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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메르시

안녕하세요. 루틴아레아입니다. 인벤아이디는 레테니아네요. 메르시가 궁무적 버프를 먹으면서 정말 정말 너무 너무 좋아졌는데 왜 사람들은 메르시를 아직도 버스캐니 뭐니 하면서 욕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게 너무 안타까워 부족한 실력이나마 글을 끄적여봅니다.저는 원래 라인만 하던 라인 원챔 유저 였으나, 메르시의 사랑스러운 부활을 믿고 메르시 원챔으로 갈아타서, 플레에서 마스터 까지 빠르게 올라왔습니다. 물론 솔큐고, 메르시한 첫날에 거의 50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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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시 - 66번국도 공격/수비
메르시는 죽지 아나요!! 2700-> 3800점 메르시
작성자 : 레테니아 | 작성/갱신일 : 2017-06-25 00:37:55 | 조회수 : 7349

머리말

안녕하세요. 루틴아레아입니다. 인벤아이디는 레테니아네요. 메르시가 궁무적 버프를 먹으면서 정말 정말 너무 너무 좋아졌는데 왜 사람들은 메르시를 아직도 버스캐니 뭐니 하면서 욕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게 너무 안타까워 부족한 실력이나마 글을 끄적여봅니다.

저는 원래 라인만 하던 라인 원챔 유저 였으나, 메르시의 사랑스러운 부활을 믿고 메르시 원챔으로 갈아타서, 플레에서 마스터 까지 빠르게 올라왔습니다. 물론 솔큐고, 메르시한 첫날에 거의 500점 올렸다가 3400에서 좀 걸렸지만 무사히 시즌 4 마스터에 안착했습니다. 

여러분, 정말 메르시가 버스챔이고 똥챔이라면 제가 솔큐로 메르시 원챔으로 그래도 조금은 게임을 할 줄 안다는 수준인 마스터까지 올라오는게 가능했을까요? 아닐거에요. 저는 게임에 별로 재능이 없어요. 오히려 매우 못하는 편입니다. 시즌1때는 30점대에서 시작했고, 2때는 실버.. 다른게임인 롤에서도 몇백시간이나 했지만 만년실버.. 저는 절대 피지컬이나 임기응변이 좋은 사람이 아닙니다. 오히려 흔히 말하는 똥손에 가깝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마딱이 까지 올 수 있었던건, 단 하나 메르시와 게임에 대한 이해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이렇게 행동해야한다 는 오버워치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부분의 변수를 메르시의 입장에서 미리 생각해둔다면, 정말 어렵지 않게 마스터까지 오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라면 저보다 훨씬 더 빠른 시간내에 마스터, 그랜드마스터에 도달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추천 조합

메르시 정석조합
마지막엔 로드호그나 디바, 자리야등 서브탱의 역할을 넣으면 좋겠네요. 오리사는 아직 별로 못봐서ㅠㅠ

우선 아나는 언제나 사랑이죠. 다만, 우리팀에 아나유저가 없다면 루시우.. 딜힐케어가 안되는 아나보다 루시우가 더 도움이 됩니다. 단순힐량이면 메르시도 아나에 꿀리지 않으니까요.

파라는 다들 잘 아시는 메르시의 단짝파트너죠. 파르시와 메르시의 운용법이 전혀 다르다고 해도 좋을만큼 게임 플레이 방법이 달라지니까 파르시 플레이법도 많이 숙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솔져, 맥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현시즌 사실상 최강의 딜러죠 솔져는 딜쌔고 힐되고 이속빠르고 원거리도쌔고 근거리도 약하지 않고..  저는 에임이 안되니까 못하는 영웅입니다.

라인하르트. 솔져와 마찬가지로 매우 정석적인 유닛입니다. 메르시와 궁합이 잘맞냐 고 하면 조금은 애매하지만, 라인은 언제나 애정입니다.

