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솜브라

수정 내역2017 - 04 - 18 공략 글 작성2017 - 04 - 20 글 전체적인 개선2017 - 04 - 21 EMP 팁 추가2017 - 04 - 25 추천 조합과 상성 개선, 정크랫과 시메트라 상대법 추가, 평타 팁 추가2017 - 05 - 05 맵 별 힐킷 위치와 특이사항 추가2017 - 05 - 20 EMP + 자폭 연계 추가2017 - 05 - 30 글 전체적 개선, 추천조합 최적화.2017 - 06 - 18 플레이 영상 한타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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솜브라 - 왕의 길 공격/수비
[4521++]S5 반영, S4,5 랭커 솜브라 운용법
작성자 : Malbur | 작성/갱신일 : 2017-08-20 14:38:44 | 조회수 : 8300

머리말

수정 내역

2017 - 04 - 18 공략 글 작성
2017 - 04 - 20 글 전체적인 개선
2017 - 04 - 21 EMP 팁 추가
2017 - 04 - 25 추천 조합과 상성 개선, 정크랫과 시메트라 상대법 추가, 평타 팁 추가
2017 - 05 - 05 맵 별 힐킷 위치와 특이사항 추가
2017 - 05 - 20 EMP + 자폭 연계 추가
2017 - 05 - 30 글 전체적 개선, 추천조합 최적화.
2017 - 06 - 18 플레이 영상 한타 분석 추가
2017 - 06 - 30 로드호그 패치 반영, 볼스카야, 아누비스B 조합 추가, 위치 변환기 팁 추가
2017 - 07 - 05 S5 돌진메타 최종 반영, 전체적인 글 수정. 메인등록 사진 추가!
2017 - 07 - 06 무빙법 추가, 호라이즌 달 기지 힐킷 위치 추가
2017 - 08 - 03 호라이즌 플레이 영상 추가, E->EMP 의 E 거리, 장전캔슬 팁추가
2017 - 08 - 11 둠피스트 상성, 스킬 끊기는 여부 추가, 시즌5 랭커 인증 추가, 신메타 반영
2017 - 08 - 14 EMP + 중력자탄 연계 영상 추가, 랭커 인증 점수 업데이트
2017 - 08 - 17,18,20 랭커 점수 업데이트


공략글 메인 등록 감사합니다 ㅠㅠㅠ

넣을 수 있는 노하우는 최대한 빠르게 넣겠습니다.

옵치가 노잼이 되어가는 당신

솜브라를 잡아라.

트롤하라는건 아니고...

시즌4



시즌5


말벌#31473

안녕하세요 3시즌까지 루시우만 쭉 해오다가 4시즌 때 솜브라를 잡게 된 말벌입니다.
루시우로 찍어보지 못했던 랭커를 솜브라로 달성했습니다.

사실 솜브라에 대한 관심은 2시즌부터 있었고 사용도 몇번 했었습니다.
그러던 3시즌 1월 25일, 솜브라가 버프를 받았죠. 해킹 쿨 감소(12초에서 8초)와 해킹 시전 시간 감소(1초에서 0.8초)
버프를 받고 4시즌에 솜브라를 모스트로 세우기를 맘먹었습니다.

이 공략글은 초보분들도 보기 편하게 패시브, 스킬부터 모든걸 설명할겁니다.
솜브라 좀 쓰시는 분들도 놓치는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다 읽으시는걸 추천해용

그리고 이건 제 솜브라 방식이지 제 솜브라 방식이 무조건 정답이라는건 아닙니다.
emp를 빨리 돌려서 한타를 터트리는분도 계실거고 해킹효율을 최대한 뽑아내서 포커싱 유도하는 솜브라 유저분들도 계실겁니다. 이 공략글은 저의 솜브라 방식을 알려드리는 겁니다.

솜브라는 즐겜 아니면 마이크 필수입니다.

 와 패시브 총 세개의 스킬이 브리핑의 효율이 미치거든요.

그래서 제 공략글도 마이크가 있는걸 가정하고 쓸겁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솜브라 성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솜브라

앞서 말하기 전 솜브라의 장단점을 따져보겠습니다.

장점

EMP로 인한 최고급 이니시에이팅, 이니시 서포터

첫번째,

이니시 기술엔 의 의 의 가 있습니다.

하지만 의 는 에 쉽게 막혀버리고,

의 는 의 , 에 카운터를 맞거나

타이밍이 구리면 가 로 꿀꺽 먹어버립니다.

의 는 선딜이 있고,

자리야와 마찬가지로 의 , 에 카운터를 맞습니다.

게다가 가 로 안그래도 빠른 이속이 더 상향을 먹어서 쉽게 나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의 는 즉발, 시전 즉시 모든 스킬을 묶어버립니다. 무려 6초동안 묶어버립니다.

이론상으로 6인 를 넣으면 대응책이 없다는 겁니다.

두번째,

위에   의 카운터 궁극기들이 있었는데,

가 가 없어도  해버리고 이니시 걸면 그만입니다.

미친 기동력

첫번째.

의 . 못쫓아와요.

 이건 보이지도 않고 들리지도 않아요.

가 실수하지 않는 이상 잘 죽지 않습니다.

잘 죽지 않으면    가 더 빨리 차겠죠?

두번째.

의 패시브는 딸피투시 입니다.

도망가기 전에  근거리에서 한탄창 비우면 탱커라도 딸피상태에선 뒤집니다.

  로 금방 따라가서 처리해버리면 그만입니다.

강력한 유틸성

과 로 인한 스킬 봉인, 과 를 이용한 말 그대로의 후방교란

와는 다른 의미의 후방교란입니다. 꼭 한명을 자르지 않아도 됩니다.

적진 입장에선 약 15초마다 가 나타나서 신경을 계속 긁고 도망갑니다.

안죽이자니   쳐맞고  채워주고, 죽이자니 로 도망가서 힐킷먹고  채워주고.

적군 입장에선 기분 많이 더럽겠죠

단점

다른 영웅에 비해 높은 팀 의존도

네 이건 팩트입니다.

옵치가 아무리 팀빨망겜이라고 해도 는 더 심해요.

나는 충분히  넣을 거 다 넣었는데 팀원과의 궁연계가 맞지 않아서,

를 빼고 다른 영웅을 했더니 이기는 한타도 수두룩 합니다.

그러면 당연히 정치는 가 당하겠죠.

