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루시우

루시우는 커녕 힐탱하고 웅냥냐 멘탈관리해주려고 열심히 하자 으쌰으쌰 해도안하는 사람들만 팀으로 잡혀서 이길수가 없습니다빨리 그냥 콜옵이나 나왔으면>>https://kr.forums.blizzard.com/ko/overwatch/t/topic/1902<<버프요청토론글 올렸습니다.아련..도전과제부터 리그 스킨까지 100% 다모았습니다.             5시즌의 추억..             400시간+을 함께한 옵치유일최강매력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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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우 - 일리오스 공격/수비
루시우 패치노트 올라올때마다 전장심화 추가중
작성자 : 파테슘 | 작성/갱신일 : 2018-07-19 16:26:32 | 조회수 : 4231

머리말



루시우는 커녕 힐탱하고 웅냥냐 멘탈관리해주려고 열심히 하자 으쌰으쌰 해도
안하는 사람들만 팀으로 잡혀서 이길수가 없습니다

빨리 그냥 콜옵이나 나왔으면

버프요청토론글 올렸습니다.


아련..

도전과제부터 리그 스킨까지 100% 다모았습니다.
             


5시즌의 추억..
             


400시간+을 함께한 옵치유일최강매력캐릭터
             

루시우는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입니다.
루시우 버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버프길만 걷길 바랍니다.

추천 조합

수비형
돌격형
그래도 상성좋은 친구들
나름 괜찮은 3힐돌격형

사실 루시우는 어느조합이든 본인이 챙겨줄 사람만 잘 챙겨주면 됩니다.
어차피 힐량 많지도 않은거, 최대한 많은 사람들 곁에 붙어있읍시다.

공격+쟁탈


팀 탱커가   일때
같이 뛰어들어가줍니다. 아군 딜러들이 저격진이 아닌이상 같이 들어갑니다.

팀 탱커가     일
차근차근 갑니다. 에너지를 쌓던가, 그랩으로 짤라먹은 직후 같이 뛰어들어갑니다.

팀 딜러가        일때
혼자 뒤로 갔을 경우, 무시하세요. 알아서 하겠지.
같이 갈경우, 최대한 케어합니다.
하지만 혼자다니면서 왠지 힐을 요구합니다.

팀딜러가        일때
따로 다니면 나쁜 사람들입니다. 같이 다닐 수밖에 없으니 케어합니다.
힐만 틀고 기어다니라는 소리가 아니라, 골고루 틀면서 버티게끔 합니다.

팀 서포터가  일때
루시우보다 더 기동력이 좋은 캐릭터입니다. 알아서 하게끔 두세요. 
대신 죽지만 않게 깔짝깔짝 케어합니다.

팀 서포터가  일때
이젠 메르시도 루시우꼴이 되었습니다. 하하
어쩔수 없이 서로 돕고 살게 됩니다.

팀 서포터가    일때
사실상 루시우에겐 같이 뛰어 들어가거나 다른 팀원이 바로 백업을 와 주는 게 좋습니다.
루시우가 멀리서 힐링하는 서포터 옆에 붙어서 힐러 짜르러 온 윈스턴이나 겐트 견제하다가 다른 4명 다 죽습니다.
루시우도 서포터입니다. 루시우도..

팀 서포터가  일때
지속적인 개판싸움에 유리한 서포터입니다.
적이 없을때 힐을 거의 못해서 정비상황에 루시우가 혼자 케어해야 합니다.
브리기테를 포함해서 3힐조합이 나름 괜찮습니다.

수비

팀 탱커가   일때
수비때는 탱커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뛰어들고 돌아올 때 이속으로 빨리 합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팀 탱커가     일
짤라먹기만 잘하면 다 좋습니다.
이속으로 최대한 상대편을 약올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피가 다는게 보일 때마다 힐을 계속 켜줍니다.

팀 딜러가        일때
우리팀이 안정적일때, 루시우 주변에 있을때 열심히 케어해줍니다.

팀딜러가        일때
내가 케어할건 이놈들밖에 없다 생각합시다.
물론 아니다 싶으면 탱커로 눈을 돌립니다.

