바스티온이 무서워지는데 방패로 잘 버텨보거나 아군을 호출합시다.



-수비팀-

초반에 최대한 버텨주는게 중요합니다. 후반에 내부로 진입하게되면서부터는 수비팀에 라인하르트가 있으면
어느정도 유리한 딜교가 성립되기때문에 더 좋기때문에 초반에 확 무너지지만 않으면 됩니다.

다만 수비팀의 경우 라인하르트보다 사실 우회로를 막아주는 아군이 더 중요해집니다. 굉장히 치고들어올 구석이 많고
장소 자체도 동선이 짧다보니 우회로를 차단하지 못하면 아무리 라인하르트라도 적 리퍼같은것이 뛰어내려와
뒷통수에 총알박고 유유히 망령화로 튀는 장면을 심심찮게 볼수 있습니다.




※ 감시기지 지브롤터 ※

-공격팀-

화물 위주로 운용합니다. 이 맵은 별동대들의 역활이 다른 맵보다 가장 중요합니다.
바야흐로 그냥 완전 뒷치기맵이고 장소도 넓어서 여기저기서 저격날라오기도 좋고
궁극기도 예상치못한곳에서 자주 날아옵니다. 괜히 휘둘리지마시고 묵묵히 화물 미시면서
정말로 여의치 않으실경우 우회로로 돌아가셔서 적 후방에서 어그로 끌어주시거나 휩쓸어주시는게
더 좋을때도 있습니다.

중간 경유지는 2층에 비행선 칸을 지배하는게 중요합니다. 근데 라인하르트로는 뭔가 하기엔 힘든 구조.
기동성 좋은 챔프들 삶의 터전이다보니 이리저리 휘둘리기 좋습니다. 아군을 믿읍시다 ㅠㅠ

마지막 지점에 고역인데 바스티온이 아군 파라나 저격으로부터 숨을곳도 많을 뿐더러
뒷치기 올수 있는 코스도 많기때문에 굉장히 에로사항이 꽃핍니다.
여기는 바스티온 처리 못하면 뚫기힘듭니다. 잠시 라인 내려놓으시고 파라로 오시거나
차라리 메이가 더 좋을때도 있습니다.

-수비팀-

처음에 라인하르트가 딱히 막아볼만한곳이 마땅치 않습니다. 화물 주변은 너무 공터에다가 아군은 여기저기 흩어져서
시작하기때문이죠. 그냥 최대한 화물에 붙어서 화물 이동 못하게 비벼주시다가 정 안되시면 돌진으로 지하 터널쪽으로 후퇴
하셨다가 피 채우고 다시 가서 비비고를 반복하시는것도 좋고 아군 바스티온-메르시 콤보에 꼽사리끼셔서
방벽만 쳐주셔도 나름 저지효과가 출중합니다.

터널부터는 앞에서 막기보단 위나 옆으로 우회하는게 더 효과적인것 같습니다.
일단 지형 특성상 아군 바스티온이나 저격수가 위치잡기도 별로 좋지 않고
상대도 왠만하면 옹기종기 모여서 화물을 한창 밀 타이밍이기때문에 이때 궁 쓰고 휘젓기에는
딱 좋습니다.

최후에 가서는 그야말로 육탄전입니다. 상대 저격도 자리잡기 좋고 여기저기서 들쑤셔댑니다.
화물에 최대한 비비면서 딜과 방패를 번갈아합니다. 여기서 탱커가 너무 자주죽게되면
화물이 쉽게쉽게 밀리면서 비벼볼 시간을 낭비하게 되므로 치고 빠지기가 중요해집니다.



※ 네팔 , 리장타워, 일리오스※

쟁탈전입니다. 공수 모두 상관없이 작성합니다.

일단 쟁탈전 특성상 한 지점에 포커싱이 집중되므로 내부 진입이 중요.
지점 내부 진입 후에는 방패의 벽으로 최대한 아군을 지켜주면서
적이 몰려올 타이밍에 궁극기 아낌없이 사용하셔서 최대한 저지시켜주는게 중요.
좁은 지형 특성상 우수한 망치 판정을 이용해 최선을 다해 휘둘러주세요.