서브탱은 잘하는 사람이 잘하는거 픽하는게 언제나 최고... 상황따라 유동적으로하면 딱이죠.

영웅 상성

엥? 이게뭐야? 싶은 분들이 많겠지만, 저 나름의 기준입니다.

우선, 같이쓰면 좋음, 에서 아나는 아나가 메르시를 잘 맞춰줄수만 있다면, 전장 한복판에서도 죽지않고 힐버스를 할 수 있습니다. 진짜 아군 케어 완벽하게 가능한 조합이고, 힐량도 모든조합중 가장 어마어마한 힐량을 보여 줄 수 있는 조합입니다.

솔져는 궁쓸때 빨때 꽃으면 그 박히는 소리가 얼마나 짜릿한지.. 힐팩 깔아달라고 소리지르면서 수호천사 타서 솔져뒤에 숨는 묘미도 좋습니다.

로드호그는 진짜 좋은 궁셔틀... 팀에 로독이랑 윈스턴이 있다면 정말 끊기지않는 부활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겐지 용검 데미지는 120 메르시 버프를 받으면 156이죠. 트레이서가 한방에 썰려나갑니다. 또 500~600짜리 탱을 상대할때 5방이 필요한걸 4방에 보내버립니다. 질풍참을 섞는다면 훨씬 금방이고.. 거기에 힐빨대로 번갈아가면서 궁쓴겐지 케어하면서 따라다니세요. 어차피 적팀은 겐지 무서워서 메르시 처다보지도 못합니다. 호랑이를 등에엎은 여우의 기분이 딱 느껴지는 쾌감이란...
또 겐지같은경우 간간히 위로 질풍참을 쓰는데 그거랑 같이 날아오르면 공기가 상쾌합니다. 꾸르팁

은 섬광탄으로 메르시를 살려줄 수 있습니다.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 앞으로 나오시지! 라는 소리를 듣고 바로 빨대를 꼽으면 조금더 빨리 맥크리 게이지가 오르니까 빠르게 꽂아줍시다.

같이쓰면 나쁨에서 
리퍼는 뒤도는거 좋아하고 적팀이랑 근접전을 하는데 거기서 메르시가 힐이나 버프를 주려고하면 죽기 쉽습니다. 버리세요.

솜브라는 그냥... 너무 애매해요. 에임이 진짜 좋으면 괜찮은데 에임이 조금이라도 부족하면 차라리 트레이서...

트레이서. 얘는 힐주기도 애매하고 딜주기도 애매하고 뭘 하기가 너무 애매한 위치에서 애매하게 싸웁니다. 메르시입장에서 뭘 해줄수가 없어요

적팀.. 우선 적팀은 메르시와 싸운다기보단, 내가 아군을 케어할때 위주로 뽑았어요.

라인은 일단 만날 일이 거의 없죠. 다만 라인 망치범위에 들어갔고, 주변에 아군이 안보인다면.. 그냥 죽은거에요. 그건 메르시 잘못, 적팀 라인이 우리팀을 때릴때 신나게 힐채우세요. 절대 적라인은 우리팀 아군을 잡을 수 없습니다. 라인 딜량이 초당 75인가 그래서 평캔화강평을 때려도 2초동안 225정도? 밖에 안들아가는데 메르시가 120채우니까 100... 죽을 일이 없죠. 윈스턴 다음으로 아군캐어가 쉬운 영웅

맥크리. 얘한테 섬난구난, 혹은 섬헤드로 죽은분들 많을텐데, 메르시가 빨대 꽃으면 맥크리가 우리팀 영웅 잡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맘놓고 적당히 멀리서 케어하세요.

메이. 메이코패스 빡침ㅠㅠㅠ 이런분들 많죠. 걱정마세요. 메르시가 메이한테 물린상황이 아니라면, 메이도 맥처럼 아군 영웅 솔킬 절대 못해요 메이궁도 메르시궁으로 카운터 치기 쉽고

윈스턴, 데미지 60, 메르시 힐량 60, ...? 궁게이지 개이득! 윈스턴이 저를 바라본거 같으면 얘가 점프할때 동시에 수호천사를 반대로 타면 쉽게 따돌립니다.