공격군 치고는 낮은 딜링

짱짱 센 유틸을 가져왔지만, 이상한 무기도 같이 가져왔습니다.

의 딜이 낮은건 아니지만, 집탄율이 심각하게 눈물납니다.

근데 블리자드가 미쳤다고    스킬셋에  쥐어주겠습니까?

솜브라는 암살자가 아닙니다.

사실상 평타는 딸피처리라고 봐도 무방하고 안티탱커인 영웅인 만큼, 탱커에 대부분 꽂아넣긴 나쁘지 않습니다.

노딜 궁극기

는 보호막 제거 외엔 딜링이 없어요. 근데 보호막 제거도 에 막혀요.

그래서 불리한 상황에서 무쌍 찍겠다고  쓰면

적군은 6초 침묵이지만 우리팀은 적군의 평타를 맞고 갈려나갈겁니다.

다굴 앞에선 장사 없어요

 기관권총

솜브라가 쓰레기라고 인식되는 큰 이유중 하나입니다.

스킬 다 좋습니다. 근데 얘는 왜 이딴걸 들고 전장에 뛰어들었을까요.

탄창 60발초당 20발을 쏘고 공격력은 8(15m)~2.4(25m)입니다.

트레이서 권총 하나랑 연사력이 같아요.

이쑤시개 딜로 뭘 하냐구요?

솜브라의 패시브는 기회주의자 입니다. 50% 이하의 체력을 가진놈들은 투시되어 다 보입니다.

사실상 딸피처리용이죠.

이 패시브의 단점은 벽 넘어서는 보이지만 벽이 없으면 때려서 체력바를 띄운게 아닌 이상

누가 딸피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이 정도 체력이면 애들 힐받거나 힐팩 쳐먹어요.

혼자 돌다가 얻어맞고 도망간놈들 추격해서 따라고 있는겁니다.

은근 유용한 스킬입니다. 서로 딸피일 때 벽 사이로 와리가리하는 적군이 다 보이고 걘 제가 안보여서

선빵을 쳐서 이길 수 있어용.

그리고 딸피가 되면 가끔 내가 해킹한 킷으로 달려가는 적군들이 간간히 보이는데

따라가서 잡아주면 적군 개빡칠겁니다.

 해킹

솜브라의 꽃인 해킹입니다.

타게팅 스킬쿨타임 8초시전 시간 0.8초, 지속 시간 6초, 거리는 15m입니다.

방벽에 막혀버리고, 공격당하면 시전 최소가 되어버립니다.

 나엔 10초 유지됩니다.

해킹을 하면 모든 스킬이 봉인됩니다.

다른 게임의 침묵과 같은 개념이에요.

해킹으로 끊을 수 있는 궁극기는 다른 CC기,

즉  의  이나  의 등으로 끊을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해킹효율이 좋은 적군은

        등이 있습니다.

 열광학 위장술

쿨타임 6초지속시간 6초 은신 기술입니다. 화물 백도 끝판왕이에요.

공격받으면 풀려요. 그래서 도주기로는 부적절합니다. 정면으로 들어갈 때 조심히 들어가야 합니다.

발소리도 사라집니다.

하지만 적군이랑 붙으면 반투명 상태가 되면서 모습이 잠깐 드러나요.

호그랑 정면에 붙어있으면 위험하겠죠

근데 풀릴때

  "나!!!!!!!!!!!!!!!!!여기있어!!!!!!!!!!!!!!!!!!!"
 
라고 당당하게 말해버려서 암살용으로도 부적절합니다.

어따쓰냐고요? 멀리서 은신풀고 어그로 끌다가 빠지거나 해킹 때리고 빠지세요.

는 랑 달리 후방교란만 해도 이득입니다.

이동속도는 60% 증가합니다. 보다 빨라요.

공격받아도 풀리지만, 공격기술을 사용하려고 해도 풀립니다.

근접공격이라던가, 평타라던가.

반대로 를 던진다던가,  를 탄다던가, 재장전을 하는 경우, 점프하는 경우는 풀리지 않아요.

 위치변환기

쿨타임 4초지속시간 15초 기술입니다.

시전시 펄스 폭탄 크기만한 물체를 휙 던지는데 착! 달라붙어요.

15초 유지되다가 사라집니다. 한번 더 시전하면 위치변환기가 깔려있던 곳으로 순간이동합니다.

오버워치 내의 최고의 도주기입니다.

쿨타임이 짧아진 이후로 이동기로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EMP

반경 15m 내로 전자기파를 터트려서 방벽을 싸그리 부숴버리고 해킹해버립니다.
+
보호막(파란체력)을 없애버려요.

,    에 붙은 보호막 싸그리 날라갑니다.

반대로 위급할 때,나 에 써버리면 피가 50남습니다. 철거 끝판왕

하지만 의 에 보호막(파란피) 제거가 막혀버립니다. + 파괴판정이라서 자리야에게 방벽 당 40에너지 기부

꼭 은신으로 들어가서  터트리기 전에 가 켜져있는지 잘 보고 써주세요.

혼자 쓰기엔 딜도 안들어가서 팀원들의 호응이 필수인 궁극기입니다.

팀원들이 충분히 잘하면 EMP 하나로도 게임이 터져버려요.

해킹킷을 먹으면 솜브라가 치유한걸로 판정되어서 궁극기 게이지가 찹니다. 200에 15%정도 차요


추천 조합

1/3/2 [돌진 베스트 조합]
2/3/1 [볼스카야, 아누비스 B 조합]
2/2/2 [힘싸움 베스트 조합]
2/2/2 [돌진 베스트 조합2]
돌진 베스트 조합.

요즘 의  상향, 상향, 의  너프 돌진메타죠.

의 는 방어 기술인 등을 뚫어버리는 짱짱무기입니다.

는 뛰어난 수직 기동력, 과 로 인한 폭딜과 킬 연계로 많이 쓰입니다.

는 뛰어난 의 DPS, 로 인한 최고의 수평 기동력, 의 생존력, 의 암살딜이 가능하죠.

는 똥챔이지만 우리같은 솜충이들을 위해서 팀원들이 조합을 맞춰줬습니다. 감사해합시다.

한 영웅 위주로 포커싱 맞춰달라고 합시다.

내 포커싱 기준 (★표는 해킹하고 포커싱)

★ >  =  > ★ > ★ > 빠진  = 빠진  >  

솔직히 상황마다 다르긴 한데 해킹한것부터 팀원들과 같이 먹는게 편해요.