팀서포터가  일때
공격과 같습니다.
루시우보다 더 기동력이 좋은 캐릭터입니다. 알아서 하게끔 두세요.   

팀 서포터가     일때
서로 힐을 못하는 대상을 커버합니다.
둘만 몰렸을 때엔 탱커의 빠른 백업을 바라시면 됩니다.

팀 서포터가  일때
밖으로 뛰어나가는 캐릭은 브리기테가, 집에서 꽁박혀 있는애들은 루시우가 케어합니다.
대신 뛰어나간 사람들 이속켜줘서 빠른 복귀각을 봐줘야합니다.
물론 수비때도 3힐조합이 좋은 편입니다.

사실 팀이 잘하면 다 이깁니다.
루시우 더 버프좀

영웅 상성

루시우에게 가까이 있어 주는 자는 천사입니다.
루시우는 원거리와 디버프에 너무 나약합니다.

아군 - 1점이 나쁜편
적군 - 1점이 쉬운편
루시우의 시점으로 바라본 영웅들 - 아군

 맨날 멀리 나가서 실루엣만 보이지만  쓸때만큼은 케어해줄 수 있다.
 맨날 멀리 나가서 실루엣만 보이지만  쓸때만큼은 실루엣도 안보인다.
 우리  왕 라인할아버지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덕에 이속만 틀어줘도 알아서한다. 무리만 안해주면.
  을 더 활짝 피게 만들어 준다. 근데 맨날 뒤치각 보느라 지원각보기 힘들다.
 이속으로 좀더 빠른  각 확보를 시켜줄 수 있다.
 너프 먹어도 사기일 겁니다. 아아 제가 괜한 말을...
 상대를 놓치지 않고 꽁꽁 얼려 두개골을 박살내게 해줄 수 있다.  도 힐 받을수 있어서 좋다.
            대신  으로 버프 가리면 손해본다.
 알아서 해서 굳이 서로가 필요하지 않다.   
 이속은 총열  을 더 빨리 돌려주지 못한다.
 팀을 반강제로 뭉치게 만들어줍니다.   공격 방어를 유연히 할 수 있음. 정비 카운터에는 불리함.
  각을 더 쉽게 내주며 케어해 줄 수 있다. 이속받고  달리면 루시우보다 빠르다.
 맨날     하느라 실루엣만 보이지만 좋은 친구이다.
  를 프로토스 공허포격기로 만들어준다.
 루시우 혼자서 부족한 탱커의 힐량을 책임진다. 맨날 죽으면 탱커보다 루시우찾는다.
 안그래도  총쏘면 무거워지는 이분을 깃털처럼 가볍게 해준다. 아마도.
 잘하면 알아서 잘 해 준다. 루시우로써는  이속  힐량 어느것도 도움이 안되서 그렇지.
 같이 뛰어드는 좋은 친구.
 서로  윈  윈 참 좋은 캐릭터.
 이속 주면 폭탄이 좀 더 멀리 날아가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맨날 궁겹친다.  로 버틸 수 있는 궁에  쓰고,  로 버틸 수 있는 궁에  씀.
  남의 아들 버프 못준다! 대신 빨리 튀라고 이속줄수는 있다.
 맨날 실루엣만 보인다. 대신 150은 루시우도 커버가 가능하다.
    영원히 닿지 않을 그대여...
 벽밖에 못타니까 이속이라도 준다.
  맞춰서 케어해 줘야 한다. 쓰고 들어갔으면 이속볼륨업 아끼고, 안쓰고 들어갔으면 힐볼륨업 써주고.