리퍼, 얘는 발소리가 크고, 뒤도는걸 확인하는게 메르시 역할이잖아요? 멀리있으면 우리팀 애들한테 리퍼뒤라고 소리치시고 가까이 있으면 도망치세요. 어차피 얘가 무슨짓을하든 도망가는 메르시 잡는건 거의 불가능, 모르는 거만 아니라면..

상대하기 어려움은 메르시가 한방에 죽거나, 아군이 한방에 죽거나, 도망치기가 굉장히 어려운 영웅들이에요.. 

겐지는 질풍참 타이밍 맞춰서 역방향 수호천사를 쓰면 쉽게 따돌리는데.. 잘하는 겐지들은 선질풍참을 잘 안쓰거나 질풍용검질풍이라 따돌리기가 힘듭니다. 메르시가 겐지한테 죽을거같으면 1인부활이든 뭐든 써버리고 다시 도망치세요. 메르시가 여기서 겐지한테 죽으면 진짜 대형참사 벌어집니다. 바로 초기화된 질풍참으로 우리팀 다른 힐러 썰리고 재수없으면 딜러썰리고 그대로 밀리는경우가 진짜 많아요..만약 내가 궁이없다면 혼자 죽을자리를 찾아가는것도 방법.. 겐지가 질풍참 용검 질풍참으로 다가왔다면, 역방향 수호천사로 따돌리면 겐지 궁 날리고 우리는 개이득!

트레이서는 2층을 잘 활용하세요. 2층에서 포지셔닝을하고, 트레가 오면 도망치는척 뛰어내렸다가 다시 수호천사, 그러면 그냥 포기하거나 역행을쓰거나 둘중하나인데, 역행썼으면 딱총들고 도망치면서 난사하세요 잘하면 이기거나 어지간하면 도망치게는 할 수 있어요. 2층이 없는 구역이라면 맥과 로드호그옆에 붙어계시구요.

나머지는...잘 피하세요. 그리고 가끔 적 로드호그같은경우 아군을 끌고도 못잡는 경우가 있어요. 25발의 산탄을 모두 몸에 꽃으면 9X25 = 225 데미지에 갈고리 30 인데 루시우같이 작은 영웅들은 산탄이 몇개는 빗나갈때가 많아요. 갈고리 데미지를 힐로 케어하고, 로드호그가 때렸을때 5개정도의 산탄이 빗나갔다면 보통 주먹질로 잡지만 메르시가 계속 빨대를 꽃아주면 살아날 수 있어요. 메르시가 힐빨대를 계속 꽂아주면 이런 확률이 더 높아질거에요

한조랑 위도우는.. 개인적으로 메르시 최악의 카운터...ㅠㅠㅠㅠㅠㅠ 잘쏘면 답이 없어요.. 위도우는 궁 켜지면 15.5초 정확히 새고나서 움직이시고, 한조는 음파화살 쓰면 15초간 숨어계셔야해요.. 쟤들도 메르시 잡으면 게임 편해지는걸 매우 잘 아는 친구들이라 메르시가 머리 내미는거만 기다리고있어요. 만약 그상황에서 겐트윈디 중 하나가 물러오면 진짜 어지간하면 살기 힘들어요.. 팁은 건물안에서 사는거 정도..? 가끔 갈레화살 한방에 훅가기도 하지만...ㅎ

 




운용법

메르시는 진짜 신경써야할게 많아요. 누구보다 귀를 긴장하고, 누구보다 맵을 넓게보고, 누구보다 빠르게 상황을 판단해야합니다. 사운드 플레이 꼭 연습하시고, 대치를 안하고있더라도 계속 맵을 돌려가면서 정찰하세요. 언제 누가 어떻게 뒤를 잡을지 모릅니다. 텝 계속 누르면서 적팀이 어떤경로로 올수있는지도 판단하셔야 하구요.


