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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아나

공략에 앞서서...아나의 난이도는 타 지원가에 비해 상당히 높은편 입니다.자신의 에임과 판단능력이 어느정도 있어야 합니다. 제 점수는 시즌1때 45점으로 끝냈었는데... 40점때에선 확실히 아나로 점수올리기 힘들었습니다.(보통 위도우, 한조는 매 판마다 1명 이상... 4공격1수비 영웅고르고 아무도 탱영웅을 픽하지 않는경우도 많습니다.) 40점 이하에서 이기려면 어느팀이 2/2/2조합에 더 가까운가에 따라 달렸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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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 - [공통] 공격
팀전에서 더더욱 강한 아나 공략!
작성자 : Azothblade | 작성/갱신일 : 2016-08-26 00:40:40 | 조회수 : 5375
  • 머리말


    공략에 앞서서...

    아나의 난이도는 타 지원가에 비해 상당히 높은편 입니다.

    자신의 에임과 판단능력이 어느정도 있어야 합니다.

     

    제 점수는 시즌1때 45점으로 끝냈었는데... 40점때에선 확실히 아나로 점수올리기 힘들었습니다.

    (보통 위도우, 한조는 매 판마다 1명 이상... 4공격1수비 영웅고르고 아무도 탱영웅을 픽하지 않는경우도 많습니다.)

     

    40점 이하에서 이기려면 어느팀이 2/2/2조합에 더 가까운가에 따라 달렸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그럼 공략 시작합니다.

    추천 조합

    추천 탱커영웅
    추천 공격영웅
    추천 수비영웅
    추천 지원영웅
     라인하르트 (시너지 : ★★★★★)
    일명 악어와 악어새의 조합. 서로가 부족한걸 너무 잘 채워줍니다.
     돌진 +  나노강화제 +  로켓해머 : 일단 라인하르트는 강력한 근접공격을 지녔지만 추격능력이 없어 2% 부족한데, 그 빈틈을 아나가 궁으로 완벽히 채워줄수 있습니다.
     방벽 방패 +  생체 소총 : 라인하르트의 방패가 있다면 디바나 리퍼같이 적의 전열로 파고들어간 아군에게 힐지원을 할 시간을 벌어줍니다. 그러나 라인방패이 방패를 펼쳤을때 근접한 적을 떨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점은 아나가 소총견제나 수면침, 수류탄 등으로 어느정도 커버할수 있습니다.
     수면총 +  대지분쇄(궁극기) : 팀에 궁극 차단기가 2개가 있기 때문에 전멸당할 위험이 줄어든다. 아나의 수면총은 주로 바스티온, 맥크리, 로드호그같이 잘보이는 적을 끊어줄때 쓰며, 라인하르트는 리퍼나 솔져등등 어느정도 접근한 상태에서 싸우는 적들을 노릴때 쓰는것이 좋다.

    D.VA (시너지 : ★★★★~☆)
    아나와 디바의 마음이 얼마나 잘 맞는가에 따라 활약여부가 갈립니다.
    그러나 일단 합을 떠나서 디바의 덩치가 크고 전면에서 싸우기 때문에 힐주기 편합니다.
     부스터 +  나노강화제 +  융합포 : 리퍼와 비슷한 이유로 디바의 빠른 궁충전을 위해 쓰이는 연계. 그러나 리퍼와 다르게 이쪽은 퓨어 탱킹능력의 향상과 융합포의 이동 패널티 완화, 공격력 증가를 바탕으로 적을 찍어누르기 위해 쓰인다. 어떻게 보면 라인하르트 + 리퍼급의 효과를 지닌 압박궁.
     나노강화제 +  부스터 +  자폭(궁극기) : 아나에게 일어날수있는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
    일단 디바가 자폭을 하면 송하나(로봇에서 내린상태)에게 아나의 궁이 유지되는것도 아니고 완벽하게 궁극기를 날리게 됩니다.
    (이래서 아나는 반드시 팀전에서 써야 한다. 사전설명이 없다면 아나가 쓸수있는 전략이 휴지조각이 되기 때문.)
    단 위의 연계를 썼을때 디바의체력이 1이 되서 [탈출]상태일때 썼다면 그나마 다행...

    윈스턴 (시너지 : ★★☆)
    윈스턴의 약점인 체력관리와 추노능력을 아나가 채워줄수있다.
    점프 팩 +  방벽 생성기 +  나노강화제 +  원시의 분노(궁극기) : 이 전략은 추가시간을 벌기위한 마지막 비비기에서 특히 강력해지는데, 윈스턴 방벽 + 아나궁 + 윈스턴궁 등등으로 계속 거점에서 비비기를 할수 있습니다.