만약 상대가 메이 같은걸 이용해서 한타를 자꾸 걸어오면
점령지를 우리가 먹었다는 가정하에 라인하르트보단 메이로 바꾸시는게 더 좋을때가 많습니다.

다만 주의하실점은 일리오스의 경우 좌우측으로 진입할때는 가급적 돌진으로 진입하시는게 좋습니다.
아군없이 마냥 들이박으라는게 아니라 함께 들어가야하겠죠? 왜냐하면 이 맵은 좌우측 진입할때 낙사가 잦은 맵이기
때문에 그냥 방벽켜고 대충 들이대다가는 루시우나 고릴라, 파라한테 밀려 죽기 쉽상. 조심 또 조심합시다.



※ 눔바니 ※

-공격팀-

시가지전장입니다. 첫번째 A지점을 점령해야 화물 운송이 가능하므로 정면으로 밀기보다는 우회로를 장악해야만
A지점을 빠른시간내에 통제할수 있습니다. 이 맵에서 공격팀 라인하르트는 방어보다는 우회로나 좁은 길목에서 돌진과
평타를 통해 적을 밀어내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아군이 우회로를 획득하게 되면 A지점 주변에서 어슬렁거리면서
상대방 구조물이나 바스티온 위치 정도를 파악하고 화염분쇄로 계속 견제를 해주다보면 아군이 알아서 화염분쇄 방향보고
다 부숴줍니다.

화물 운송부터는 일반 맵과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마지막 관문을 지나서 'ㄱ'자 코스를 돌때가 힘듭니다.
이때 공격팀은 머리 위에 있는 2층 발코니를 접수하는게 중요합니다. 여기서 정크렛이건 파라건 위도우건 한명 자리
잡고 있으면 상대방 견제하기도 편하고 리스폰되서 오는 적을 짜르기도 좋습니다.

그리고 관문 통과하자마자 보이는 정면 입구로 들어가시면 적의 후방으로 돌아들어갈수도 있는데
이런식으로 돌아가서 궁으로 수비진형 붕괴시키는것도 좋습니다.


-수비팀-

A지점 점령을 위해 상대는 우회를 시도할것이므로 우회로로부터 적군 어그로를 끌어줄수 있는 전장 중앙 메인도로에
자리 잡습니다. 좌우를 항상 신경쓰면서 최대한 적의 정면 진입을 저지하면서 가끔 사운드플레이를 통해
좌우 우회로로 들어가서 우회로 깊숙이 들어와있는 적을 잡아주거나 방패의 벽을 채우면서 버팁니다.

A지점 먹히고 나면 그때부터는 지연전입니다. 최대한 2층을 확보하는게 눔바니에선 중요합니다.
때문에 아군이 2층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판단되면 지연은 포기하더라도 2층 지원을 가주는게 좋습니다.

마지막 관문을 지나서부터는 화물을 비빕니다. 이때 현명한 아군이라면 공격팀에게 가장 좋은 포지션인
2층 발코니를 정크렛 같은걸로 점령해주면 좋겠습니다만 그렇지 않을 경우 최대한 그냥 막아봅니다.

이때 주의하실점은 우회로를 조심해야합니다. 수비팀 기준으로 우측으로 우회로가 주로 형성되는데
이런곳으로 류승룡 기모찌!가 와서 아군 다 짜르고 혼자 남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신경쓸게 많은 맵입니다.


※ 도라도 ※

-공격팀-

화물따라 갑니다. 우직하게 갑니다. 솔직히 이 맵은 화물만 잘 밀면 됩니다.
다만 문제는 이 맵은 맥크리가 너무 우세한 맵이라 (석양쓸 구석도 많고) 방패의 벽은 항시 유지하는게 중요.

적 저격은 주로 2층에 자리잡게됩니다. 방패의 벽을 이용해 최대한 화력을 버티면서 전진합시다.

마지막 구간이 의외로 쉬운 맵입니다. 잘 버티기만 하면 됩니다. 이 맵은 마지막 구간에 우회로가 비교적 적습니다.
정면에 최대한 집중합니다.