루시우의 시점으로 바라본 영웅들 - 적군

    삭제당하니 들리자마자 궁쓰던가 이속넉백으로 도망가자. 뒷벽타기 꼭 하세요.
  맞으면 웬만해서 죽는다. 우클릭으로 밀어주면 어느정도 버틸수는 있다. 어퍼컷 각도 고정 극혐;
  해머에 미니넉백 있어서 맞을때마다 왼쪽! 오른쪽! 하며 이리저리 치인다.
            루시우 가속도로 아예 튕겨나오지 않는 이상 계속 말려들어가게 된다. 망치 안맞을 거리에서 견제.
   루시우 관성으로 잘 안죽는다. 우클릭으로 바로 밀고 도망이 가능하지만 루시우는 상대가 안된다.
  만 잘 밀어서 못잡게 해주면 버틸만 하다.
   삭제당한다. 그냥  도 잘맞추면 멀리서도 무섭다. 못맞추면 그냥 이긴다.
  아픈편인데다가 맞추기도 힘든데 안맞으면 루시우기본힐량 이상의 자힐을 들고있다. eww...
 웬만해서 이속틀면 얼일 없다. 고드름 헤드샷 주의. 벽타기 패치로 메이벽도 두번 타 넘어갈 수 있다.
     자힐과 생존력 면에서 루시우 이상이다. 1:1은 이길수 없을 정도.
       루시우는 팝콘만 뜯어 먹으면 된다.
 으윽 상대하기 너무 빡셈. 다른 캐릭들보다 루시우가 크게 밀려나서 콤보는 잘 안맞지만 맞다이 힘듦.
  궁으로 도망갈 시간을 벌 수 있지만 너무아프다.  특히 아프니 조심해야 한다.
     루시우 아무고또 모타죠? + 버프를 먹고 진짜로 버프와 벽타기도 못합니다.
  슬로우가 상당히 방해된다. 근접으로는 못이기니 제발 다가오지 말길 빌어야 한다.
   만 아니면 웬만해서 비등비등하게 상대할 수 있다.
  쏠때마다 무거워져서 안밀린다.  그냥 안밀린다.  빨려들어가면 꽤 오랫동안 못움직인다.
 루시우가 위도우를 이길 수 있는 법은 위도우가 못하면 이길 수 있다. 요즘 다들 잘하더라구요. 핵 쓰는줄;
 맨날 뛴다. 루시우도 지지미 다맞으면 아파죽는다.   무한반복.
 고에너지 짱짱 쎈 에임이 아니면 루시우가 각보고 상대할 만 하다. 쉴드 빠지자마자 띄워서 일점사한다던가.
   패치가 되었지만 여전히 폭발물은 까다롭다. 관성덕분에 두방 다 맞기는 힘들지만 잔폭탄에 죽음
       젠야타는 딜러라서 조심해야 한다.
  샷건이 생각보다 아프다.  도 벽탈때 매우 거슬린다. 멀리서 계속 보보봉 날려 부서지길 바랄뿐.
        루시우는 죽지만 않으면 된다.
 보보봉 맞출수도 없고,  데미지와  넉백때문에 상대하지 않는게 좋다. 팀에게 맡겨야 한다. 
 루시우 관성때문에  못 빠져나올수 있으니 주의. 이속틀어주면 우리팀 빠져나올 수 있다.
  미사일 덕분에 작정하고 달려들면 너무 아프다.
            오리사와 마찬가지로  쏘는동안 무거워져서 안밀린다.

루시우 버프좀 더 해주세요

운용법

루시우 스킬에 따른 팁설명


 좌클
보보보봉 4점사
한발당 20뎀
가까운 거리가 아닌이상 계속 멀리 보이는 적에게 흩뿌려줘야 한다.
탄속이 빨라졌지만 여전히 느리다.

 우클
넉백, 4발 사용 탄소모 없음!!!!!!!!!!!!!!
25뎀과 함께 상대방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밀어버린다.



판정 범위는 이정도.
판정 범위내의 적들을 루시우의 위치와 상관 없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밀어버린다.


어디에서 밀든 바라보던 방향으로 밀린다.

이미지에 루시우 로고를 끼얹긴 했으나 루시우가 아니라 다른 영웅으로 가정한다.
루시우가 빨간 선의 위치에서 우클릭을 사용했을때 수평 시점(측면)의 튕겨나가는 범위이다.
루시우의 위치와 상관 없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밀리지만
수직 아래에서 쐈을 때에도 수직 위로 올라가지 않고 루시우 정면 방향(루시우에서 다른영웅 말고)으로 살짝 틀어진다.
수직 위에서 쐈을 때에도 루시우 정면방향으로 밀린다.
위에서 아래로 쏜다고 덩크가 가능한게 아니다.
상대방을 띄우려면 상대방보다 밑에 있지 않아도 띄울 수 있다.

