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루시우

도전과제부터 리그 스킨까지 다모았습니다.             5시즌의 추억..             400시간+을 함께한 옵치유일최강매력캐릭터             루시우는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입니다.루시우 버프좀 해주세요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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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우 - 일리오스 공격/수비
정성스럽게 루시우 버프좀 해주세요 여러분
작성자 : 파테슘 | 작성/갱신일 : 2018-01-14 16:21:14 | 조회수 : 366

머리말


도전과제부터 리그 스킨까지 다모았습니다.
             


5시즌의 추억..
             


400시간+을 함께한 옵치유일최강매력캐릭터
             

루시우는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입니다.
루시우 버프좀 해주세요 제발...

추천 조합

수비형
돌격형
그래도 상성좋은 친구들
?

사실 루시우는 어느조합이든 본인이 챙겨줄 사람만 잘 챙겨주면 됩니다.
어차피 힐량 많지도 않은거, 최대한 많은 사람들 곁에 붙어있읍시다.

공격+쟁탈


팀 탱커가   일때
같이 뛰어들어가줍니다. 딜러들이 저격진이 아닌이상 같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딜러들이 저격진입니다.

팀 탱커가     일
차근차근 갑니다. 에너지를 쌓던가, 그랩으로 짤라먹은 직후 같이 뛰어들어갑니다.
하지만 뛰어들어가보니 저밖에 없습니다.

팀 딜러가        일때
혼자 뒤로 갔을 경우, 무시하세요. 알아서 하겠지.
같이 갈경우, 최대한 케어합니다.
하지만 혼자다니면서 왠지 힐을 요구합니다.

팀딜러가        일때
따로 다니면 나쁜 사람들입니다. 같이 다닐 수밖에 없으니 케어합니다.
힐만 틀고 기어다니라는 소리가 아니라, 골고루 틀면서 버티게끔 합니다.
하지만 다 따로 다닙니다.

팀 서포터가   일때
루시우보다 더 기동력이 좋은 캐릭터들입니다. 알아서 하게끔 두세요.  
대신 죽지만 않게 깔짝깔짝 케어합니다.

팀 서포터가    일때
사실상 루시우에겐 같이 뛰어 들어가거나 다른 팀원이 바로 백업을 와 주는 게 좋습니다.
루시우가 멀리서 힐링하는 서포터 옆에 붙어서 힐러 짜르러 온 윈스턴이나 겐트 견제하다가 다른 4명 다 죽습니다.
루시우도 서포터입니다. 루시우도 

수비

팀 탱커가   일때
수비때는 탱커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뛰어들고 돌아올 때 이속으로 빨리 합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뛰어들고 나서 죽습니다.

팀 탱커가     일
짤라먹기만 잘하면 다 좋습니다.
이속으로 최대한 상대편을 약올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피가 다는게 보일 때마다 힐을 계속 켜줍니다.
하지만 왠지 다들 짤라먹힙니다.


팀 딜러가        일때
우리팀이 안정적일때, 루시우 주변에 있을때 열심히 케어해줍니다.
그래봐야 주변에 얼마 있다 사라지는 캐릭터들입니다.

팀딜러가        일때
내가 케어할건 이놈들밖에 없다 생각합시다.
물론 아니다 싶으면 탱커로 눈을 돌립니다.

팀서포터가   일때
공격과 같습니다.
루시우보다 더 기동력이 좋은 캐릭터들입니다. 알아서 하게끔 두세요.    

팀 서포터가    일때
수비의 경우 안붙어있을 수가 없습니다.
탱커의 빠른 백업을 바라시면 됩니다.


사실 팀이 잘하면 다 이깁니다.
루시우 버프좀

영웅 상성

루시우에게 가까이 있어 주는 자는 천사입니다.
루시우는 원거리와 디버프에 너무 나약합니다.