그 외에    등은 딜러들이 알아서 자를 겁니다. 실력이 준수하면 먼저 모가지똑딱.

는 무조건 가 봐야해요. 그나마 잡을 수 있는게  인데 는 이미 시체상태일걸요.

 이속짱짱맨

 포도알 셔틀입니다. 짱짱맨

힘싸움 베스트 조합

라인하르트, D.VA, 솔져, 솜브라, 루시우, 아나입니다.

의 는 와의 연계가 상당히 좋고,  자체가 팀원 유지력에 도움을 주죠.

의 이 상향을 먹고 개사기가 됐습니다. 같이 써줍시다. 와의 연계가 좋습니다.

잘하면 방벽 뒤에 숨은 적군들을 싸그리 방산비리로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는 적팀에  가 떠도 견제하기 편하고

는  로 인한 팀원들의  호응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는 우수한 힐량과  로 인한 힐밴, 6초 cc기인 , 강력한 궁 연계를 만들 수 있는  때문에
이미 메인 힐러죠.

힘싸움 조합 차선책

 - >    

팀에 가 있으면  고려 가능

수비 완막을 노린다면  고려 가능

볼스카야, 아누비스 B 조합

아누비스는 맵이 좁다보니 보단 가 훨씬 낫다고 생각하구요

볼스카야는 확실히 가 쓸만할겁니다.

 셔틀용  

 등등의 카운터용 의 

를 메인 힐러로 세우고 해킹 킷 먹으며 무한  기용.

공격 때 뚫는 방법

1.맞솜으로 아누비스는 먼저 B 가서 해킹하거나 볼스카야는 오른쪽 트럭 힐킷 먹고 가는것.

2. 팀원과의 완벽한 포커싱 (사실상 제일 힘듦)

3. 적군 의 실책,  못쓰고 죽으면 개이득이죠.

4.  채우러 온 를    CC기 넣고 잡고 들어가기.

사실 뚫는건 팀원들과 웬만한 합이 아니면 힘들겁니당...

영웅 상성

가 무상성로 유명한 이유.

애초에 1:1 영웅이 아님.

그래도 실전에서 상성을 적어보자면,

요약.
카운터가 솜브라 :
     
솜브라의 카운터 :
   
서로 빡침 :
    

아군일 경우

딜러      

 겐지

  뽕겐은 진리입니다.

뽕겐지는 뽕솔져완 다르게 , 드문 확률이지만 +에 막힙니다.

 는 로 씹을 수 있지만 와 은 막을 수 없죠.

 걸고 들어가라고 해줍시다.  걸기 전에 한테  주라고 브리핑 하시고요.

만약 적팀 가 없거나, 이 빠졌을 경우엔 후  써주셔도 무방합니다.

 둠피스트

강력한 스킬 데미지의 흐켱입니다.

3딜이 아니면 원거리 딜 없어서 힘듭니다.

얘가 무쌍 찍고 다니는거 아니면 힘들어요.

 리퍼

의 강력한 근거리 데미지의 딜러입니다.

가 너프되고 차선책으로 많이 나옵니다.

힘싸움에서 활약 할 일이 없던 는 돌진메타가 돌아오고 자주 기용됩니다.

특히  의 탈론 조합은 가 탱커 무력화,

의 강력한 딜링으로 적진을 초토화 시키는 강력한 조합입니다.

가 나오면 대부분 가 로 공격을 먹는데 의 을 박아버리면

셔틀이 됩니다. 게다가 바뀐 의 패시브는 탱커에게 더욱 강력하게 리메이크 되었기 때문에

적군 탱커들 입장에선 와 를 동시에 봐야하는 기막힌 상황이 옵니다.

와  연계 짱짱맨.

 맥크리

와 의 연계 좋습니다.

자리야 궁까지 더해진다면...

 솔져

  정말 강력한 연계입니다만...

돌진메타 단골 고딩인  이년이 다 먹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를  해박꼼 만들어줍시다! 아마 솔져보느라 정신 없을거에요.

뽕솔져와  연계할때 적팀 이 있다! 싶으면 뽕솔져 먼저 쓰게 만들고

는 적팀  썼을때 적팀 랑 붙어서

 써주면 빅엿을 먹일 수 있습니다.

 트레이서

후방 교란 조합입니다.

의 부족한 딜링을 가 채워주는 식으로 기용하면 정말 적군 처리하기 쉽습니다.

적군 입장에선 앵앵대는 파리가 둘이니 더욱 열불나겠죠.

탱커       

 라인하르트

와 의 연계가 매우 좋습니다.

다만 고려해야 할 점은 아군 의 입장으로 봐서 적팀 이 없을 경우 궁각인가?

이거 진짜 중요합니다.

적군이 뒤가 아닌 저 뒤에서 노는데  꽂아놓고  꽂아서 궁 2개로 하나잡는건 비효율적이죠.

게다가 눕지 않은 상대팀원의 케어마저 들어온다면 궁극기 2개 버린 셈입니다.

 넣기 전에 내가 우리팀  입장을 생각하면서 궁을 넣는다고 궁 넣기 전 1초전에 말해둡니다.

그리고 을 풀면서 

 꽂으면 아군 이 호구가 아닌 이상 를 꽂을겁니다.

찜질방마냥 누워있는 적군들을 보며 후둘겨 패면 됩니다.

 로드호그 (2016~2017 1살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다.)

상성 꽤 괜찮습니다...만 고인픽이라 나오려나

요즘 돌진메타를 기용하기 때문에 가 로 대부분 케어해서 본전도 못찾습니다.

 자리야

와 의 연계가 좋습니다.

적팀에 이  요망한 년이 있으면 선 나 하고 쓰라고 해줍시다.

그 외에는 은신한거 방벽씌워주는...

 오리사

나름 상성 좋습니다. 로 2층에 있는것도 떨궈주고

 +  개사깁니다.

 범위가 보단 좁지만 적군이 뭉쳐져서  싸다구를 맞았기 때문에

우리 팀원들이 정리가 쉬워져요.

 윈스턴

현 돌진메타 메인 탱커입니다.

적군 의  케어를 뚫어버리는 과 무식한 체력으로 맞으면서 딜링하는 변태입니다.

딱히 상성은 없네요. 힐러  하면 제일 먼저 물어야 하는 친구입니다.

 D.VA

가끔 센스있는 아군 들은 가  시전할 때 로 케어해줍니다.