루시우의 넉백은 상대방의 움직임에 달렸다.

루시우 넉백의 장점이자 단점은, 상대 영웅이 움직이는 방향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앞으로 다가오거나 뒤로 멀어져가는 상대를 밀었을 때의 차이는 크다.
덕분에 잘 안밀리거나, 너무 밀리는 경우가 생긴다.
 의    는 무조건 정해진 값만큼 움직이기 때문에,
특히   에서는 루시우와 달리 움직일 수가 없다.
또는  처럼  스턴과 소량의 넉백을 이용해  넉백 확정 및 강화가 가능한게 아닌이상
루시우의  넉백은 원하는 만큼 밀려나지 않아 둠피스트나 브리기테처럼 활용할 수가 없다.

정말 중요한데,     이 둘은 버그라고 생각한다.
오리사와 메카디바가 공격(좌클릭)을 하고 있을때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나,  와 같이 속도가 느려지는 이 스킬들과 다르게
오리사와 메카디바는 거의 밀리지 않는다.
공격하지 않을 때에는 다른 때와 같으나, 공격하고 있을 때는 이동속도가 아니라 무게가 무거워지는 것처럼 보인다.
이점은 다른 모든 넉백들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꼭 모두가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루시우로 밀기 좋은 영웅을 4단계로 분류하자면

쉬움                특별 이동기가 없음
보통           넉백을 막거나 버텨낼 수 있음
어려움       밀리지 않는 수준
불가능   못밀음.

 분위기전환(Shift)
버프를 주는 음악을 재생하며, 음악을 변경하여 버프를 바꿀 수 있다.
힐 초당 16.25 (자힐은 12.19)
이동속도 30%
범위 10m



버그인지 실제 범위인지, 범위가 정확히 원이 아니라 타원형이다.
시야를 돌리면 범위도 같이 돌아간다. 버그인듯



브리기테는 시야를 돌려도 범위가 같게 표시된다.

이속을 꼭 활용해야 한다.

범위가 10m다. 진짜 너무 좁다.
너무 좁아진 버프범위를 메꾸기 위해서 최대한 팀원쪽으로 달려가 주어야 한다.
마지막에 설명할 벽타기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힐량도 거의 높지 않다.

루시우는 절대로 힐만 켠다고 1인분을 할 수 있는 캐릭터가 아니다.

우선 힐만 켰을 경우 거리를 유지할 수도 없으며, 이속으로 얻을 수 있는 돌진,회피,합류 등의 이득이 훨씬 크다.
아군의 체력이 적은 탱커가 빠져나오는 것을 돕기 위해서는 도주기가 있을때는 힐, 없을때는 이속을 틀어주어야 생존확률이 훨씬 높다.
특히 한타할 때에는 유동적으로 번갈아가며 이속과 힐을 잘 주어야 한다.

 볼륨을 높여라(E)
3초간 분위기의 버프효과를 높여준다.
힐 초당 16.25 > 46.8 (자힐 12.19 > 35.1 )
이속 30% > 70%
쿨타임 12초 (3초 후부터)

유지력을 높이는 볼륨업

루시우의 버프는 범위형이라서, 잘 모인 영웅들이 쉽게 무너지지 않게 돕는다.
그러나 흩어지면 루시우는 단숨에 잉여가 되고, 단일 힐로는 아무것도 못하게 된다.
볼륨업은 체력이 많이 소모되었을 때, 도망가거나 돌진할 때 사용해야 한다.
아무 상황도 아닌데 볼륨업을 뺐을 경우의 손해는 상당히 크다.
볼륨업은 사용중에도 언제든 버프를 바꿀 수 있고, 바꾼 버프도 3초동안은 같은 볼륨업 효과를 받기 때문에
볼륨업 도중에도 버프를 바꿔 줄 수 있어야 한다.

 소리방벽(Q)
사용하면 약 1초+ 뛰었다가 바닥을 내려찍어 20미터 내의 아군들에게 500의 방어막을 준다.
이 방어막은 1초마다 100씩 감소한다. 
충전량 2625
지속시간 5초

궁은 누르자마자 바로 사용된 것으로 치며, 뛰는 동안 죽을 시에는 증발한다.

