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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자리야

 안녕하세요! 오버워치 자리야장인 칸탕탕 입니다. 경쟁전에서만 자리야 100시간 넘게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요즘 방송하면서 자리야에 대해 매력을 느끼시고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많아 방송에서 하나하나 다 설명드리지 못해서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다른 사람들에 비해 필력도 딸리고 제 경험에 의해서 쓰는 거라 이 글을 통해 조금이라도 배우시는게 있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처음부터 자리야만 하지않고 오버워치라는 게임을 하다보니 팀에게 도움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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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야 - [공통] 공격/수비
전 상위500위 경쟁전 칸탕탕 서브탱커 자리야 공략!
작성자 : 칸탕탕 | 작성/갱신일 : 2017-07-22 20:12:58 | 조회수 : 14719

머리말

 안녕하세요!
 오버워치 자리야장인 칸탕탕 입니다.
 경쟁전에서만 자리야 100시간 넘게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요즘 방송하면서 자리야에 대해 매력을 느끼시고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많아 방송에서 하나하나 다 설명드리지 못해서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필력도 딸리고 제 경험에 의해서 쓰는 거라 이 글을 통해 조금이라도 배우시는게 있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처음부터 자리야만 하지않고 오버워치라는 게임을 하다보니 팀에게 도움될수있는 캐릭을 추천받아서 요녀석을 해봤는데 맛들면 정말 헤어나오질 못하는 캐릭입니다ㅋ

 자리야 라는 캐릭터는 흔히말하는 서브탱입니다.

 자리야는 에너지 관리를 통해서 딜을 뽑기도 쉽고 쉴드를 통해 아군생존과 어그로핑퐁을 자유롭게 할수있는 만능형 캐릭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자리야라는 캐릭이 어떻게 보면 쉬운캐릭인데, 어떻게 보면 참 어려운 캐릭입니다. ㅠㅠ




 자리야는 서브탱커라는 포지션에 있는 캐릭이지만 왠만하면 디바로드호그처럼 앞라인에서 버텨주는 

탱커의 개념보단 앞에 있는 다른 탱커와 뒤에 있는 힐러와 자리잡은 딜러들 중간 축에 속해서

같이 딜을 넣고 보조해주는 캐릭이라 생각하시는게 플레이 하시는데 편하실겁니다.
왜냐!? 자리야가 탱커의 개념인 캐릭이긴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SHIFT스킬  입자방벽이 있는 상태인 경우에만

 앞포지에 있어도 버틸수 있는 캐릭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깡몸으로 몸을 버텨야하는데 자리야 캐릭터 특성상 오래살수록 그 능력이 극대화 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너무 앞에서 어그로를 받고 한번에 녹아버리는건 자리야의 능력을 극대화 하지 못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자리야에 대해서 제 경험을 바탕으로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스킬
 패시브 (에너지) : 자리야의 패시브는 SHIFT와 e 스킬이 활성화 되었을때 활성화 된 대상이 피격을 당하면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자리야라는 캐릭의 특성상 에너지 수치(0~100)가 올라갈수록 기본공격인 좌클릭과 우클릭의 공격력이 올라가는데 

수치는 유지되는게 아니라 초당 조금씩 일정하게 내려갑니다.

또한 그 올라간 수치가 고에너지 상태일때 적을 공격하게되면 궁극기 게이지도 빠르게 찹니다.

결국 자리야가 1인분을 하느냐 안하느냐는 이 패시브를 얼마나 고에너지를 유지하느냐 이며 자리야의 실력의 척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공격:좌클릭,우클릭 

좌클릭 : 자리야의 기본공격은 100의 탄환을 가지고있으며 좌클릭과 우클릭마다 다른형태의 공격을 합니다.

우클릭 :  파라의 로켓같은 포탄형식의 공격입니다.

다른점이라면 한 번의 공격마다 25발의 탄환을 쓰는것과 포물선 형태로 날라가는것입니다.

이 때문에 포킹이 가능하고 범위딜을 가능케 합니다. 또 풀에너지의 상태일때는 120의 대미지를 가지고있습니다. 



 SHIFT스킬(입자 방벽)

SHIFT(입자 방벽): 이 스킬은 단순히 자기 자신을 위한 스킬입니다. 

입자방벽의 실드는 총 200까지 막아줄 수 있는데 200데미지를 초과하거나 자리야 에너지 수치인 50을 초과하면 바로 사

라집니다. 

참고로 샷건류와 라인 돌진기 트레 궁같은 경우에는 한번에 에너지 수치 50을 채워주기때문에 한번만 막아줍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도 목숨 한번은 산 것이 될 수 있어요!