     리퍼 (시너지 : ★★★★☆)
    궁 + 궁간의 시너지 최강이자, 아나 단일궁 효율이 가장 뛰어난 영웅.
    공격수 중에선 덩치가 큰편이라 힐링맞추기 쉬운것도 장점.
     죽음의 꽃(궁극기) +  나노강화제 : 사실상 리퍼 아나를 픽하는 가장 주된 이유. 죽음의 꽃 피해량이 안그래도 끔찍한데 거기에 아나궁이 발리면 흡사 허리케인을 보는것마냥 갈리는 리퍼의 POTG를 볼수있게 됩니다.
     그림자 밟기 +  나노강화제 +  헬파이어 샷건 : 리퍼가 궁없이 후방교란을 위해 들어갔을때 아나의 궁이 들어간다면 강력해진 타이밍동안 적을 샌드위치처럼 쌈사먹을수 있습니다.
    또한 아나의 궁극기 충전은 매우 빠른 편이지만 리퍼의 궁게이지 충전은 상대적으로 느려 도울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효율이 좋게됩니다.

    솔저:76 (시너지 : ★★★☆)
    무난한 조합.
    전술 조준경(궁극기) +  나노강화제 : 움직이는 초고열 용광로 포탑을 볼수 있습니다. 기본 이동속도가 질주급으로 빨라지는건 덤.
    생체장 +  생체 수류탄 : 소형 초월. 화물이나 루시우의 회복을 같이 쓴다면 좁은 범위에서 강력한 회복스킬을 쓸수 있습니다.
    보통 자리야의  중력자탄(궁극기) 등에 당해서 집중포화당할때 발악하는 용도로 쓸수 있습니다.

    겐지 (시너지 : ★★★★☆)
    공격군에서 상당히 안맞는 조합. 겐지입장에선 아나가 좋아보일지 모르겠지만, 이나 입장에선 겐지서포팅이 제법 어렵습니다.
    용검(궁극기) +  나노강화제 : 거점을 쓸어버리기 위한 강력한 콤보궁극기. 잘만 들어가면 전원처치도 가능할정도로 강력하다.
    생체 소총 / 생체 수류탄  : 끌어치기가 없다면 힐넣기 힘든 아군이기 때문에, 상황이 괜찮다면 평상시엔 생체수류탄으로 힐을 넣는게 속편합니다. 상식적으로 적도 겐지를 잡기 힘들기 때문에, 아나의 에임실력에 따라 겐지의 전투유지력이 달라집니다. 겐지가 2단점프를 하며 무빙을 할때 노려 예측샷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맥크리 (시너지 : ★★★★ ~ ☆)
    맥크리의 실력 여하에 따라 아나와의 시너지가 달라집니다.
    나노강화제 +  피스키퍼 : 단발사격주제에 근접~중거리피해가 무려 105이다. 헤드맞으면 200체력은 한방... 받는피해감소와 이속증가로 적에게 달라붙어 샷을 잘 날릴수 있게됩니다.
    또한 맥크리의 궁극기인   황야의 무법자는 이동속도를 크게 낮추고 집중 포화를 받을 가능성이 큰데, 데미지 감소와 이속증가 능력으로 이 리스크를 크게 줄일수 있습니다.

     토르비욘 (시너지 : ★★☆)
    아나는 보통 공격으로 쓰지만 한정적인 상황에선 토르비욘과 시너지가 괜찮은 편입니다.
     나노강화제 +  대못 발사기 : 수비한정으로 써볼만한 연계.
    토르비욘의 우클데미지는 풀샷시 200도 노려볼만큼 매우 강력한 공격력을 지녔습니다.
    여기에 아나의 궁이 합쳐진다면? 일단 토르비욘이 아나의 궁을 맞았다면 혼자서 적 모두를 상대로 거점 위에 올라서서 우클릭으로적 둘 정도는 딸수 있다. 거기에 지속시간이 풀릴때쯤 재장전마치고 다시  초고열 용광로(궁극기) 로 싸운다면...

    루시우 (시너지 : ★★★★★)
    아나는 단일힐링은 강력하지만 전체아군 체력을 봐주는게 힘든데, 루시우의 지원타입은 아나의 보조를 맞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볼륨을 높여라! +  생체 수류탄 : 강력한 회복기술. 솔져의 생체장과 같이 자리야의  중력자탄(궁극기)에 묶일경우 집중포화를 버티는 용도로 씁니다.