-수비팀-

적이 주로 화물로 집결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우회로를 접수해야만 이깁니다.
이 맵 수비는 우회로를 얼마나 먹느냐 = 화물을 얼마나 지연시키느냐 입니다.
그래서 이 맵은 2맥크리가 생각보다 좋습니다.

마지막 지점 바스티온으로 수비하기 별로 안좋습니다. 생각보다 숨을수 있는 구석이나 사각지대도 적고
천장도 비교적 높아서 파라한테 따이기 쉽기때문에 방벽으로 최대한 버텨줍니다.

마지막 진입로가 좁기때문에 오히려 수비적인 태도보다 좀 더 공격적으로 운영하셔도 나쁘지가 않습니다.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

-공격팀-

최초 정문 좌우측 우회로 확보가 중요합니다.
아군이 좌우측 우회로를 돌파할수 있도록 첫번째 정문에서 최대한 트럭끼고 버텨줍니다.
만약 아군이 좌우측 우회로 돌파에 애를 먹으면 직접 좌우측 우회로중 한곳을 확보하고 방패로 버텨주는것도
좋습니다. 일단 우회로 둘중 하나만 확보가 되어도 한결 수월하고, 둘다 확보되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A지점 탈환 후 B지점 확보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속도와 기세입니다.
이 맵 공격하실때는 A지점을 최대한 빨리먹는것과 B지점에 수비가 자리잡기전에 들이쳐서 휘젓는게 중요합니다.
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볼스카야에서 공격팀일때 2분내외 컷을 심심찮게 합니다.

힐러로 루시우가 있어야만 가능.

만약 장기전이 되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상대가 자리를 잡으면 이 맵은 공격팀이 뚫기위해선
원활한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정면돌파가 힘듭니다. 우회로 잡읍시다. 정면으로 들어가야할때는
돌진으로 신속히 돌파하고 궁이 있어야만 고기방패가 되는걸 막을수 있습니다.


-수비팀 -

최초 정문에서 최대한 막아야합니다. 한번 우회로가 뚫리기 시작하면 적이 마구 들이닥칩니다.
아군이 답없다 생각되면 그냥 지점 방어에 최선을 다합시다.

A가 뚫리면 그때부터는 지연이 중요합니다. 어떻게든 초반에 붕괴되는것만 막고 아군이 자리만 잡으면
한동안 소규모 국지전이 계속될겁니다. 그때부터 라인이 할 일은 상대방 궁 차단에 신경써서 아군이 한번에
폭사되버리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고 적 스나로부터 아군을 지켜주는게 최곱니다.



※ 아누비스 신전 ※

-공격팀-

최초 정문 힘싸움에서 지면 안됩니다. 상대도 높은 확률로 라인하르트를 꺼내는 맵입니다.
대 라인하르트 전에서 이기기만 하면 생각보다 쉽게 뚫립니다. 첫번째 기둥있는 입구에서 기둥을 중심으로
몸을 숨긴 상태로 방패를 올렸다 내리면서 아군을 지켜줍시다.

만약에 너무너무 힘들경우 방패켜고 느릿느릿하게 좌측 샛길을 확보하는게 중요합니다. 여길 확보하게되면
상대방 지점 후방으로 떨어지는것과 리스폰해서 오는 적 차단에도 효과적이고 적 스나나 구조물도 대부분 이런곳에
자리잡기때문에 중요합니다.

A지점 먹고나면 B지점까지는 속도전입니다. 여기도 수비가 한번 자리잡고나면 장기전 양상이 됩니다.
수비가 자리잡기전에 끝내야합니다. 우회로로 가셔도 되고 정문으로 가셔도 됩니다. 상대방에 저격수가 있으면
정문으로 방패켜고 진입해야 아군의 진입을 보호할수 있고 상대방에 정크렛류가 있으면 정문보다는 우회로가 좋습니다.

접전시 궁극기 쓰기에 참 좋은 맵입니다.


-수비팀-

최초 정문 힘싸움에서 지면 안됩니다. 최대한 버팁니다. 높은 확률로 아군 시메트라가 나오는 맵입니다. 시메트라가 있으면
아군에게 마이크로든 채팅으로든 공격적으로 운용하라고 합시다. 적팀 뒤를 휘저어줄수 있으면 좋습니다.