그리고  날리고 터질 때 쯤  써주면

자신들의      를 믿던

    는 한줌의 재가 되어버립니다.

탱커들 본능이에요 벽 뒤에 안숨고 방벽들고 버티는거

의 장점은   등의 이동기를 막아버립니다.

각각의 장점이 있으니 잘 선택해서 사용하세요.

힐러     

 루시우
 터트린 후 가 센스있게 이속 해주면 팀원들이 호응하기가 훨씬 쉬워져요.

제일 선호하는 픽 중 하나.

 메르시

별로에요. 빨대꽂으면 위치 발각되고, 그렇다고 힐주면  게이지 채우는 밥줄 없어지는거고

흑흑

 아나

  일명 뽕브라.

요즘 돌진메타라 와 은 필수 기용이기 때문에

보단  가  효율이 더 낫습니다.

 젠야타

 달아놓은거 때리면 은근 셉니다. 피가 쑥쑥 달아요.

적군일 경우

딜러            

  파리들

얘네가 나댈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같은 기동성, 회피 스킬입니다.

우리 팀 힐러 물러 왔을때 살포시 엉덩이를 감상하며  꽂아줍시다.

 해박꼼

+
 이놈의  재장전 속도는 1초입니다.

 의 시전시간은 0.8초입니다.

한마디로  재장전 타이밍 때 동시에 해킹해주시면 잘 걸립니다.

 둠피스트

가 카운터 맞습니다. 근데 너무 날라다니는 놈이라 해킹할때쯤엔 이미 스킬 두개정도 빠져있어요

 맞으면 디바, 트레보다 병신이 됩니다. 몸뚱아리만 큰 돼지를 잡아줍시다.

소리를 잘듣고 는 피해줍시다. 벽박꼼이라 박히면 바로 뒤져요.

 리퍼

요즘  너프쳐먹고 돌진메타 카운터로 스멀스멀 나오죠

의 주요 스킬은  이므로 사실상  봉인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뒤집어서 말하면  빠진 는 해킹할 필요가 없어요.

 으로 끊을 순 있는데 이 가능한 거리면 쳐맞으면서 이 끊기겠죠?

로 끊을 상황이 더 많습니다.

 맥크리

 섬박꼼과  해박꼼이 만났습니다.
먼저 스킬박는놈이 유리해요. 근데 진짜 잘쏜다 싶으면 등 이쑤시개로 쑤셔주고 돈다 싶으면  로 빼줍시다.

식 벨튀

 메이

비빌 때 자주 나옵니다.

왜 비빌 때 나오는지는 다들 아실겁니다.

구석에서  세우고 버티다가  없어지면  써버립니다.

그.러.나

 해박꼼

게다가 얘는 한번 비비면 시간 엄청 잡아먹어서 " 해킹" 이라고만 해도 팀원들이 무료로 패줍니다.   

 솔져

사실상 카운터

 써버리면 으로도 안풀리고 뚜들겨 맞습니다.

평타도 더 세서 1:1로 싸우면 일방적으로 쳐맞아요.

하지만 얘도  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팀 2명  1명

2:1 대치가 되었을 경우 해킹해버리면 우리 엄청난 의 다리를 0.8초만에 부숩니다.

 봉인 = 도망 못감.

2층에서 깔짝거리는 들이 있으면   를 끼얹고 한타를 이기시면 됩니다.

 솜브라

가끔 내가 잘해서 상대팀에 가 나오거나 적팀에  유저가 있을때.

솜적솜입니다. 사실상 개인기량 30%, 팀 합 70%입니다.

궁채우러 온 에게  끼얹으면  봉인입니다.

팀원과 함께 뚜드리 패고 들어가세요. 그 반대면 당하기 전에 공격하거나 얼른  로 빠져야겠죠?

   평타 강캐들

얘네 해킹해도 평타가 강해서 효율 떨어집니다. 다른 애들 해킹하세요 그냥

예외 설명 추가 작성  이놈

 쓰고 달리다가  밟는 경우도 부지기수인데다가  발견해서  푸는것도 손해대로 손해.

게다가 는  키고 샛길로 잠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의식해서

샛길에  계속 갈구면 잠입도 힘듦. 5발이라 재장전 때 잠입하면 되지만.

암튼 조오오오오오오오온나 귀찮음.

잘하는 이면 평에 순삭당함. 대부분  쓰기전에 죽어요.

 파라

얘 카운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은데 엄청 힘들거나 하진 않아요.

의 히트박스가 커서 탄이 퍼져도 잘맞아요.

높이 뜨면 그만이라고요?

 쓰고 다니다 보면 저공비행하는  많이 보여요.

살짝만 때려줘도 반피정도 까여서 훅 날아버리는데 거리가 멀어지면 도 맞추기 힘들어요.

정 위급하면  로 도망가던가 하셈

만약   가 떴다면, 를 빼는게 베스트입니다만...

굳이 하겠다면  위주로  하면 을 사용하지 못해 날지를 못합니다.

 토르비욘

 시야 닫는곳에선  하려고 하면 자동으로 때려서 끊깁니다.

더군나나 이론상으론   가능인데 효율 구린데다가 아군이 맞아주는게 아닌 이상 또 때려서 끊겨요.

한타 열기전에  까지 같이  맞춰주세요. 뚝딱이가  안맞아서  켜도

아들이 딴짓하기 때문에 궁극기 효율이 호구가 됩니다.

탱커      

 라인하르트

 박으면 아무것도 못해요. 물론 해킹하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나는 이 보이고 적군은 제가 안보이는 곳에서 하면 됩니다.

무슨 소리냐고요?

T자형 길에서          방벽 아군
                     ┐  적군  ┌

상황이 되면  해킹하기 편해집니다.

 로드호그 (2016~2017 1살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다.)

에 끌려도 한방에 죽지 않습니다. 조심해야 할 것은 피가 150정도거나 적군의 집중 포화.

뒤에서  풀고  걸면 궁 게이지

6초안에 혼자 자르긴 힘듭니다.  쿨 2초까지 돌기전에 샌드백마냥 패다가 로 도망가세요.

 오리사

 설치형 스킬인데다가  6초동안 안써도 딱히 상관은 없어서

 효율 떨어진다고 봐요. 다른 애들 하세요.

다만 은 효율 큽니다.