궁 미세팁

소리방벽이 바닥에 닿아 터지고나서 약 0.7~8초간(체감) 궁 쉴드가 들어간다.
말이 조금 이상하지만, 터지고 난 후에 모습이 보이면 그 팀원에게 쉴드가 들어간단 이야기.
예를 들어보자면

★ ㅣ ☆
  ◎ < 루시우

위의 경우에서 궁을 사용할때, 궁이 터지면서 빈별쪽으로 이동하여 빈별이 시야에 보일경우 두 별 모두에게 쉴드를 줄 수 있다.

비슷한 경우로 방벽안팎을 오가면서도 궁을 줄 수 있다.
아군이 궁소리를 듣고 루시우의 시야에 보여지게끔 다가와주는것도 늦지 않을 수 있으니
최대한 많이 궁을 받을 수 있게끔 움직여줍시다.

연계와 카운터용 궁극기

소리방벽은 좋은 궁극기지만 궁을 받았어도 빨리 피하지 못하면     등에 금방 죽을 수 있다.
루시우의 궁극기를 카운터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궁극기로 벌어낸 시간동안 궁을 끊거나 도망가는것이 맞다. 다 막아내 줄 수 있는게 아니다.

궁극기를 카운터용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
지속형         
        다 처맞는 경우에는 어떤 궁이든 막을 수 없으므로 궁을 받으면 버티는 시간동안 상대 궁을 끊어야 한다.
        파라궁의 경우 데미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제일 빨리 뚫린다.
일격형     
        한방에 들어오는 데미지를 막아낼 수 있는 경우는 멀리서 터지는 디바궁까지 막을 수 있다.
        근접 디바궁이나 데미지를 충분히 채운 맥크리는 막을 수 없다.
방해형    
        이런 궁극기의 경우에는 기본공격의 화력에 따라 버틸 수 있고 없고가 결정된다.
        EMP의 경우, 루시우의 궁이 EMP 안맞고 발동된다면 다른 해킹당한 아군들에게도 방어막이 부여된다.
        해킹당하지 않기를 빌자.

궁극기를 연계용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
       
궁극기를 사용했을때의 어그로를 감당할 수 있게 사용한다.

이 외의 경우에는 대부분 죽으면 안되는 아군을 살리기 위해서나, 단순한 화력싸움에서 버티기 위해 사용한다.

 루시우의 매력 벽타기 (패시브)
루시우가 벽을 탈 수 있다.
이동속도 20%
벽을 탄 후 뛰었을 때 65%의 이동속도 증가효과를 가진다. 다시 벽을 타거나 바닥에 닿으면 사라진다.

이 패시브덕분에, 루시우는 매력적인 기동성 캐릭터가 되었다.
벽을 타자마자 뛰어서 가속도를 최대한 활용하는 휠점프가 있다.

휠점프의 원리.

설정에서 휠을 점프의 2번째 조작으로 설정한다.
이렇게 설정하면 휠 1칸 당 스페이스바 1번 눌렀다 뗀 것으로 인식이 된다.(매우 빨리 돌리면 계속 누르는 것으로 인식함)
벽을 탄 상태에서 한번 더 뛰었을 때 얻는 가속도를 휠 한번 내리는 것으로 바로 얻을 수 있다.
지금은 루시우의 가속도가 예전만큼 빨라지지 않는 것 같다.
벽을 지속적으로 탈 때에는 스페이스바가 더 좋을 수 있다.

이 벽점프의 가속도를 최대한 활용하여 아군에게 빠르게 합류해야 한다.

루시우는 미끄러진다.