정문 힘싸움에서 밀렸을 경우 지점에서 비빕니다. A지점이 먹혔으면 B지점을 막아야 하는데 최대한 후퇴해서 지점 위주로
수비하면서 수비팀 기준 우측 동굴 우회로를 잘 막아줘야합니다. 궁극기 쓰기도 좋게 좁은 지형이니까 궁극기가 있고
동굴 우회로에 적이 득시글 할때는 과감히 돌진 진입해서 궁극기 쓰고 휘저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상대가 동굴 우회로에 생각보다 별로 없고 오히려 공중이나 벽넘기등으로 게릴라가 잦을때는 그냥 궁극기를
최대한 세이브했다가 상대가 몰아칠때 사용합니다.

이 맵은 공격팀이 딱 2가지 경우뿐입니다.
1) 계속 들이닥쳐서 속도전 위주로 가려하거나
2) 궁극기 모아서 한번에 들어오거나

1번의 경우 아군 피지컬이 딸리면 어쩔수없는 부분이고
2번의 경우는 궁극기 세이브를 통해 어느정도 비벼볼수 있습니다.



※ 왕의 길 ※

-공격팀-

2층 버스있는 입구에서 힘싸움이 이루어집니다. 좌우측 높은 담장벽 뒤로 적들이
매복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진입시 서두르시면 너무나도 쉽게 탱이 죽는 맵입니다.
아군과 함께 들어갑시다.

일단 입구를 통과하면 아군이 좌우측 우회로로 들어갈겁니다.
이때 아군이 자리잡기전까지 거점점령을 서두르지 맙시다.
일단 거점점령이 시작되면 적들이 미친듯 올겁니다. 특히 루시우가..
아군이 건물 확보가 끝났다면 생각보다 점령은 쉽습니다.

화물 운송이 시작되면 화물 위주로만 움직여주시면 됩니다. 2층과 우회로가 많고 동선도 짧아서
뒷치기도 있긴하지만 심한 정도는 아닌편입니다. 아군 믿고 최대한 방벽으로 상대편에게 딜 로스를 만들어냅시다.

경유지에 도착하면 이때부터 화력 vs 화력 싸움입니다. 위도우나 리퍼처럼 고저차를 이용한 이동이 가능한 영웅을 제외하면
뒷치기 오기도 쉽지 않습니다. 다만 이 맵은 수비팀에서 리퍼가 궁쓰기 좋은 각이 많습니다. 항상 죽어!죽어!죽어! 소리에
집중합시다. 방패의 벽이 너무 쉽게 깨지는 맵. 따라서 여기서부터는 화물이나 지형지물 이용해서 숨었다 빠지는게 중요.

의외로 마지막 공격할때 너무 안풀리면 메이로 빙벽만 세워도 이길때도 있는 맵입니다.


-수비팀-

2층 버스 입구에서 최대한 버팁니다. 무리하지 않으셔도 될 정도로만 버팁니다.
방패의 벽은 항상 게이지 반을 유지하고 금가기 시작하면 바로바로 빠져서 회복해줍니다.
높은 확률로 라인하르트가 방패의 벽을 회복하려 정문을 막다가 사라지면
적들 난입이 옵니다. 특히 공격팀 라인하르트가 돌진해오면 바로 쫓아가서 돌진박아서 휘젓는걸 막아줍니다.

첫번째 거점에 어느 팀 탱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거점 먹히고 나면 화물 위주로 수비합니다. 골목길 위주의 시가전 맵이다보니 공격팀으로 할때보다
수비팀으로 할때 더 뒷치기가 잦습니다. 항상 후방에도 신경쓰고 사운드플레이 특히 신경써줍니다.

경유지 도착 이후에는 공격팀과 마찬가지로 화력 vs 화력싸움입니다.
이상하게 이 맵은 피지컬 차이에 따라 게임시간이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잘 안되면 내탓합시다. 내탓.


※ 하나무라 ※

이거 점령맵이잖아요. 근데 특별히  따로 쓰는 이유가 있어요. 제발 읽어주세요..