 윈스턴

상대하기 힘들어요. 전문  방해꾼이랄까

가끔 너 죽고 나 죽자면서 나만 바라보는 또라이들이 있는데 도 에 끊깁니다.

사실상  때문에 별로 죽을 일은 없지만,  방해꾼이라 정말 짜증납니다.

게다가  때문에  걸기도 쉽지 않고 들어가서  박으려 하면 지져버리거나 와리가리 타고

하지만  썼을때  박아버리면  의 큰 메리트인 2초쿨  이 봉인됩니다.

팀원과 함께 궁 채우세요.

 자리야

가끔  해야 할 상황이 옵니다.

우리팀에게 가서  키며 에너지 모을 속셈이 보이는 걸음걸이가 있어요.

이때  박아버리고 "자리야 셀프못씀!" 하고 팀원한테 일러버리면

는 두들겨 맞다가 죽어버려요.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는데,   사용중에  터트려 버리면

는 깨진  당 40의 에너지를 얻습니다.

게다가  에 붙어있는 보호막(파란체력) 파괴 효과도 막아버립니다.

그래도 는 걸리지만 가 무지 강해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점중 하나입니다.

 D.VA

최고의 해박꼼

 박으면

 도주 봉인

 방어 봉인이 됩니다.

한타 중에 적 가  를 날린다!

살포시  띡 띠딕 띡

 못타요.

열린결말

--서포터--

 아나

 효율 상당히 좋습니다.

암살자들이  자르기 힘든 이유가 뭘까요?

안그래도 허리 구부정해서 히트박스도 뭣같고

 맞추거나 못맞춰도  로 버티면서 아군의 보호를 기다리면 되기 때문에

자르기 힘들다고 봅니다.

근데 여기에  끼얹어 버린다?

그럼 뭣같은 히트박스만 남습니다.

아군 나 와 함께 호도리 챱챱

 루시우

 넣고  가지고 있으면 먼저 포커싱 하라고 브리핑 해줘야 합니다.

적팀 힐러 하나가 잘리고 만 남았으면 걸고 아군과 함께 잡아줍시다.

 메르시

한타 시작전에 얘부터 자르라고 하죠?

 네. 겨우 궁 부어서 한타 이겨놨더니 도루묵 만들어 놨습니다.

 끼얹어 버리면  팀원이나 영혼에게 날지도 못하고 도 봉인됩니다.

 없어도  효율은 좋은 편이에요.

의 주요 도주, 생존스킬인 가 막혀버리거든요.

총 들고 덤비는 반응속도가 느립니다. 대부분 케어를 기다리거든요.

 당하면 지팡이 들고 점프 세번정도 하다가 총들어요.

그 전에 팀원과 함께 잡읍시다.

 써버리면 적군들의 노란 빛이 없어진 후  (중요)

노란 빛이 감돌땐 무적이라 안맞아요.

 젠야타

방어력 제거가 달려있습니다.

스님은 방어력이 150입니다.

근데 얘한테  못맞추면  손 여덟개 들고 달려듭니다.

개 망한 한타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맞추느냐 못맞추느냐

만약 맞췄다면,  사용 후  잡고 로 빠지세요

 시메트라

는 로 해킹이 가능합니다. 로는 불가능해요. 근데 졸라 쓸데없음 부수면 그만이라.

그리고 입구쪽에 깔아놓는 경우가 부지기수라 적군 내부 한가운데서  써도 거의 안맞음.

가끔 랑 붙어서  탐지될때도 있음. 개빡.

 나  는 가 부숴줘야 해요. 근데 가 지키고 있으면 5:5 한타 해서 팀원들이 이겨야함.

5:5 한타 우리팀이 이겼다면 거침없이   에  얹으면 피 50남습니다. 순삭해줍시다.

는  탐지도 편해서 가 은신소리 듣고 쉐도우 파이트 하면 가끔 걸립니다.

근데 솔직히 얘만큼  채우기 쉽게 만드는 애도 없는듯.

반대로  도 빨리 차겠지만.

운용법

기본적인 운용법 입니다.

기본 운영법

필수로 해 둬야 할 것은

팀원들에게 해킹킷 먹어달라고 말해둡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메타가 메타인 만큼 먹기 편한 킷만 해킹해야 하는겁니다.

자신이 원하는 포커싱을 미리 말해두고

를 쓰거나 를 써야합니다. 말 안하면 궁극기를 막쓰게 되거나,

호응이 안돼서 다음 한타를 이길 수 없거든요.

적절한 브리핑, 궁 분배는 게임을 승리하게 만듭니다.

힐킷에  걸고  깔고  로 진입해서,수비형  로  은 탱커들을  하거나

공격형 로 힐러진을 자르려고 시도한 후 발각되거나 죽을 것 같다! 싶으시면  로 빠져주셔야 합니다.

는 암살자가 아닙니다만, 한명 자르면 큰 이득이니까 자르려고 시도하는것도 나쁘지 않아요.

 해킹 운영에 관하여

의 은 강력합니다.

이론상으론 1명한테 2.8초동안만 스킬 허용시킬 수 있어요.

팀원과 함께 딜러, 힐러진을 무는 솜브라 운영 (공격형 솜브라)

   이라는 날개와 갑옷을 가진  는  한방에 끔뻑 죽습니다.

과 함께 브리핑 후 팀원과 같이 물어줍시다

는 을 갖고 있지 않는 이상  쓰지 마세요. 효율 개똥입니다.

를 하면 이 안됩니다. 힐이나 이속 둘 중 하나 봉인이에요.

요즘 돌진메타론 효율이 높으니 해킹해주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를 하면 메르시의 중요한 생존 스킬인 이 봉인됩니다.

한타 시작 전 을 가지고 있는 솜브라가 위치를 찾아줍시다.

찾고 과 이 봉인 된 는 팀원의 집중포화에 녹을 수 밖에 없습니다.

를 하면  제압기 봉인  자힐 봉인이라 자르기 더욱 쉬워집니다.

암살자, 돌진조합으로부터 힐러진을 지키는 솜브라 운영 (수비형 솜브라)

  의 강력함은 뛰어난 기동성 + 회피 스킬에서 나옵니다.

 당하면 다 못써요. 힐러와 함께 다구리 쳐줍시다.

는 장전 중  걸어주면 잘 걸립니다.

는  사용 중에  걸어주면 잘 걸립니다.

는  사용 중에  걸어주면 잘 걸립니다.

은  때문에 해킹이 어려워요. 하지만 를 키면 해킹하기 훨씬 편해지고 효율도 극대화 됩니다.