아군 - 1점이 나쁜편
적군 - 1점이 쉬운편
루시우의 시점으로 바라본 영웅들 - 아군

 맨날 멀리 나가서 실루엣만 보이지만  쓸때만큼은 케어해줄 수 있다.
 맨날 멀리 나가서 실루엣만 보이지만  쓸때만큼은 실루엣도 안보인다.
 우리  왕 라인할아버지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덕에 이속만 틀어줘도 알아서한다. 무리만 안해주면.
  을 더 활짝 피게 만들어 준다. 근데 맨날 멀리 나간다.
 이속으로 좀더 빠른  각 확보를 시켜줄 수 있다. 근데 조용히 혼자노느라 바쁘다.
 너프 먹어도 사기일 겁니다.   
 상대를 놓치지 않고 꽁꽁 얼려 두개골을 박살내게 해줄 수 있다.  도 힐 받을수 있어서 좋다.
            대신  으로 버프 가리면 손해본다.
 알아서 해서 굳이 서로가 필요하지 않다.   
 이속은 총열  을 더 빨리 돌려주지 못한다.
  각을 더 쉽게 내주며 케어해 줄 수 있다. 이속받고  달리면 루시우보다 빠르다.
 맨날     하느라 실루엣만 보이지만 좋은 친구이다.
  를 프로토스 공허포격기로 만들어준다.
 루시우 혼자서 부족한 탱커의 힐량을 책임진다. 맨날 죽으면 탱커보다 루시우찾는다.
 안그래도  총쏘면 무거워지는 이분을 깃털처럼 가볍게 해준다. 아마도.
 잘하면 알아서 잘 해 준다. 루시우로써는  이속  힐량 어느것도 도움이 안되서 그렇지.
 같이 뛰어드는 좋은 친구.
 서로  윈  윈 참 좋은 캐릭터.
 이속 주면 폭탄이 좀 더 멀리 날아가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맨날 궁겹친다.  로 버틸 수 있는 궁에  쓰고,  로 버틸 수 있는 궁에  씀.
  남의 아들 버프 못준다! 대신 빨리 튀라고 이속줄수는 있다.
 맨날 실루엣만 보인다. 대신 150은 루시우도 커버가 가능하다.
    영원히 닿지 않을 그대여...
 벽밖에 못타니까 이속이라도 준다.
  맞춰서 케어해 줘야 한다. 쓰고 들어갔으면 이속볼륨업 아끼고, 안쓰고 들어갔으면 힐볼륨업 써주고.


루시우의 시점으로 바라본 영웅들 - 적군

    삭제당하니 들리자마자 궁쓰던가 이속넉백으로 도망가자.
  맞으면 웬만해서 죽는다. 어퍼컷 각도 고정 극혐;
  해머에 미니넉백 있어서 맞을때마다 왼쪽! 오른쪽! 하며 이리저리 치인다.
            루시우 가속도로 아예 튕겨나오지 않는 이상 계속 말려들어가게 된다. 망치 안맞을 거리에서 견제.
   삭제당한다. 피하면 호구지만 그래도 루시우는 상대가 안된다.
  만 잘 밀어서 못잡게 해주면 버틸만 하다.
   삭제당한다. 그냥  도 잘맞추면 멀리서도 무섭다. 못맞추면 그냥 이긴다.
  아픈편인데다가 맞추기도 힘든데 안맞으면 루시우기본힐량 이상의 자힐을 들고있다. eww...
 웬만해서 이속틀면 얼일 없다. 고드름 헤드샷 주의.
     자힐과 생존력 면에서 루시우 이상이다. 1:1은 이길수 없을 정도.
       루시우는 팝콘만 뜯어 먹으면 된다.
  궁으로 도망갈 시간을 벌 수 있다.  아프니 조심해야 한다.
     루시우 아무고또 모타죠?
  슬로우가 조금 방해된다. 근접으로는 못이기니 제발 다가오지 말길 빈다.
   만 아니면 웬만해서 비등비등하게 상대할 수 있다.
  쏠때마다 무거워져서 안밀린다.  그냥 안밀린다.  빨려들어가면 꽤 오랫동안 못움직인다.
 루시우가 위도우를 이길 수 있는 법은 위도우가 못하면 이길 수 있다. 요즘 다들 잘하더라구요. 핵 쓰는줄;
 맨날 뛴다. 루시우도 지지미 다맞으면 아파죽는다.   무한반복.
 고에너지 짱짱 쎈 에임이 아니면 루시우가 각보고 상대할 만 하다. 쉴드 빠지자마자 띄워서 일점사한다던가.
   패치가 필요하다. 어딨는지 잘 보이지도 않는다.
       젠야타는 딜러라서 조심해야 한다.
  샷건이 생각보다 아프다.  도 벽탈때 매우 거슬린다. 멀리서 계속 보보봉 날려 부서지길 바랄뿐.
        루시우는 죽지만 않으면 된다.
 보보봉 맞출수도 없고,  데미지와  넉백때문에 상대하지 않는게 좋다. 팀에게 맡겨야 한다. 
 루시우 관성때문에  못 빠져나올수 있으니 주의. 이속틀어주면 우리팀 빠져나올 수 있다.
  미사일 덕분에 작정하고 달려들면 너무 아프다.
            오리사와 마찬가지로  쏘는동안 무거워져서 안밀린다.

루시우 버프좀 해주세요 제발

운용법


루시우 스킬에 따른 팁설명


 좌클
보보보봉 4점사
한발당 20뎀
가까운 거리가 아닌이상 계속 멀리 보이는 적에게 흩뿌려줘야 한다.
탄속이 빨라졌지만 여전히 느리다.