-공격팀-

첫번째 A거점 먹을때 정문에서 힘싸움 -> 우회로 확보 -> 지점 돌입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상대가 2저격이거나 한조 위도우 총합이 3명 이상일경우 그냥 정문에서 바로 돌입해도 쉽게 이길때 많습니다.

B지점 공략은 딱 하나만 씁니다.

왼쪽 우회로 막 점프하고 비행해서 가시는 아군분들. 가셔서 죽지 마세요. 라인하르트는 거기 가려해도 잘 못갑니다.
가서 보호해주고 싶어도 안되면 결국 우측 우회로로 가던가 정문으로 가야되는데
정문은 돌파하다 벌집되기 쉽고 우측은 2층이라 라인하르트로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솔직히 공격팀 기준 라인하르트가 가장 애먹는 맵입니다.


-수비팀-

네. 우회로 잡으면 이깁니다. A지점은 뺏길수 있지만
B지점 뺏기면 아군 맥크리나 겐지, 트레이서 등 후방 교란 및 측면에 특화된 아군 탓!

하지말고 내 탓하면 됩니다 내 탓.

이 맵 B지점에서 라인하르트 수비는 지점과 수비팀 기준 우측 우회로 방어에 집중합니다.
우측 우회로로 가면 높은 확률로 겐지있음. 뚜까팹시다.



※ 할리우드 ※

-공격팀-

정문 힘싸움 -> 거점 돌파 -> 거점 확보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높은 확률로 적 설치형 영웅들과 마주하게 됩니다.
포탑 2단계는 무서워하지말고 돌진 후 화염분쇄 + 평타로 부숩시다.
여기는 정문 힘싸움 끝나면 라인하르트는 다른거 하지말고 최대한 방패세우고 당당하게 거점 진입합시다.

라인하르트가 이목을 끌어줄수록 아군이 우회로 잡기 좋습니다.

A지점 점령 후 화물 운송 시작됩니다. 2층, 우회로, 심지어 지붕에까지 적들이 다닐수 있는 공간 되게 많습니다.
첫번째 경유지 가기가 제일 힘듭니다. 특히 디바 궁이 신출귀몰하게 날라오기 시작합니다.
항상 '나는 논개다. 나는 논개다. 알라후아크바르!'를 속으로 되새기면서 상대 디바 궁이 보이면
아군이 죽을바에 그냥 껴안고 혼자 죽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아군은 감동받지 않습니다. 내 탓하십시요 내탓.

첫번째 경유지 이후는 쉽습니다. 화물 위주로 공격하고 우회로는 아군에게 맡깁시다.
솔직히 이 맵은 별다른 팁이라기보다는 경유지 이후 승리하기까지는 우직함의 승부라고 보고 있습니다.


-수비팀-

정문 힘싸움 적당히 해주세요. 거기다 올인하면 거점이 너무 쉽게 뚫려요.
오히려 거점에서 방어하는게 더 좋을때가 많은 맵입니다. 여기저기 숨어있는 아군도 많고 우회로만 안털리면
협공당할일도 적습니다. 적이 정문 통과하면 바로 거점이 보여서 돌진해오는 일이 많기때문입니다.

함정에 빠트려 죽이는것처럼 적당선에서 일보후퇴해서 방어하는게 용이합니다.

거점 점령당하면 첫번째 경유지까지 최대한 화물 주변에서 비비면서 방패 금가면 우회로 한번 쓱 가서
화물 미는 라인하르트 옆구리에 화염분쇄 한방 날려주고
다시 복귀해서 방패 켜주고 하는식으로 하면 좋습니다. 공격팀만큼이나 2층, 지붕 등에서 적 공격으로 인해
수비팀 라인하르트도 고통 받습니다.

궁극기 잘 모아두셨다가 마지막 구간에 쓰실곳이 많습니다. 적이 화물 근처에 없는것 같아서 막상 화물 주변에 보면
방이 많아서 화물 주변에 실상 적이 많다고 봐야합니다. 그래서 2층에서 떨어지면서 화물 주변에 궁 쓰면 대박칠때가
가끔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리는 하지 마시고요. 어디까지나 라인은 힘싸움이 생명임을 잊지 마시고..