힐러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 어떻게 보면 힐러의 역할은 전쟁에서의 커멘드 센터의 역할이죠. 브리핑, 오더, 아군케어, 전장 상황파악 등등...


그렇기에 힐러는 절대로 먼저 죽으면 안됩니다. 평뎃이 1일지라도, 가장 중요한 한타에서 가장먼저 짤리고 시작해서 우리팀이 쭉 밀려버리는 힐러와, 평뎃이 20이라도, 아군 한타에서 정말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싸우다가 죽는 힐러.. 좀 극단적인 예시이긴 하지만 저는 후자의 힐러가 더 나은 힐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수비진영이라면, 단 한번의 죽음이 우리팀을 패배로 몰아넣을 수 있는, 역적의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정면의 적을 상대하며 아군의 진형을 유지시켜주는 탱커군과, 탱커들의 뒤에서 지원사격을 가하거나 적팀의 힐러를 암살하는 딜러군들의 시야보다, 비교적 전투에 집중할 필요가 낮은 힐러들의 시야가 훨씬 넓은건 너무 당연한 일이죠.  그리고 그런 힐러가 죽는다면.. 굉장히 치명적이죠. 단순히 케어가 낮아지는것 뿐 아니라 눈이 가려지고, 귀가 막히고, 뇌가 굳어가는것과 비슷하다고 표현할 수 있을만큼, 힐러의 부재는 심각한 일입니다.


몇번을 강조하지만 힐러는 죽으면 안됩니다. 저도 그렇게 평뎃이 훌륭한 편은 절대 아닙니다만, 가장 중요한 한타가 벌어질 것 같은 직감이 들거나, 누군가가 뒤를 돈다는 생각이 문득 들거나, 보거나, 혹은 보이던 적팀이 안보이거나 하면 반드시 숨습니다. 우리팀이 치명상이 뜨던 한타를 하던.. 심지어 추가시간에도 숨습니다. 메르시는 최악의 절망적인 상황에서 희망을 꽃피울 수 있는 조커입니다. 물론 숨더라도 브리핑과 오더는 계속 해야죠. 아, 그리고 궁극기가 없다면 조금 위험하지만 해당 상황에서도 빨대를 꽃으세요. 메르시가 판을 엎을 수 있는건 궁의 역할이 크니까요. 그리고 궁을 사용했다면, 이제 아군을 전력으로 케어하면서 한판 붙어보세요.


메르시의 궁은 우리팀의 조커, 승부수 입니다. 이 궁을 썼을때 승산이 절반 이상이다 라고 판단했을때 부활을 쓰세요. 그 판단은 스스로 하셔야겠지만, 여러가지를 고려해야겠죠. 이건 주관적 생각이지만, 부활과 다른 궁을 교환하는건 자제하세요. 특히 막 4인 5인부활을 써도 한타를 질거같으면 아끼세요. 보통 어? 멜시 궁 빨리차니까 궁교환은 개이득아님?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부활을 썼을때 라인 궁, 엄청 느린편이죠. 1대1 교환을 한다면 개이득! 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1대1 교환이 아니에요 그건. 적팀 딜러들과 다른 탱.. 자리야 라던가? 그리고 적팀 힐러의 궁까지 채우게 해주는 적팀 궁극기 셔틀이에요.


물론 내 판단으로 적팀이 5궁 6궁정도 된다, 이건 어떻게해도 적팀의 궁채울 걱정은 없고, 오히려 개이득을 노려볼 수 있겠다 등등의 여러 판단을 하셔야겠지만... 변수가 너무 많아서 이렇다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스스로 판단하세요. 지금 내 부활이 이 게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게 될지, 3초만 고민하세요.


