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2 인벤

오버워치2 인벤

로그인하고
출석보상 받으세요!

영웅 공략: 바스티온

바스티온은 파라, 솔저와 더불어 초보 구간에서 추천되고 또 효과도 확실한 영웅입니다.그런데 뒤져보니 바스티온 공략이 마땅한게 없더라구요.아마 중수~고수로 넘어가기 시작하면 잘 픽되지 않는 영웅이기도 해서 그런거 같습니다.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높은 레벨에서도 충분히 제값을 할 수 있는 영웅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씁니다.이 공략은 바스티온의 기본과 약간의 심화를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이 공략을 평가해 주세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공략의 평가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투표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투표
추천 : 30 / 비추천 : 2
이 공략을 평가해주세요.
바스티온 - [공통] 공격/수비
[공/수]바스티온 기본 지침서
작성자 : kraken | 작성/갱신일 : 2016-06-06 17:53:22 | 조회수 : 21228

머리말

바스티온은 파라, 솔저와 더불어 초보 구간에서 추천되고 또 효과도 확실한 영웅입니다.

그런데 뒤져보니 바스티온 공략이 마땅한게 없더라구요.

아마 중수~고수로 넘어가기 시작하면 잘 픽되지 않는 영웅이기도 해서 그런거 같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높은 레벨에서도 충분히 제값을 할 수 있는 영웅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씁니다.

이 공략은 바스티온의 기본과 약간의 심화를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추천 조합

없습니다.

제가 언제나 공략을 쓸때마다 하는 이야기는 이 영웅은 추천 조합이 없습니다. 입니다.

왜냐하면 공략글에서 추천 조합을 드리면 그 조합만이 그 영웅을 쓸 수 있는 조합이다. 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그런거 잘 안씁니다. 애초에 조합보다는 아군/적군 상성이 중요하죠.

그래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웅 상성

제가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던 영웅 상성입니다.


아군의 경우엔 내 옆이나 앞에서 나를 보호해줄 수 있는 영웅이 좋습니다.

바스티온 특성상 제자리에 앉아서 집중 화력을 쏟아붓는데 이걸 정면에서 뚫어내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때문에 보통은 측면 공격 영웅들로 측면이나 후방에서 들어와서 잡아내게 되는데

이때 오는 길목에서 시마트라나 맥크리가 있어주면 좋습니다.

파라의 경우엔 후방이나 측면에 있다가 다가오는 적을 보고 e키로 밀어줄 수 있고

라인이나 호그는 정면에 있다가 후방으로 들어오는 적으로부터 바스티온을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성이 나쁜 아군은 나와 똑같이 측/후방 공격에 약하거나 해당 공격을 하는 영웅입니다.

이들은 나를 지켜줄 수 없거나 내가 있는 자리에 없기 때문에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적군을 살펴볼까요? 상대 쉬운 적은 정면으로 들어오는 적과 서포터들입니다.

맥크리의 경우가 특수한데요. 측면 영웅이지만 바스티온이 비벼볼 수 있는 영웅이라고 보면 됩니다.

바스티온이 저렙존에서 위상을 발휘하는 이유가 보통 저렙땐 정면으로만 들어오기 때문에

바스티온 2, 3대가 자리 잡고 쏘기 시작하면 입구에서 다 녹는 진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성이 좋지 못한 영웅은 측면 영웅과 광역 공격을 쓰는 영웅입니다.

광역 공격을 하는 영웅들의 특징은 공격을 맞추기 어렵지만 맞추면 데미지가 강하다.입니다.

바스티온은 제자리에 가만히 있기 때문에 이들이 공격해서 맞추기 쉽습니다.

호그의 경우는 갈고리 공격을 바스티온이 받으면 화력 모드가 풀려버립니다.

그 상태에서 호그 앞에 서기 때문에 피가 달아있는 상태가 아닌이상 호그에게 불리한 형세가 됩니다.


바스티온 장인을 하실거 아니라면 상대 픽에 측면 견제가 많다 싶으면 다른 픽을 고르는게 좋습니다.

항상 내 팀이 내 운영에 발 맞춰줄거라는 기대를 하기엔 어려우니까요.

다만 혼자서도 장소 이동을 익숙하게 하실 수 있으시면 해보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운용법

운용법까지 왔군요.