이 맵은 기본기가 얼마나 갖춰진 팀이냐에 따라 난이도가 갈립니다.


추가 설명

※ 추가 팁(방벽관리) ※

그림판으로 그린건데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으실거라 봅니다.




보시다시피 이 경우 라인하르트는 방패를 꺼도 벽으로부터 보호가 됨에도 불구하고
아둔하게도 방패를 올리고 있어서 이유없이 방패량만 깎이고 있습니다. 물론 아군이 바스티온을 부수기 위해
와리가리 사격을 하고 있으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유없이 올리고 있을 필요가 없죠







그냥 저렇게 몸을 숨기고 방패량 회복하는게 좋습니다. 아군이 지원와서 바스티온을 부수기위해 솔져같은 영웅이
와리가리하면서 4점사하고 있을때 방패 올려주는거면 몰라도요.









눈치빠른분들을 아시겠지만 이런 구조물을 이용할수 있는 곳. 대표적으로 아누비스 공격진영이나 수비진영 되겠습니다.
방패를 내려도 라인하르트는 피해없이 방패량을 회복함과 동시에 적 라인하르트와 대치하더라도 일직선상에서 아주아주 미세하게 변동되는 라인하르트 돌진 특성상 나에게 돌진을 사용할수 있는 각을 주지 않죠.

아군도 이럴때는 방패 꺼지면 알아서 생존해야합니다. 라인하르트의 방패가 무적이 아님을 알아야합니다.






※ 마치며 ※

다 쓴건가요? ㅠㅠ.. 첨에 아무생각없이 시작했다가 무슨 대학교때 리포트 쓸때보다 더 힘들어서
죽을뻔했네요. 군대 행정병 시절에 앓았던 터널증후군이 재발하는줄..

마지막으로 라인하르트 유저분들께 꼭 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내탓 하세요 내탓"

특히 솔큐 유저에 해당합니다. 솔큐는 내가 그룹으로 게임할때 2명 잡을걸 3명 잡아야 이기는겁니다.
그리고 특히나 탱이 남탓하기 시작하면 팀이 흔들립니다.
탱은 우직하게 팀의 중심을 지켜야합니다. 때문에 멘탈이 약해서도 안되고 흔들리시면 안됩니다.
상대방이 아무리 도발해와도 우직하게 방패를 켜고 뚜벅뚜벅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는 컨셉.
그게 진정 라인하르트입니다.

아무리 화물을 혼자 밀고 있어도 "아군이 우회로를 장악하고 있겠지"라는 긍정적 마인드.

내 뒷통수로 위도우 저격이 날라와도 "적 위도우 뒤로 돌아올때까지 아군은 뭐한거임?"이라는 말 한마디보다
화염분쇄 한방 위도우쪽으로 날려서 알려주는 말보다 행동으로 소통하는 리더.

메르시가 내 등뒤에만 힐 꼽고 있으면 "저보단 약한 딜러님들 도와드리세요. 저는 최대한 버텨보겠습니다."라고
양보할수 있는 이타심.

이런게 꼭 필요합니다. 그게 아니고 나혼자 화물 밀다가 리퍼+트레이서+루시우가 근접공격으로 집단구타해서
날 죽인다고 빡치신다고 "나 탱 안해!"라기보다는 "적들이 날 후드려패고 있는 동안 아군이 유리한 위치를 잡겠구나"
라거나 "다른 딜러같았으면 주먹 3방 맞아야 죽을걸 나는 10방 맞아야 죽으니 개이득"이라는 긍정적인 마인드

이런게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긍정적 마인드로 시작하시고 무거운 책임감보다는 가벼운 부담감으로 시작하시는게 오히려 좋을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허접하지만 나름 고생해서 쓴 라인하르트 영웅 공략이였습니다.
이렇게 긴 글의 공략을 써본게 얼마만인지 기억도 잘 안나네요. 아마 행정병때 부대일지 밀린거 작성한 이후로
이렇게 컴퓨터 앞에서 문서를 오랫동안 작성해본 일이 없지 않나 싶네요.

이 공략 보시고 많은 분들이 라인하르트 하셔서 "비벼지는 재밌는 경기!" / "치열한 경기!"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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