    젠야타 (시너지 : ★★★★★)
    젠야타는 엄밀히 따지자면 지원가보단 서브딜러에 가깝지만 조화의 구슬로 아나가 커버하지 못하는 '겐지'나 '트레이서'같은 소총으로 맞추기 힘든 아군을 커버할수 있습니다.
    부조화의 구슬 +  생체 소총 : 파라는 공중에서 둥둥 떠다니기 때문에 투사체타입인 젠야타가 맞추기 어려운데, 아나는 저격모드로 적을 노릴수 있다. 또한 아나의 공격피해량도 나쁜편은 아니고 궁게이지도 빠르게 체울수 있기 때문에 적에 파라가 나온다면 나쁘지않은 대응책입니다.
    수면총 +  파괴의 구슬 : 수면총으로 재우고 헤드지점에 차징 풀샷을 노린다. 적에 후방교란조를 재우는데 성공했을경우 아나 혼자라면 잡기 힘든데 젠야타의 풀샷이라면 암살가능합니다.

    시메트라 (시너지 : ★★☆)
    특수한 경우에서 쓰는 조합.
    나노강화제 +  광자 발사기 : 시메트라는 접근한 상태에서 오래 싸울수록 강력한 면모를 지녔지만 빈약한 체력과 무빙에 의존한 접근전을 해야한다는 단점이 있는데, 아나의 나노강화제릉 맞는다면 시메트라는 좀더 과감하게 적을 노릴수 있게되고, 빠른 이속으로 적의 공격을 피하면서 싸울수 있게됩니다.
    광자 보호막 +  생체 소총 : 아나의 메리트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중 후방에서 사격으로 아군에게 힐을 넣을수 있지만 반대로 아군을 맞추지 못한다면 적과의 교전에서 밀리게 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시메트라의 광자보호막은 아군 전체에게 25의 추가체력을 주기 때문에 아나의 저격까지 아군이 버틸 확률을 조금이라도 올려주고 후방교란조의 공격으로부터 아나의 생존확률도 같이 올려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웅 상성

    시너지에 대한 설명은 조합편에서 어느정도 설명드렸고, 여기선 아나와의 상성에 대한 설명을 집중적으로 설명할까 합니다.

    [아나/같이 쓰기 좋음]
    라인하르트 
    • 강력한 근접공격
    • 아군보호능력

    리퍼 
    • 강력한 샷건공격.
    • 궁 + 궁 시너지.

    D.VA 
    • 강력한 융합포공격.
    • 아나의 버프로 디바의 전투지속력 확보.

    토르비욘 
    • 강력한 샷건공격.
    • 초고열 용광로와의 연계로 거점 버티기 능력 확보.
     
    겐지
    • 궁과의 시너지가 뛰어남.(강력한 근접베기+기동성+받는피해감소)
    [아나/같이 쓰기 나쁨]

    트레이서 
    • 힐주기 매우매우 어려움.
    • 트레이서 피통이 낮아서 아나 버프효율이 낮음.

    위도우메이커
    • 포지션이 겹침.
    • 아나의 궁극기와 시너지가 없음.

    한조 
    • 포지션이 겹침.
    • 아나의 궁극기와 시너지가 없음.

    [적군/상대하기 편함]
    메이 
    • 아군을 얼리고있을때 살리기 좋음.
    • 메이가 날 얼리려 할때 수면침 걸면 좋음.

    D.VA 
    • 덩치가 커서 수면침으로 재우기 편하다.
    • 마찬가지로 저격으로 디바에게 견제하기 좋다.

    바스티온 
    • 경계, 전차모드를 수면침으로 끊을수 있다.
    • 소총으로 견제사격이 기능하다.

    윈스턴 
    • 덩치가 커서 수면침으로 재우기 편하다.
    • 마찬가지로 저격으로 윈스턴에게 견제하기 좋다.

    [적군/상대하기 불편함]
    트레이서 
    • 재우기등으로 조준이 거의 불가능함. 차라리 소총+수류탄으로 킬을 노리는게 나음.
    • 시간역행은 회복이 아니라서 수류탄으로 막을수 없다.

    겐지 
    • 아나로는 기동성이 빠른 겐지를 맞추기 힘들다.(용검상태의 겐지를 수면침으로 재우지 못하면...)
    • 튕겨내기보다 3점사 수리검이 더 무섭고 아프다.

    맥크리 
    • 공포의 섬박꼼.
    • 황야의 무법자를 수면침으로 재우기 무지 힘들다.

    리퍼 
    • 리퍼의 그림자밟기로 후방침투 당할시 무력하게 죽는다.
    • 죽음의 꽃을 수면침차단히 힘들다.(보통 아나+주변 탱을 목표로 떨어짐.)