그리고 절대 제발 부탁드리는데, 1인 2인부활 좀 아끼지 마세요.. 우리팀 딜러와 적팀 딜러가 1대1 교환이고, 우리팀에 치명상 뜬 사람이 없으면 그냥 살리세요. 오버워치는 수싸움입니다. 5대5라면 승률은 반반이지만, 6대5라면 적팀 궁이 환상적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70퍼센트 정도 확률로 이기고, 4대6을 이기는건 불가능에 가까워요. 경쟁전은 비슷한 실력대가 모이기때문에 더욱..


우리팀이 수적으로 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면,무조건이라고 해도 좋을만큼 부활을 쓰세요. 물론 5대1 이런상황처럼 다 이긴 상황에서 쓰지는 말구요.. 제일 좋은부활이고 유용한 부활은 4대5정도로 밀리는 상황에서 6대5로 수적 우위를 뺏어오는게 좋아요. 의외로 5인부활은 카운터 궁이나 포커싱때문에 지는 경우도 많으니까 대박궁은 정말 노리지마세요.


그리고 죽자마자 부활 시키는건 최대한 자제하세요. 적팀이 나에게 포커싱이 된 순간, 겐지궁이나, 트레이서 부착이나.. 죽을 것 같다 싶은 타이밍에 부활 무적을 통해서 적팀의 스킬을 빼버리면서 아군을 살리는건, 1인 부활이라도 메르시와 아군 모두를 살리는 2인부활과 다름 없습니다. 그런기회를 미리 부활을 써버려서 버리는건ㅠㅠㅠㅠㅠㅠ 2인부활이 가능한 상황에서 1인부활만을 시키는것과 다름없습니다.


물론 상황따라 해야할 경우도 있긴한데..어지간하면 그런일은 없습니다. 부활은 아군 부활용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메르시의 생존기입니다. 기억해두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타전에, 적팀궁을 생각하고, 내가 어디에 있어야하고, 누가 어떻게 올까를 한번 생각하세요. 그리고 아군한테 자기가 숨은 위치를 말하고 절대 가까이 오지 말라고 말도하세요. 예전에 경쟁전에서 적팀 겐지가 우리팀을 다 썰어서 3인궁각을 재고 있을때, 아군 솔져가 제가 숨은곳으로 겐지를 데리고 뛰어와서 충분히 엎을 수 있는 한타를 져버렸습니다..물론 모여죽으란 말은 했지만 안듣더라고요. 메르시의 슬픔..


이 외에도 뭐 아군 로독이 끌었을때 공버프를 박는거라던지, 우리 디바가 궁썼을때 송하나한테 공버프 주는거나, 적팀에게 물린 아군 케어하는방법 등등 사소한 요령이 있긴한데.. 이건 플레이 하다보면 다 생기는 요령입니다. 혹시 필요하시면 나중에 수정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로 질문 반박글 받습니다~~ 단, 욕설이나 비방글은 그냥 무시할게요.














전장심화


추가 설명

6월 25일 일요일 추가
우선 이번시즌에 3830까지 올렸다가 대리로 올라온 팀원들을 4번정도 만나면서 수직하강.. 올랐다 떨어졌다 하면서 3600~700에서 놀고있어요 저 만나면 인사해주세요~~

우선 메르시여러분들 돌진조합때문에 힘드시죠.. 북미가세요. 클린-한 북미서버는 돌진조합이 비교적 잘 안나와요 대신 우리팀이 팀보를 잘 안함...근데 좀 전체적으로는 수월하게 플레이가 가능한듯. 다만 팀원들이 모여죽으라고해도 안모임ㅠㅠㅠㅠㅠㅠㅠㅠ 이 청개구리 천조국녀석들..