루시우의 두번째 특징으로는 관성이 있다.
루시우를 플레이할 때 움직이다가 손을 떼면 움직이는 방향으로 조금 더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뛰었다 착지할 때 더 잘 드러난다.
이 관성으로 루시우는 흔히 말하는 '버니합'과 비슷한 스킬을 쓸 수 있다.
버니합의 경우 가속도를 늘려가는 것이지만, 루시우의 경우는 가속도를 최대한 유지하고 갈 수 있다.
벽을 타고 난 후, 또는 이속업이 끝난 직후에 바닥에 닿자마자 뛰어 주면 그 가속도를 어느정도 유지할 수 있다.
쉽게는 앞으로 가다가 W에서 손을 떼고 바닥에 닿을때마다 뛰어보면 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관성은 바라보는 방향과는 관계가 없고, 관성때문에 아예 안밀리거나 훨씬 멀리 밀려나갈 수 있다.
덕분에            심지어  에도
수많은 폭발류, 넉백스킬에 빨려들어가거나 움직일 수 없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루시우 벽타기 패치

벽타기는 원래 같은벽은 3초이상, 한번 떨어지면 못타고, 안쪽으로 꺾인 벽만 이어 탈 수 있었고, 바깥쪽으로 꺾일때마다 다시 뛰어주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패치 이후로
같은 벽도 제자리점프 제외 다시 탈 수 있고, 바깥쪽으로 꺾인 벽도 자동으로 달라붙어 타게 해줍니다.

같은 벽 한번 더 탈 수 있게 해주는 패치가, 무조건 같은 벽이 아니라 같은 각도의 벽을 다시 못탔었기 때문에 매우 좋은 패치입니다.
 ㅣ 형태의 벽에서, 이전에는 두 벽을 번갈아 탈 수 없었지만 이번에는 가능합니다.
거의 그냥 벽에 계속 달라붙을 수 있어요.
웬만한 넓은사각벽들 그냥 타고 계속 뱅글뱅글 돌 수 있습니다.
원기둥은 대부분 얇아서 안되지만 리장타워 정원맵 원기둥(광고기둥, 거점기둥)정도면 다 탈 수 있습니다.

벽 타기 정말 편해졌어요.

그리고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벽에서 뛰어 가속도를 받을때 효과음이 생겼습니다.
실제로 효과음이라기 보다는 벽타는 소리가 바뀐 것 같습니다.
그냥 떨어지면 슈우우 하고 바람빠지는 느낌이고, 뛰면 슈와옹 하고 소리가 말리는 느낌입니다.
말로 설명이 안되네

전장심화


궤에에에엑
팀이 내 궁극기를 받기 위해서라도 내 시야에 잘 보여주기를 바랄 수밖에 없다.
아무리 각을 잘 잡아보려 해도 그들은 시야에서 사라진 후 '아 비트 못받았어' 를 시전한다.


힐링 비교

궁게이지 본인이 직접 데미지를 주는 경우는 전부 1뎀 1 100뎀 100입니다.

 
 범위 10미터 / 초당 16.25  초당 36
 2625 최대 / 15힐 당 19 / 쉴드 500 / 범위 30미터 / 지속시간 5초
 
 사거리 15미터 / 초당 60
(패시브) 1초 데미지 안받으면 초당 20 자힐
 1925 최대 / 15힐 당 12, 공업 15데미지당 10 / 힐량 동일 / 사거리 80미터 / 지속시간 15초
 
 전방 15미터 / 초당 80힐 / 초당 50뎀 30자힐 / 9초간의 탄창이 있음
 범위 5미터 / 초당 75힐 최대 200힐
 2125 최대 / 15힐 당 18 / 초당 140힐 50자힐 / 전방 30미터 / 지속시간 8초
 
 범위 20미터 / 초당 16힐 / 5초지속 1.5초 쿨타임
 사거리 30미터 / 150힐(최대 75방어구)
 2275 최대 / 수치 불명 / 초당 30방어구, 최대 150방어구 / 범위 8미터 / 지속시간 10초
 
 사거리 무제한 / 탄당 75힐 / 5초에 6탄, 힐시간 1초
 사거리 무제한 범위 4미터 / 100힐 / 4초간 힐량 50% 증가
 1650 최대 / 모든 데미지 힐량과 1:1
 
 사거리 40미터 / 초당 30 / 시야밖 3초 지속
 2075 최대 / 25힐 당 33 / 초당 300힐 / 범위 10미터 / 지속시간 6초


하단 수치는 이론상 수치비교입니다.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눈대중으로 이느낌이다 정도는 됩니다.