이 스킬만 있으면 정말 눈에 뵈는게 없을 정도로 강해질 수 있습니다 ㅋㅋ

에너지 관리하실때 SHIFT는 자기 자신에게만 쓸 수 있는 거니 왠만하면 쿨 있을 때마다 쓰시는 걸 추천 합니다.
(그래야 에너지 관리하기가 쉬워져요 ^^)

 E스킬(방벽 씌우기)

자리야하면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써야하면서도 정말 좋은 스킬인 방벽 씌우기는 SHIFT 스킬과는 다르게 

생존용으로도, 어그로 핑퐁용으로 쓸수있는 만능형 스킬입니다.

에너지수치는 입자방벽과 같이 200의 실드인데 요것도 에너지 수치가 50을 초과하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E스킬을 한번 써줌에 따라 팀원이 목숨이 살게 되는 경우가 될 수 있고,

1대1 하고 있는 팀원에게 용기를 부여시켜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

자리야로 게임하면서 정말 E스킬을 써야할 때가 있는데 

로드호그 갈고리에 당한 팀원에게 써주기 , 펄스폭탄 부착당한 아군에게 써주기 같이 생존용으로 사용을 하거나

용검을 킨 겐지, 교전시 질풍참을 쓰고들어가 교란중인 겐지 그리고 메이에게 얼고 있는 아군에게 걸어줘 슬로우시간을 

리셋시키기 , 부조화 걸린 로드호구에게 걸어주어 풀어주기 등등 쉴드를 적재적소에 걸어주게 되면 아군의 딜링시간이

늘어나고 어그로핑퐁 효과가 되고 자신의 에너지도 금방 50을 추가적으로 채울수 있기 때문에 E스킬을 얼마나 잘쓰느냐

에 따라서 실력이 나뉘게 됩니다. 

한마디로 요것만 잘해줘도 팀원에게 엄청난 도움이 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Q궁(중력자탄)


자리야의 궁극기는 중련자탄을 발사하여 그곳으로 적을 모으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 자체대미지는 매우 약하지만 아군의 궁극기나 자신이 고에너지일때 그 효율이 극대화 됩니다.

자리야 궁극기 & 파라 궁극기가 한꺼번에 들어간다면 소리방벽도 뚫어버리고 모두 죽일수 있을정도로 강력합니다.

궁극기 스킬역시 우클릭처럼 포물선으로 날라가게 되는데 여타 다른 스킬처럼 도중에 멈추거나 폭파시키게 하는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라인방벽이나 , 벽 위주로 던지게 하여 맞추는방법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힐러나 딜러처럼 몸집이 작아 맞추기가 힘들다면 적근처에서 에임을 아래로 내려 바닥에 맞추는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솔져나 겐지같이 파괴력이 강한궁을 상대편이 쓴다면 그곳에 궁극기를 써서 궁을 1:1 교환하는것도 괜찮고, 

그경우가 아니라면 우선순위는 '메르시 , 루시우 , 아나 , 젠야타' 위주로 써서 적의 지속력을 떨어뜨려 한타승리를 도모하

는게 가장 좋습니다. 

추천 조합

추천조합 1


 자리야는 서브탱으로써 모든조합에 어울립니다. 

그치만 더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조합을 짠담면 자리야의 궁극기, 쉴드를 극대화시킬수 있는 캐릭터가 좋습니다.

겐지: 질풍참으로 들어갈때 E스킬을 써주면 어그로분산 , 딜링 , 에너지 쌓기 , 겐지궁게이지쌓기가 한번에 이루어지고

자리야 궁이랑 씨너지도 잘맞고 자리야가 궁이없어도 겐지궁쓸때 쉴드만걸어줘도 매우 괜찮아집니다 .

파라 : 어디서든 화력지원이 가능한 딜러 자리야궁과 시너지가 잘맞습니다.

트레이서 : 트레궁이 빨리돌아서 자리야궁이랑 잘맞고 쉴드로 에너지 쌓아주기도 좋습니다.

디바 : 자리야궁 + 디바궁 = 승리

위의 캐릭터들이 왜 자리야와 맞느냐하면 '위치가 조금 멀더라도 자리야의 궁극기와 호응이 가능하다 .' 

이 부분 때문입니다.

 사실 자리야를 많이 플레이 하시다보면 아군에게 전해주기도 전에 궁각이 보여서 궁극기를 사용할때가 많습니다. 