    자리야 
    • 유일하게 돌격군 중에서 가장 슬림한편이라 수면침, 견제사격이 힘듬.
    • 심지어 보호막걸리면 수면침이 안맞는다. 수면침 맞추려했는데 자리야가 대충 걸어준 E보호막에 막히는경우 많음.

    운용법

    아나의 운용(기초편)

     

    1. 팀이 고른 캐릭터에 맞춰서 아나를 고르자.(가장 중요!!!)

    아나는 절대로 혼자서 뭔가를 해볼수 있는 캐릭터가 아닙니다.
    분명 아나는 강력한 힐링과 유틸능력, 그리고 짧은 궁버프를 지녔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무리 아나가 고수라 하더라도 팀원이 그걸 받아주지 않는 영웅들로 픽했다면 아나 픽의 효율이 크게 낮아지게 됩니다.
    항상 팀이 어떤 영웅들을 고르는지 먼저 확인하시고 아나를 고르도록 합시다. 그냥 아나를 하고싶어서 골랐다면 그건 그냥 트롤픽, 충픽이 될 뿐입니다.
    팀에 추천캐릭이 없는데, 비추천 영웅이 1~2명이상 있다면 아나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2. 줌인상태는 오랫동안 유지하지 말자.
    아나는 줌인으로 후방에서 안정적으로 힐을 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줌인상태에 빠져 주변을 확인하지 못한다면 그건 그냥 후방교란조의 먹잇감이 될 뿐입니다.
    항상 두세방 쏴줄때마다 줌을 풀어서 사주경계를 해주시고, 주변에 후방교란조가 나타나기 쉬운 장소(위에 2층난간이 있는 길, 통로근처, 계단 등)에

    3. 수류탄은 신중히 던지자.
    수류탄은 의외로 판정이 복잡하고 미묘합니다. 터지는 반경이 작아서 맞출줄 알고 던졌는데 아무도 안맞는 경우도 있고, 다른방향을 향해 던졌는데 주변의 캐릭터, 지형지물들에게 맞아서 터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체수류탄의 효과는 매우 뛰어나지만 정확히 던져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피격범위가 상당히 좁고 다른 사물에 맞아 빗나가기 쉬우니 정확히 맞출수 없다면 신중해야 합니다.
    잘 맞추기 어렵다면 바닥에 던져서 주변의 아군과 적에게 광역으로 효과를 적용시키는게 좋습니다.
    연습 모드에서 움직이는 로봇들을 상대로 맞추기 연습을 해보시는것을 추천.

    4. 수면침을 정확히 맞추자.
    수면침은 아나가 도주하거나 적을 제압할때 쓸수있는 유일한 기술입니다. 수면침의 효과는 적을 5.5초동안 재울수 있기 때문에 주변의 아군이 눈치없이 치거나 실수로 치지만 않는다면 수류탄 쿨을 기다리거나 재장전 시간을 벌거나 도주를 시도할수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효과를 지닌 궁극기들(로드호그, 바스티온, 겐지, 리퍼 등등)을 5.5초간 허비시키거나 캔슬시킬수도 있습니다.
    먼 적을 수면침으로 맞추기 위해선 먼저 줌인으로 조준선을 맞춘후 바로 쉬프트를 누르며 끌어친다면 훨씬 맞추기 쉽습니다.
    가까운 적의 경우... 생체 수류탄으로 회복하여 조준시간을 벌고 쉬프트를 누르고 끌어치기로 상반신쪽을 노립시다. 탱커라면 잘 맞추겠지만, 공격군이라면 상당히 맞추기 어렵습니다.
    점프 무빙을 하는 적을 노린다면 머리를 겨냥한다는 느낌으로 쏴야 그나마 잘 맞습니다.

    5. 아나의 궁을 쓰기 좋은 타이밍들.
    • 라인, 디바 등의 캐릭터들이 돌진기를 사용했을때.
    • 겐지가 궁이 있는 상태에서 이단점프를 할때.
    • 아군이 끌렸거나 적진에 고립되서 죽을것같을때.(궁+힐로 커버)