상대방 진영을 흔들어놓는 힘싸움 솜브라 운영 (공격형 솜브라)

  는 힘싸움에서 필수픽일 정도로 자주 등장하는 영웅들입니다.

를 하면 의 주요 스킬인 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이걸 잘 활용하면 힘싸움에서 를  후 우리팀 가 를 사용해서

적 팀 없이 힘싸움, 한타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는 로 인한 의 데미지를 높혀서 딜, 탱 모두 가능한 만능 탱커입니다.

가 에너지를 채우려고 우리팀으로 를 사용하러 오는걸 살포시 봤다가  해버리면

는 를 키지 못하고 몸으로 쳐맞으면서 우리팀의 궁극기를 채워줍니다.

우리팀 가 잘한다면 이속키고  증폭시켜서 잡거나

로 끌어버려서 잡을 수 있겠죠.

는 높은  힐량, 그리고 원거리에서도 가능한 힐

의 힐 밴, 힐 증폭의 강력함

의 오래 지속 가능한, 멀리 있는 적도 맞출 수 있는 사거리

의 적은 충전량과 높은 효율

그리고 와  덕에 가능한 어느정도 암살자들 상대로 이기거나 버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을 끼얹으면 근거리에서 맞추기 힘든 만 들고 를 대응해야 합니다.

주변에 적군이 있는게 아닌 이상 자르기 편합니다.

요약 (돌진메타)

공격형 솜브라의 장점 : 을 통한 유틸성 강화, 의 조금 부족한 딜링

수비형 솜브라의 장점 : 들어온 적군을 으로 잡고 5:6 한타 유도 가능, 아군 힐러의 생존율 증가

 EMP 운영에 관하여

는 즉발형에 당하면 모든 스킬을 묶어버리는 이론상으론 카운터가 없는 궁극기입니다.

하지만 '이론상으로' 라는 말이 제일 걸리죠.

는 벽 뒤에 숨으면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범위도 해킹거리와 같습니다.

이론과 가깝게 운영해봅시다.

기본 운영법

를 빨리 돌리려면,

진입 후 같은 몸집 큰 애들을 때려주면 잘 맞아서 궁도 잘 찹니다.

물론 적군의 집중 포화나 CC기에 맞지 않도록 조심해야겠죠.

적팀에 주요 방어 궁극기

  등이 있을 땐 필수적으로 를   등을 맞춰줘야 합니다.

물론 루시우는 씹는게 더 좋지만, 적팀 루시우가 언제 쓸지는 모르니까요.

언제 쓸지 알면 씹는게 훨씬 좋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팀의   연계가 가능한데,

적팀이  를 가지고 있을 타이밍이다! 라고 생각되시면 뽕솔져 연계를 먼저 해달라고 오더하시고,

적팀이  를 쓴 순간  를 써버리면 씹기 편합니다.  로 응용 가능.

참고로 가  시전 중, 즉 바닥에 닿기 전에  써버리면 가 빠지지 않고 시전만 취소됩니다.

그리고  썼을 때 적팀에 나 같은 위험한 궁극기들이 

있으면 팀 보이스로 먼저 포커싱을 유도해주세요.

그래도 안죽으면  한번 더 걸어주세요.

그래도 안죽으면  내리고 딜링이나 채웁시다.

거점 운영법

왕의 길, 아이헨발데, 볼스카야처럼 좁거나 뭉쳐있는 맵은 를 그냥 끼얹어도 대부분 3~6인 해킹이 나옵니다.

하지만 하나무라, 눔바니 처럼 넓거나 2층 포지션이 있는 맵은 어떻게 다수에게 를 맞출 수 있을까요?

의 은 와  등에게 효과적입니다.

적군에게  시전 성공하면 한명 자르고 시작하거나 적군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서서히 뭉치기 시작합니다.

한타가 터지기 직전, 마치 조금만 건들여도 터질것같은 봇물같은 상황에서

우리팀 에게 이속  준비해달라고 하고

적군 가 궁각을 잴 타이밍에  얹어버립니다.

당황해버린데다가 스킬까지 묶인 적군들은 서로의 역할을 거의 수행하지 못합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건, 한타가 터지기 직전에  얹어야 합니다.

적군의 나 에게 당해버리고 써버리면 이미 늦습니다.

 버린거나 다름 없습니다.

쟁탈 운영법

쟁탈은 일상이 한타인만큼 우리의 찡도 를 빨리빨리 돌려줘야 합니다.

를 더욱 빨리 돌리려면, 힐킷 위주로  써주세요.

쟁탈은 돌진조합, 난전이 난무하는지라 힘싸움보다 힐킷의 비중이 큽니다.

쟁탈은 입막이 잦은데, 적군 입구쪽에 힐킷 해킹해도 아주 좋습니다.

우리팀이 먹을뿐더러, 적군이 입구를 뚫으려 할때도 힐킷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화물 운영법

화물 위주로 움직여야 합니다.

화물 주변의 힐킷, 적팀이나 우리팀에  가 있으면 2층 힐킷도 꼭 먹어줍시다.

화물은 거점보다 많이 뭉쳐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니시를 더 걸기 쉬워집니다.

단 하나.

는 무조건 적군 2층에 있는 나 를 맞춰야 합니다.

안그러면 좋다고 이속  키고 들어온 우리팀은  앞에서 살살 녹는 업진살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가 맞지 않는 거리라면 2층을 먹고 출발하거나, 적군  를 자르고 시작해야 합니다.

브리핑 운영에 관하여

의 필수인 브리핑입니다.

별의 별거를 다 브리핑 해야합니다.

브리핑 운영에 대해 알아봅시다.

첫번째, 궁극기 연계 전 궁극기 사용 여부

조합이

     인 상황에서 모든 궁이 다 있습니다!

그러면   만 쓰거나   만 쓰거나    만 써야합니다.

왜냐하면, 적절한 궁 분배는 다음 한타도 이기게 만들거든요. 한타 한번해서 게임 끝낼거 아니잖아요?

궁을 모조리 사용해버리면 우리팀이 궁이 이 정돈데 적군은 적어도 3개정돈 있을거란 말입니다.

궁 3개 vs 노궁

누가 이길까요?

두번째, 적군 스킬 사용 여부

스킬이 중요한 영웅들이 있습니다.

   라던가   그리고   등등.