바스티온의 운영은 아주 간단합니다.

좌측 / 우측 / 후방이 최대한 막혀있는 곳에서 자리 잡고 전방에서 다가오는 적을 잘 맞춰서 빨리 잡아내는 것입니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따라서 바스티온 스스로의 운영보다는 팀 전체의 운영이 중요합니다.

바스티온이 고렙존에서 잘 안쓰이는 이유가 측면 공격에 약하다인데, 이것을 커버해주려면 우리팀도 자연스레 측면 공격형이나 탱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형세가 수비가 되어 버리죠.

그래서 잘 안쓰이는데 스타크래프트의 테란처럼 시즈모드 - 해제 - 전진 - 시즈모드 운영 즉, 조이기 운영을 하게 되면 고렙존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영웅이 됩니다.

바스티온 혼자서는 너무 개성이 강해 운영이 단조롭기 때문에 팀과 합심한 운영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중렙존에서는 애매합니다.

저렙존은 그냥 쏘면 되지만 중렙존은 상대도 어느정도 바스티온에 대한 대책이 생기기 시작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고렙존처럼 챗이나 보이스를 통해 합을 맞추는 일이 어렵습니다.

그럴 때에는 약간의 응용 운용이 필요합니다.

앞서 말했듯 좌/우/후방이 최대한 막힌 곳에서 자리 잡고 쏘라고 하였는데 이러한 곳을 2, 3군데 정도 미리 숙지하고

몰려오는 적을 잡아내고 이동하고 잡아내고 이동하는 운영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궁은 대포를 쏘게 되는데 이동과 점프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절대 내가 움직일 수 있고 데미지도 쎄고 광역기라고 해서 앞서 나가서 막 쏘시면 안됩니다.

앞으로 나가게 되면 다시 원래 자리로 돌아가는데 시간이 걸리고 그 사이에 잡혀버릴 수 있기 때문에 상대 진영을 약간 뒤로 미는 정도에서 그쳐도 충분합니다.

보통은 공격력이 쎄고 범위도 넒어서 에임만 잘 맞춰서 쏘면 킬도 많이 딸 수 있습니다.

전장심화

이제 약간의 심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바스티온의 체력칸을 보신적 있으십니까?

흰색과 노란색이 있는데 노란색은 방어력입니다. 이 방어력이 있는 영웅이 있고 없는 영웅이 있는데

방어력이 없으면 데미지를 두배가량 더 받습니다. 사실 방어력이 데미지를 반감시킨다고 보시는게 맞죠.

방어력이 중요한 이유가 치료기 때문입니다.

바스티온은 기계라는 설정 때문에 스스로 수리가 가능한데 스킬 설명을 보시면 생명력 대비 퍼센트로 회복합니다.

이말은 즉슨 방어력이 다 깎이고 생명력이 깎이게 되면 회복하는데 시간이 더 걸린다는 겁니다.

따라서 바스티온의 회복 타임은 솔저와 다르게 치명상 상태가 아닌 방어력 제거 상태가 됩니다.

체력이 많이 깎이지 않도록 그때 그때 회복해놓으세요.


그리고 바스티온을 하다보면 어떤 시야 상태로 대기 타야하나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2층 위주로 보시는게 좋습니다. 저격수와 파라를 견제하기 편해집니다.

정면 적은 보통 보이기도 잘보이고 공격력이 강한것도 아니라서 보고서 대응해도 늦지 않습니다.

측면 공격수는 대부분 아군에게 맡겨야만 하지만 만약 나 홀로 싸워야할 경우의 설명도 해드리죠.

상대 겐지가 다가오면 한번만 쏘세요. 그러면 겐지가 튕기기를 시전하면서 왔다갔다 할겁니다.

그러면 그냥 보면서 에임 맞추고 있다가 튕기기 포즈가 풀리는걸 보고 바로 쏘시면 됩니다.

측면 영웅의 경우엔 뒤로 들어와 바스티온 백어택(크리 판정이 있기 때문에)을 노리는데 그게 막히면 데미지를 상당히 줄 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

이 글은 기본과 조금의 심화를 다루는 글이기 때문에

추가 공략은 없습니다.


나중에 추가로 설명 드릴 것이 생기면 이 곳을 활용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스타의 테란전을 추억하시면서 바스티온을 몰아보러 가보실까요?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