그때문에 딜러들이 알아서 호응을 해줘야 할때가 있는데 

그때 겐지는 질풍참 - 궁 - 질풍참 혹은 질풍참 이후 리셋시마다 질풍참 

파라는 날아서 궁극기 / 로켓발사 

트레이서는 빠르게 점멸을 통해 합류 

디바는 로봇날려서 궁 등으로 빠르게 호응을 해줄수 있는 캐릭터이며 

겐지 트레이서 디바는 자리야가 쉴드를 걸어줄때 에너지를 금방 채워줄수 있는 캐릭터 들입니다.

영웅 상성

아군 상성에 대해서는 나쁨에 들어가있는 캐릭들도 같이쓰면 나쁘다는 개념보단 저캐릭들은 개인의 기량에 따라 좋은 영웅


이 될수있고, 좋지않은 영웅이 될 수 있어서 넣었습니다 


상성이야 그캐릭과 얼마나 어울리냐에 따라 좋은 상성이 되고 나쁜 상성이 되고 하는데,
저는 같이 쓰면 좋음에 넣은 캐릭들은 왠만하면 자리야궁에 같이 호응해주기 쉬운 캐릭들을 넣은것입니다.


적에대한 상성에서는 쉬움에 속한 저캐릭들은 솔직히 자리야가 무슨 캐릭인지만 아시면 상대하긴 쉬우실겁니다ㅎ


하지만 상대하기 어려움에 속한 캐릭들에 대해서는 하나 하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디바: 이 캐릭은 요번 패치를 통해서 정말 좋은캐릭터가 됬습니다.

 일단 매트릭스부터가 라인하르트 방패처럼 게이지형식으로 바뀌었다는 것에서부터 좋아진 것을 느낄 수가 있는데,
 디바가 매트릭스가 활성화가 되어있을때 자리야의 공격수단은 좌클릭만 공격이 먹힌다는 것입니다!. 

그 말은 우클릭과 궁인 중력자탄은 매트릭스 앞에선 무용지물이라는거죠...ㅠ

#제 경험상 상대에 디바가 있을때는 최대한 로봇을 파괴시킨 뒤에 궁을 써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디바 로봇상태에서는 궁에 맞았다 해도 매트릭스를 활성화 할 수 있어서 궁을 써도 상대팀을 못 잡는 결과를 낳을 수 있

기 때문입니다.)

트레이서: 요녀석은 정말 LOL에서 보시면 야스오같은 존재입니다. 

우리팀 트레이서는 정말 잘 죽는데 상대 트레이서는 괴물들이 나타나는 것처럼 많이 느끼는 캐릭이죠 ㅎㅎ

트레이서를 상대하실 때는
아무리 에임이 좋다해도 트레이서의 스킬에서 시간역행점멸이 있어서 좌클릭으로도 솔직히 에너지가 고에너

지가 아닌 이상 상대하기 힘든 캐릭입니다 ㅠㅠ 

하지만 무엇보다도 트레이서의 골칫거리는 펄스폭탄입니다ㅋ 

상대에 트레이서가 있을 경우엔 트레이서 궁이 있을 때를 대비하시면 딱히 무서운건 없습니다. 자리야의 스킬에 SHIFT스킬 입자방벽E스킬인 방벽 씌우기가 있습니다.

자리야가 만약 펄스폭탄에 부착된 팀원이나 자신에게 스킬을 넣어주는 순간 그 팀원이나 그 자신은 목숨 하나를 산 것이 

되는 것 입니다. ㅋ

겐지: 얘는 정말 까다로운 캐릭입니다. 겐지라는 캐릭이 2단 점프도 있는 반면에, SHIFT스킬인 질풍참이란 생존스킬이면

서 딜스킬도 있고, 튕겨내기라는 원거리상대에 특화된 캐릭입니다. 얘는 솔직히 잡으려면 좌클릭이 답입니다...우클릭은


솔직히 튕겨내기가 빠져있는 상태면 써도 상관이 없는데 정말 못하는 겐지가 아닌 이상 튕겨내기를 무리하게 쓰진 않을 

것 입니다 게다가 2단점프 패시브 덕분에 우클릭보단 좌클릭을 쓰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제 경험이지만 겐지가 궁을 썼을 경우에 질풍참이 초기화가 되는데 궁을 쓴 후 질풍참을 썻다면 그 자리에 자리야 개인궁


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겐지 궁이라는게 정말 아픈데 빨리 끊어주지 않으면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리야 궁으로라도 묶어서 빨리

끊어 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로드호그:이 캐릭은 자리야가 상대할때 에너지가 높을 수록 상대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으면 상대하기 정말 피곤한 스타일