궁 최대
 2625   2275   2125   2075   1925   1650

초당 기본 단일힐량
 80   75   60   30   16.25   16

초당 최대 단일힐량(궁제외)
 175+   155   166   60   36   30

초당 최대 단일힐량(궁포함)
 536   330   215   196   175+   60

초당 기본 범위힐량
 400   81.25   80   75   60   30

초당 최대 범위힐량(궁,자힐 제외)
 600   575   230   180   60   30

초당 최대 범위힐량(자힐 제외)
 2680   1530   900   575   380   300 


절대 정확한 순위가 아니며, 상황에 따라 항상 유동적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메르시가 꼴등할 수밖에 없는 '단기간' 힐량 순위
 모이라가 궁의 유무에 관계없이 좋은 편입니다.
 궁극기 덕분에 여기에 있습니다.
 탱커 전담 힐러값을 합니다.
 토르하르트입니다.
 궁 써봐야 딜러입니다.
 지속힐러부활셔틀입니다.

지속 힐량 계산하기 귀찮으므로 제맘대로 순위 매기겠습니다.
 쉿 지속힐량만 치면 아무튼 좋음 항상 힐금먹음 네
 한명한테 매달려있으면 그 한명 잡기 힘들죠? 네네
 탱커 잡기 힘들죠? 네네네
 힐 하다가 어쩔 수 없이 딜해야함
 딜 없으면 힐을 못함
 딜러입니다.

뭔가 짜증나는 패치가 있을때마다 추가되는 부분

언제 패치가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이분의 해킹실력이 업그레이드되셨다.
아마 파라 나는것까지 못하게 될 때 같이 패치된 것 같은데
무엇이 패치되었냐면
  에     아이콘 없는 벽타기까지 모든 것이 막힌다.
진짜 1%의 희망도 없는 100%카운터캐릭터가 되었다.
진짜 벽타기 달리기같은건 신체능력일텐데 왜 해킹한다고 안되는거죠...


 브리기테가 등장했습니다.
 와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브리기테 힐  20미터 / 루시우 힐  10미터
적이 없을때도 타게팅  방어도까지 채워줌 / 힐  10미터
 매우 약한 밀치기지만 둠피기술처럼 맞으면 움직일 수 없음 /  미는방향 반대로 걸어가면 안밀림
  밀치기 확정타 +사거리 20미터 +루시우보다 잘 밀리지만 띄우지 못해 난간에 약함 
   사거리 3미터 +띄울수있음
 체력도 아니고 방어구를 초당 30씩 최대 150까지 10초간 채워주고, 영구지속. 하지만 8미터 / 
   쉴드 500 주고 5초만에 앗아감. 대신 30미터

아무리 봐도 루시우보단 좋습니다.


브리기테관련 4월 29일 추가

브리기테는 공격상황에서 대치하며 플레이하기엔 매우 안좋은 힐러입니다.
때리기 자체가 힘들어서 치유를 못하게 됩니다.

그 점에선 루시우가 더 낫다고 봅니다만
타 힐러를 케어하기엔(메르시아나같은경우) 브리기테가 훨씬 좋습니다. 겐트원콤;

루시우는 아군 힐러를 지켜주는 용도는 아니기 때문에...
루시우도 물리면 힘들어서 젠야타나 아나같은 힐러랑 뛰면 힐러케어를 다른 딜탱이 해주어야 합니다.
루시우한테 계속 지켜달라하지 말아요.


4월 20일 테섭 패치 (본섭 패치됨)



위에도 적어 놓았지만 기분좋으니 여기에도 적습니다.

벽타기

벽타기는 원래 같은벽은 3초이상, 한번 떨어지면 못타고, 안쪽으로 꺾인 벽만 이어 탈 수 있었고, 바깥쪽으로 꺾일때마다 다시 뛰어주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테섭 패치에서는
같은 벽도 제자리점프 제외 다시 탈 수 있고, 바깥쪽으로 꺾인 벽도 자동으로 달라붙어 타게 해줍니다.
거의 그냥 벽에 계속 달라붙을 수 있어요.
웬만한 사각기둥 그냥 타고 계속 뱅글뱅글 돌 수 있습니다.
원기둥은 대부분 얇아서 안되지만 리장타워 정원맵 원기둥(광고기둥, 거점기둥)정도면 다 탈 수 있습니다.