빠진 스킬들을 보고 최대한 우리의 가 브리핑으로 포커싱 유도를 하는게 좋습니다.

EX ) "호그 갈고리 빠졌다! 호그 먼저 잡아!

근데 이건 팀원이 잘 할 경우입니다.

조금 부족하다 싶으면  걸고 포커싱 유도시켜주세요.

세번째, 적군 해킹 대상과 스킬 여부

잘하는 솜브라는 브리핑마저 센스가 좋아야 합니다.

의 은 당한 영웅의 스킬을 원천봉쇄 해버립니다.

앞서 말한 두번째 사항처럼 스킬의 비중이 높은 영웅들의 스킬이 빠진걸 보고 해킹 시전 후

적군은 OO를 쓰지 못한다

EX ) 를 맞추지 못해 도망가는 를 해킹하면서

"로드호그 해킹! 피 못빨아요 잡아요!"

EX 2) 한타 패배 후 도망가려는 를 해킹하면서

"솔져 해킹! 뚜벅이니까 잡아요!"

EX 3) 궁채우러 들어왔다가 으로 나갈 예정인  사용중인 를 해킹하면서

"겐지 질풍참 없어! 잡아요!"

한층 더 자르기가 더 쉬워집니당.

네번째, 호응 가능 여부

가 있을 때, 우리팀 나 등이 무턱대고 궁을 쓰면

호응이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브리핑으로 "아직 호응 안돼요." 라고 계속 말하시면서 호무새가 되셔야 합니다.

그리고 팀에 합류하거나 호응 가능한 상황이 되면, "호응 돼요." 라고 말한 후 연계를 이어나가시면 됩니다.

 의 적군 스킬 시전 중 차단 여부

시전 중 차단 가능

 :  ( 궁극기 사용시 해킹해두면 질풍참을 쓰지 못해 효율을 낮출 수 있습니다. )

 :  ( 로켓펀치 쓸때 해킹보단 위치변환기로 피하세요. )

 : ,  ( 죽을 예정인 팀원을 살릴 수 있습니다. )

 :  ( 적군이 뽕 호그라면 효율이 더욱 살아납니다. )

 :  ( 궁극기 시전 중에는 해킹으로 끊을 수 있으면 끊어봅시다 :), 시전 후에 EMP 쓰는게 효과적입니다. )

 :  ( 해킹으로 끊는다기 보단 EMP로 끊어야 할 상황이 많습니다. )

 :  ( 대부분 먼 거리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끊기는 어렵습니다. )

 :  ( 자기 팀원에게 날라가는 메르시에게 시전해주면 날아가지 못합니다. )

 : 없음.

 :  ( 전차는 끊기지 않습니다. 해킹하지 맙시다. )

 :  ( 전술 조준경은 끊기지 않습니다. 해킹하지 맙시다. )

 :  ( 은신은 감지 되었을때만 해킹해서 풀게 할 수 있습니다. )

 : 없음.

 : 없음.

 :  

 : 

 : 없음. ( 궁극기 사용 중 해킹하면 매우 효율적입니다. )

 : 없음.

 : 없음. ( 해킹하면 충격 지뢰의 우클릭 시전을 막을 수 있습니다만, 효율은 구립니다. )

 : 없음. ( 초월은 무적이기 때문에 해킹이 불가능합니다. )

 : 없음. ( 초고열 용광로 사용 시 포탑 위주로 EMP 터트려 줍시다. )

 : 없음.

 :  ( EMP로 끊을 상황이 더 많습니다. )

 : 없음. ( 궁극기도 끊지 못합니다. )

 :  ( 해킹 효율이 높은 영웅 중 하나이므로 꼭 해킹 후 포커싱 유도 해줍시다. )


 

전장심화

장전 팁

도 장전 캔슬이 있습니다.

탄창을 끼우는 순간에 60발이 찹니다. 이걸 이용하면 다른 스킬들을 사용하면서 빠르게 장전, 근접공격이 가능합니다.

https://youtu.be/_0O-3Qt5ii8

무빙 방법

https://youtu.be/N583ldGOafo

조작법 들어가서 앉기 키에 컨트롤이 지정 되어 있고 옆에 칸이 비어있을 텐데 휠 다운으로 하면 편하다.

위치변환기 팁

https://youtu.be/Cb_88iyYmOY

해킹한 송하나는 메카를 타지 못합니다.

https://youtu.be/FH-VxzzuEH4

EMP 씹고 해킹 사용했죠?

공격 시작 후 쿨이 짧고 진입기로 쓰기 힘든 를 던지며 나가는게 더욱 효과적.

의 는 의 과 같은 무적상태입니다.

대표적으로        등을 씹구요

응용하면

의 를 씹고 맞 

의  딜로스 혹은 0검

의 를 씹고 팀원에게 을 쓰는 에게 으로 케어.

의 을 빼고 팀원 의 의 부담을 덜어주던가.

미니 를 하고 을 씹고 미니 를 자르던가. 무궁무진 합니다.

EMP 팁

https://youtu.be/oFPDvi9h3Uc

https://youtu.be/Z5zdR0ihL3Q

차이점을 아시겠나요?

적군이 날라오는 를 보고  대응시간을 최대한 늦추는게 목적입니다.

를 늦게 날리면 가 숨고 가 을 준비 할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뒤에서 짧게  를 사용하는게 낫겠죠.



1명당 25 폭주 게이지를 받습니다. 몇명 맞췄는지 알 수 있습니다.

6인 해킹이 되면 팀원이 적극적으로 들어갈 수 있고, 5인~4인 해킹이라면 해킹 안된놈은 누구인지 말해주시고

3~1인 해킹이라면 누가 해킹 되었는지 말하면 팀원이 포커싱을 맞춰줄겁니다.

 평타 팁

집탄범위가 넓은 솜브라의 기본 무기입니다.

체력이 10정도 남은 엄청 체력 적은 적군도 저 멀리서 처리하기엔 딜량이 나쁘지 않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바꿔말하면  잡는게 아예 불가능은 아니라는거죠.

히트박스가 커서 맞추기 쉬운 딜러들을 분류하자면,

가 있습니다.

나 는 근접에서도 엄청난 딜을 뿜어내기 때문에 1:1은 무리가 있습니다.

근데 거의 근접만 강력해서 고인이에요. 킼ㅋ켘

애초에 도 고인이지만.

는  빠지면 싸워 볼 만 합니다.