의 캐릭이지요 로드호그를 상대할 때 정말 골칫거리가 갈고리를 한 번 당하면 죽음을 거의 면치 못한다는 것입니다..ㅠ

따라서 상대에 로드호그가 있다면, 스킬을 정말 신중하게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 경험상 초보분들은 로드호그가 상대에 있을때 갈고리 맞은 팀원에게 실드를 걸어주는 것에 미숙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자리야를 플레이하면서 생각해온게 있는데 초보분들도 이번에 이글을 보시고 따라해보심 쉬울 것 입니다.
E스킬인방벽씌우기를 한 번 상대 로드호그가 갈고리를 하시는 순간 맞았을 때 로드호그 바로 앞에 E를 몇번 눌

러보십시요 그럼 실드 정말 잘 들어가있을 것이고 그 팀원의 목숨을 살려드린 것입니다^^ 왠만하면 로드호그가 앞포지를

잡고있고 덩치도 커서 안보이거나 하진 않으니깐요 ㅋ

리퍼: 얘는 솔직히 거의 고에너지가 아닌 이상 이기기 힘든 캐릭입니다..

팀원으로 있을 때도 정말 좋은 캐릭이지만 상대에 있을 때도 상대하기 싫은 캐릭터입니다. 

샷건 딜이 어마어마해서 얘는 그냥 답이 없는 캐릭같아요 ㅋ

운용법

 운용법을 설명해 드리기에 앞서서 자리야의 포지션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포지션은 크게 두가지로 나뉠수 있는데 그것은 '라인하르트'의 존재 여부입니다.


라인하르트가 있다면 라인하르트 뒤쪽에서 포킹을 해주고 쉬프트가 있을땐 앞으로 나가서 에너지를 쌓아주는것이 좋고 라


인하르트에게 E 위주로 써주어서 에너지를 쌓는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라인뒤에서 맘편하게 포킹해주시면서 궁극기를 모아서 한방파괴력을 쌓아서 공/ 수비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문제는 라인하르트가 없을때 입니다.


이때의 포지션은 적 탱커와 아군 딜힐의 '사이 ' 라고 표현을 해야할꺼같습니다.


자리야의 쉴드 쿨을 벌어줄 캐릭터가 없기때문에 지형지물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


그와동시에 아군캐릭터들을 개속 시야내에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라인하르트가 없기때문에 적은 보다쉽게 침투하여 아군의


딜힐러를 짜를수가 있기때문에 E스킬을 보다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자리야의 운용법


자리야는 어그로핑퐁에 특화되어있고 고에너지일시 탱커를 때려잡는다는 리퍼도 때려잡을정도로 강력한 캐릭터로 변합니다.


이때문에 아군의 진형의 옆이나 뒤로 들어온 겐지를 추격하거나 전방에서 쉴드를 쌓으며 어그로핑퐁을 하는것과 포킹을
 
꾸준히 하여서 딜누적과 궁극기 게이지를 빠르게 채우는것이 중요합니다.


또 자리야의 역할이 하나더 있는데 바로 '세이브' 부문입니다 .


자리야는 다른캐릭터와 달리 E스킬을 통해서 아군을 살려줄수가 있습니다.


상대편에 로드호그나 트레이서가 있다면 E스킬을 조금 아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로드호그의 갈고리에 e스킬로 '세이

브' 시킨다거나 트레이서의 펄스폭탄에 E스킬을 쓴다면 '적 궁 게이지 + 아군의 1목숨 + 자신의 게이지 50' 의 이익이 있습

니다.


만약 로드호그나 트레이서가 없다면 최전방에 있는 자리야를 제외한 '서브탱'위주로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이렇게 게이지를 쌓고 포킹을 해서 궁극기가 쌓이게 된다면 궁각을 보게 될텐데 머리말의 스킬설명에서 보신것처럼 '아


군'에게 위협적인 궁극기 저격 or 적 힐러위주의 적무리 에게 궁극기를 쓰시면됩니다.


이부분은 플레이를 많이 하시게되면 감으로 익히시게 될것이나 자그마한 팁을 드리자면 쟁탈에서는 아예 가운데다가 쏘는


것과 거점점령에서는 뒤쪽 '벽'을 노리고 쏘는것 정도가 있습니다. 


이렇게 궁극기를 쓰며 고에너지를 쌓고 팀원들을 살리다보면 승리하게 될것입니다 .

추가 설명

질문이나 영상이 보고싶으신분들은 아프리카 칸탕탕 검색해주시고 와주심 감사하겠습니다 ^^ 오신김에 추천 즐찾한번씩 해주시면 더더욱 감사드리구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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