    아나의 운용(고급편)
    1. 아나의 수면침 판정은 안좋다.
    실제 경험도 해보고 실험도 해봤는데, 아나가 수면침을 쐈더라도 로드호그의 갈고리가 아나에 맞으면(즉 수면침을 먼저 쏴서 궤적이 보였더라도 로드호그가 맞기전에 그랩을 아나에게 맞췄다면)수면침을 무시하고 행동합니다. 즉 수면침이 캔슬되어버림.
    로드호그를 상대할때 충분히 거리를 벌려야 하는 이유.
    또한 맥크리의 섬광탄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2. 수면침으로 노려볼만한 상황들.
    • 경계, 전차모드중인 바스티온.
    ☞ 경계상태에서 맞으면 수색모드로 되돌아간체 자기 때문에 바스티온을 더 쉽게 잡을수 있고, 전차모드중에 재울경우 전차가 풀리진 않지만 귀중한 궁시간을 무려 5.5초나 줄일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궁쓰는 로드호그
    ☞ 로드호그의 덩치를 보더라도 엄폐물을 끼고있지 않는한 맞추긴 쉽다. 또한 피해량이 엄청나게 치명적이진 않아서 수면침을 노리는 1~2초동안 맞더라도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 화가난 윈스턴
    윈스턴의 공격이 근접으로 바뀌고 방벽을 쓸수 없기 때문에 수면침을 맞추기 더더욱 쉽습니다.

    • 정의가 빗발치는 파라
    공중에서 정지상태로 떠있기 때문에 맞추기 쉽습니다.
    탄을 3발 맞춰도 잡긴 하지만 파라의 궁극기가 상당히 위협적이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수면침을 쓰는게 낫습니다.

    • 목표포착중인 솔져
    로켓탄환만 안맞는다면 수면침을 노려볼만큼의 시간은 벌수 있습니다.
    다만 솔져의 무빙이 제법 골치 아프기 때문에 주의.

    • 아군에게 궁쓰고있는 리퍼
    ☞ 아나의  반응속도가 칼같아도 아나 머리위로 떨어지면 리퍼의 데미지 때문에 먼저 아나가 죽어버려서 끊기 힘들지만, 멀리 떨어져있는 리퍼의 경우 끊을만 합니다.
     
    • 나노강화제를 투여받은 적군
    ☞ 아나의 카운터는 아나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 주된 이유중의 하나가 바로 나노강화제의 버프지속시간동안 날뛰는 적군을 수면침으로 쉽게 재울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아나끼리 미러전을 펼칠경우 선빵을 친 아나가 유리함.
    이건 당연한건데.. 일반적으로 아나끼리 미러전을 할 경우 수류탄이나 수면침에 먼저 맞은쪽이 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수류탄에 맞을경우 자가회복기인 수류탄 바닥 던지기가 적용되지 않고, 수면침에 맞을경우 소총+수류탄+소총콤보로 원킬을 낼수 있기 때문.

    전장심화


    화물밀기
    공격한정입니다.
    기본적으로 화물을 끼고 지원을 하시면 되지만 항상 후방공격을 노리는 공격영웅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이크가 되신다면 항상 주변을 경계하시고 화물에서 두세걸음 빠져서 있으시면 급습당할 위험은 줄어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지붕위에 한조, 위도우, 파라, 맥크리같은 적이 있을텐데 적당히 응사하시면서 사리면 적은 뒤로 빼거나 잡아낼수 있습니다.
    한조상대는 거의 운빨입니다. 몸샷맞으면 수류탄 바닥에 던지고 벽근처로 토끼세요. 헤드맞거나 갈래 운빨 터지면 무조껀 죽습니다.
    위도우는 빨간색 궤적이 보일때만 응사해 주시고 위도우가 나를 노린다몬 최대한 무빙을 어지럽게 해서 빗나가도록 유도합시다.
    최악의 경우더라도 몸샷맞으면 수류탄으로 회복.
    특히 적팀에 파라가 있을경우 최대한 아군 공격수에게 브리핑 해주시고 세방만 맞추도록 노력합시다.
    맥크리는 단발사격보단 궁이 제일 무서운데 진짜 대놓고 궁쓰는걸 보지 않는이상 아나로 맥크리궁 끊기 어렵습니다.
    2초만에 조준 게이지가 차버리기 때문에 아나로 조준하다 맥크리한테 따여요. 내가 주변에 엄폐물이 없고 아군도 없다면 재워보시고 있다면 그냥 단발로 같이 점사해보면 운좋게 끊을수도...?
    그리고 또 주의하셔야할 수비영웅으로는 메이가 있는데요, 화물 수비메이는 얼음벽/꽁꽁/얼음벽 콤보로 쉽게 잡지도 못하는데 대략 15초정도 혼자서 벌어버리는 강력한 비비기 영웅입니다. 게다가 이제 메이 궁범위가 넓어진다네요...
    싸울때 메이궁범위안에 당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메이보이면 그냥 최대한 빨리 재우는게 답.


    추가 설명


    마치며...

    아나는 연습을 통해 충분히 익숙해질수 있는 캐릭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공략을 통해서 아나의 이미지가 충픽에서 벗어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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