벽 타기 정말 편해졌어요.

그리고 명시되지는 않았지만 벽에서 뛰어 가속도를 받을때 효과음이 생겼습니다.
실제로 효과음이라기 보다는 벽타는 소리가 바뀐 것 같습니다.
그냥 떨어지면 슈우우 하고 바람빠지는 느낌이고, 뛰면 슈와옹 하고 소리가 말리는 느낌입니다.
말로 설명이 안되네

우클릭
 
넉백 우클릭이 드디어, 드디어 탄창소모가 없어졌습니다. 여러분
모두 환호할 때입니다
와아ㅏㅏㅏㅏㅏㅏ
이제 우클쓰고 탄없을까봐 장전하는 겁쟁이짓은 안해도 됩니다 후후후후후

7월 18일 테섭패치



아나 - 궁극기에 즉시 300힐 추가. 이건 좀 아닌것 같습니다, 100힐도 사기일것같은데
브리기테 - 방패돌진 6초>7초 쿨증가. 굳
모이라 - 대기중일때 쌓이는 힐게이지량이 증가함. 좋아요.
루시우 - 범위 2미터 증가, 쉴드 500에서 750으로 증가. 밑에 더 설명함
메르시 - 힐량 60>50 너프. 이건 너프가 좀 커서 롤백되거나 57.5쯤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드디어 범위와 궁버프를 받습니다.
고작 2미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맞습니다. 차이는 레킹볼본체가 싼 똥만큼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루시우는 이마저도 감사하게 여겨야 합니다. ㅎ...

대신 궁의 쉴드량이 750까지 올라갔습니다!
아프기 직전에 쉴드찰 경우 자탄용가리 콤보나, 디바 자폭을 막아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쉴드가 감소하는 시간이 똑같기 때문에, 디바궁 막을수 있다는 점이 제일 큽니다.


오버워치 리그 루시우 전설 감정표현



트위치 오버워치리그 패스 구매보상에 추가된 루시우의 전설 감정표현입니다.
DJ 콩순이, 엑박패드, 플스패드...
디자인이 영 아쉽습니다.
스킨에 따라 색상과 디자인이 바뀐다면 진짜 좋을텐데... 아쉽습니다.

오버워치리그패스 구매 팁
트위치 프라임(첫 1주 무료, 그후 첫 6달간 월 2.99$) 사용하시면 반값(29.99$ > 14.99$)입니다.
500비트도 주는데, 트위치 대회채널에 비트 쏘시면 트위치 이모티콘이랑 리그스킨 받을 수 있습니다.
트레, 정크, 위도우, 한조 받을 수 있고, 메르시랑 겐지는 1300, 2600비트까지 추가로 더 쏘셔야 합니다.
4만원에 루슈 감정표현 하나만 있는 것도 아니고, 어웨이스킨 등등 스킨19개이상 주니까 잘 고려해보세욥

추가 설명


루시우유저의 완전 이기적인 희망패치내역

탄속 더 증가
우클릭 탄 소모 제거 < 달성
힐량증가(18/50) 또는 힐범위 증가(15m)
힐량 주변 아군반비례(1명 200% 2명150% 3명 100%)
벽에 버프나 궁극기가 막혀있는 경우 감소된 버프 제공(50%정도)
궁극기 지속시간(8초) 또는 방어막 증가(1000 후 초당 400 250 150 100 50 식으로)
루시우 넉백 패치(둠피스트처럼 고정값을 주던가, 오리사메카디바 무게늘어나는걸 해결해줬으면 함)
바닥에 닿자마자 뛸 필요 없이 슬라이딩 등을 추가하여 가속 유지스킬




루시우는 버프를 받지 못해 현재 최대 1인분짜리 캐릭터, 즉 팀빨캐이다.
팀이 루시우를 무시하고 본인들끼리 놀다 죽고는 "루시우 쓰레기챔 왜하냐" 라고 외치면
나는 말한다.
루시우 버프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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