그 다음으로는 들어온 요청에 대한 공략인데요

심해의 예능인 님의
시간나실 때 1~2인 부활에 대해 자세히 적어주시면 더 좋을거같아요. 메르시 100시간 넘어가니 적 궁극기(라인,자리야,솔저,겐지 등 대박터지면 ㅈ되는궁) 신경써서 피하고 3~5인궁은 한판에 한번이상은 하는데, 1인 부활각은 제 생존용으로 쓰는 게 아닌 이상 도저히 판단을 못하겠더라고요. 대략이라도 뭐 탱을 살리라거나, 궁있는 딜러를 살리거나 등 우선순위가 있다면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에 대한 피드백입니다.


우선 다시한번 강조하자면 메르시의 매력은 다인부활을 통한 판도의 뒤엎음 도 있지만, 1~2인부활을 통한 숫적우위로 팀을 찍어누르는 압력의 증가, 산술적인 숫자의 이득으로 싸움을 유리하게 가지고 감 이 더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5대5의 상황이고, 우리팀의 체력이 모두 무난하다 or 양쪽다 궁극기가 없다 의 경우에는 그냥 바로 부활해서 1대1 교환을 1명 자르고 우리팀은 멀쩡한 상황으로 만들어주세요. 한타 시작할때 한명 자르고 들어가는게 굉장히 중요한건 잘 아실거구요. 즉, 숫자가 단 1명이라도 더 많을 수 있다면, 1인부활을 써버려라

그 다음에 부활시켰을때 궁극기가 사용이 가능한 유닛인가(궁이 90퍼센트정도..) 그리고 그렇다면 그 궁극기를 가지고 왔을때 이번 한타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가, 해당 유닛의 중요도가 얼마나 큰가(라인하르트같이 팀의 중심축이 되는 유닛), 그리고 해당 유저가 얼마나 잘 플레이를 하고 있는가 등등을 생각하시면됩니다.

쉽게 말씀드려서 그 유닛을 부활시켰을때, 적어도 동등한, 최소한 비슷한 숫자의 한타가 가능해지고(5대6에 남은 우리팀 1명이 부활해서 거의다 걸어온 시점), 또 그 부활한 유닛이 한타에 얼마나 큰 영향을 줄지를 고려하시면 됩니다.

알기쉽게 설명드리면 요즘 3딜1탱에 윈스턴 겐지 트레이서 파라 이렇게 뽑았다고 가정하면, 이중에 겐트파는 궁이 없다면 굳이 부활시킬 의미가 줄어들지만, 윈스턴의 경우, 하나뿐인 탱커기때문에 1인부활이라도 아낌없이 살려내는게 중요합니다.
또, 우리팀이 이번 한타에 자리야-한조 궁 연계를 하기로 했는데 한조가 적팀 위도우에게 해드를 따인 상황이고 한타가 시작되었다면, 살리세요. 이번 우리팀 한타의 가장 중요한 메인 전술인 류-빠가를 사용하기 위한 핵심이기 때문에 궁 연계가 사전에 이야기 되어있다면 한타의 분위기를 보다가 부활시키세요.

또 저같은 경우 2인부활은 가능하면 바로 써버리거나, 우리팀이 치명상이라면 죽기를 기다렸다가 3인부활로 잇거나, 우리팀이 대부분 멀쩡하다면, 2인을 부활시킵니다. 2인 부활의 특징은 신속하되, 느긋하게 해야합니다. 순간적으로 우리팀에게 화력이 집중되어 죽을경우, 느긋하게 기다렸다가, 다인부활로 이어야하고, 또 그렇게 화력이 집중되기 전에 신속하게 2인부활로 화력의 집중을 막아야합니다.

그리고 궁맞아서 죽은 영웅들은 부활시키는걸 원츄드립니다.
그걸 부활시켜서 궁을 소모시키면 사실상 메르시 궁 1개로 2개의 궁을 더 소모시킨 걸 수 도 있고, 메르시 부활궁 카운터 궁은 보통 합의가 잘 안되어있기 때문에, 적팀궁 4~5개를 한번에 소모시킬수도 있습니다. 

더 궁금하시거나 이해안가거나 부족한점 있으시면 댓글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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