적군 가 힐케어를 받거나  쿨이 거의 다 돌 때쯤이면 로 빠지셔야겠죠.

는  박으면 아무것도 못해요. 사거리 밖에서 개패세요.

  얘네는 평타 자체가 아프고 땅따먹기 스킬이 다 있는애들이라 적진 쪽에서 1:1은 절대 권장못함.

는 뭐 반피정도는 깔 수 있을 상대?

가끔  쓰고 빨리 떨어져서 몇초동안 머무는 애들 으로 잠입중에 몇몇 보이는데

풀고 기습하면 자주 자릅니다. 힐케어 받는거 아니면.

저는 체력 120 이하면  직격 한방에 뻑가기 때문에 로 빠집니다.

연계 예시


https://youtu.be/yf7-N9aOFxk

 EMP +  자폭 연계

https://youtu.be/ZVlIckZ8n7s

 EMP +  중력자탄 연계

게임 플레이 영상

https://youtu.be/zFMUnYkd1zg

가만보니까 겐지캐리네 시발

https://youtu.be/4dzdN_giAiw

사실 수비땐 루시우 하려했는데 리퍼친구가 솜브라 시켜서

추가 설명

감 못잡는 분들을 위한

맵별 주요 힐킷 위치와 특이사항

( * 모든 힐킷 위치 순서와 방향은 공격 측 기준입니다. )

참고 : 이미 뺏긴 힐킷은 로든 뭐든

뺏을 수 없다.

화물 운송

감시기지 : 지브롤터



1거점 - 지하도로 우측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맞솜이 나오면 수비 때 먼저 점령)



1거점 - 커브길 우측 동굴 대형 힐킷 (수비 때 유용)



2거점 - 우측 2층 올라가는 계단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3거점 - 정면 작은 방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 도라도


1거점 - 우측 작은 방 소형 힐킷 (수비 때 유용)


2거점 - 우측 2층 가는 샛길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위치변환기 깔아도 잘 찾아오지 않아서 편함)


2거점 - 은행 내부 대형 힐킷 (수비 때 유용)


3거점 - 좌측 작은 방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하나 수비는 관리가 힘듦)


3거점 - 우측 2층 가는 계단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 66번 국도



1거점 - 공격 좌측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수비때 관리하면 좋음)



1거점 - 주유소 내부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2거점 - 좌측 폐가 내부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2거점 - 차고 내부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3거점 - 좌측 작은 방 소형 힐킷 (공격 때 유용)



3거점 - 트럭 뒤쪽 2층 샛길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거점 점령

- 아누비스 신전 (특이사항 : 수비 때 B거점에서 무한 EMP 가능한 유명맵, 그래서인지 맞솜이 자주 나옴)



A거점 - 우측 3층 큰 방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A거점 - 거점 좌측 건물 내 소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B거점 - 좌측 작은 방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수비 때 맞솜이 나오면 먼저 점령)



B거점 - 다리 지하 대형 힐킷 (공격, 수비 때 매우매우 유용, 공격 때 A거점을 뚫고 점령중에 맞솜이 나올 확률이 크다. 팀이 A거점 점령중에 먹거나, 아예 처음부터 돌아서 B에서 계속 유지시키는 방법이 있다. 이미 뺏겼으면 한타중에 풀릴 때 쯤에 내려가서 뺏으면 됨. 수비 솜브라가 관리 잘하면 뺏기가 불가능. 무한 EMP 가능)

- 하나무라 (특이사항 : 토르비욘 자주 출몰하는 맵. 포탑까지 같이 EMP 맞추셈)



A거점 - 좌측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A거점 - 좌측 2층 집 내부 대형 힐킷 (수비 때 유용)



B거점 - 2층 동상 후방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B거점 - 다리 밑 소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난전 중 대부분 패시브로 보이는 딸피들이 여기서 힐킷을 못먹고 지나간다.)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무한 EMP 가능, 맞솜 자주나옴)



A거점 - 좌측 큰 집 내부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윈디 쓰면 무한 EMP 가능)



A거점 - 거점 작은 집 내부 소형 힐킷 (수비 때 유용, 위 힐킷이랑 꼭 같이 관리해야 함.)



B거점 - 좌측 작은 집 내부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공격 때 맞솜브라가 자주 나오기 때문에 A 거점 점령 중 먼저 먹어줘야 함. 무한 EMP 가능)

- 호라이즌 달 기지 (특이사항 : 내가 볼땐 여기 솜브라 개사기임. 그냥 힐킷 위치 자체가 솜브라 쓰라고 만든 맵같음)



A거점 - 우측 윈스턴 방 입구 대형 힐킷 (공격때 유용, 여기서 EMP 채우고 감)



A거점 - 거점 좌측 뒷쪽 작은 힐킷 (수비때 유용)



B거점 - 우측 컴퓨터 앞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B거점 - 좌측 식물 연구소 대형 힐킷 (수비때 매우매우 유용, 무한 EMP 가능)

점령 후 운송

- 왕의 길 (특이사항 : 맵이 좁기 때문에 EMP + 대지분쇄 연계가 매우 좋음. ㄹㅇ 솜브라맵)



거점 - 우측 집 내부 대형 힐킷 (공격 힘싸움 조합일때 유용, 수비 때 맞솜브라가 나오면 먼저 점령)



거점 - 좌측 여관 입구 (수비 때 유용, 위치변환기는 리스폰 나오는 아치형 통로에 깔아두자.)



화물 1거점 - 술집 내부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화물 2거점 - 전방 작은 방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 눔바니



거점 - 좌측 지하 호텔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화물 2거점 - 좌측 자판기 집 내부 (공격 때 유용)



화물 2거점 - 2층 소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 할리우드 (특이사항 : 1거점 화물 때 힐킷이 매우 많음.)



거점 - 거점 작은 집 내부 소형 힐킷 (수비 때 유용, 원힐일때 아나가 여기서 체력 회복)



거점 - 좌측 골목 작은 방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화물 1거점 - 골목길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화물 2거점 - 달 판자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 아이헨발데



거점 - 좌측 폐가 대형 힐킷 (공격 때 유용, 수비 때 처음에 점령하고 시작)



화물 1거점 - 성 내부 지하 대형 힐킷 (공, 수 모두 유용)



화물 1.5 거점 - 좌측 작은 방 내부 (화물이 2거점이면 공격이, 화물이 1거점이면 수비가 유용)

쟁탈은 힐킷이 적어서 생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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