 우클
넉백, 4발 사용
25뎀과 함께 상대방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밀어버린다.



판정 범위는 이정도.
판정 범위내의 적들을 루시우의 위치와 상관 없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밀어버린다.


어디에서 밀든 바라보던 방향으로 밀린다.

이미지에 루시우 로고를 끼얹긴 했으나 루시우가 아니라 다른 영웅으로 가정한다.
루시우가 빨간 선의 위치에서 우클릭을 사용했을때 수평 시점(측면)의 튕겨나가는 범위이다.
루시우의 위치와 상관 없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밀리지만
수직 아래에서 쐈을 때에도 수직 위로 올라가지 않고 루시우 정면 방향(루시우에서 다른영웅 말고)으로 살짝 틀어진다.
수직 위에서 쐈을 때에도 루시우 정면방향으로 밀린다.
위에서 아래로 쏜다고 덩크가 가능한게 아니다.
상대방을 띄우려면 상대방보다 밑에 있지 않아도 띄울 수 있다.

루시우의 넉백은 상대방의 움직임에 달렸다.

루시우 넉백의 장점이자 단점은, 상대 영웅이 움직이는 방향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앞으로 다가오거나 뒤로 멀어져가는 상대를 밀었을 때의 차이는 크다.
덕분에 잘 안밀리거나, 너무 밀리는 경우가 생긴다.
의    는 무조건 정해진 값만큼 움직이기 때문에,
특히   에서는 루시우와 달리 움직일 수가 없다.
루시우의  넉백은 원하는 만큼 밀려나지 않아 둠피스트의 어퍼컷처럼 활용할 수가 없다.

정말 중요한데,     이 둘은 버그라고 생각한다.
오리사와 메카디바가 공격(좌클릭)을 하고 있을때 이동속도가 느려지는 특성이 있다.
그러나   나,  와 같이 다른 속도가 느려지는 스킬들과 다르게
오리사와 메카디바는 거의 밀리지 않는다.
공격하지 않을 때에는 다른 때와 같으나, 공격하고 있을 때는 이동속도가 아니라 무게가 무거워지는 것처럼 보인다.
이점은 다른 모든 넉백들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꼭 모두가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루시우로 밀기 좋은 영웅을 4단계로 분류하자면

쉬움             특별한 이동기가 없음
보통             넉백을 막거나 버텨낼 수 있음
어려움       밀리지 않는 수준
불가능   못밀음.

 분위기전환(Shift)
버프를 주는 음악을 재생하며, 음악을 변경하여 버프를 바꿀 수 있다.
힐 초당 16.25 (자힐은 12.19)
이동속도 30%
범위 10m

지금은 메르시 발키리가 루시우의 음악값을 다하고도 남는다.

이속을 꼭 활용해야 한다.

범위가 10m다. 진짜 너무 좁다.
너무 좁아진 버프범위를 메꾸기 위해서 최대한 팀원쪽으로 달려가 주어야 한다.
마지막에 설명할 벽타기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힐량도 거의 높지 않다.

루시우는 절대로 힐만 켠다고 1인분을 할 수 있는 캐릭터가 아니다.

우선 힐만 켰을 경우 거리를 유지할 수도 없으며, 이속으로 얻을 수 있는 돌진,회피,합류 등의 이득이 훨씬 크다.
아군의 체력이 적은 탱커가 빠져나오는 것을 돕기 위해서는 도주기가 있을때는 힐, 없을때는 이속을 틀어주어야 생존확률이 훨씬 높다.
특히 한타할 때에는 유동적으로 번갈아가며 이속과 힐을 잘 주어야 한다.

 볼륨을 높여라(E)
3초간 분위기의 버프효과를 높여준다.
힐 초당 16.25 > 46.8 (자힐 12.19 > 35.1 )
이속 30% > 70%
쿨타임 12초 (3초 후부터)

볼륨업을 해도 메르시의 힐량을 따라가지 못한다. (메르시 60, 시전범위 15m / 발키리 60, 시전범위 30m, 연계범위 10m)

유지력을 높이는 볼륨업

루시우의 버프는 범위형이라서, 잘 모인 영웅들이 쉽게 무너지지 않게 돕는다.
그러나 흩어지면 루시우는 단숨에 잉여가 되고, 단일 힐로는 아무것도 못하게 된다.
볼륨업은 체력이 많이 소모되었을 때, 도망가거나 돌진할 때 사용해야 한다.
아무 상황도 아닌데 볼륨업을 뺐을 경우의 손해는 상당히 크다.
볼륨업은 사용중에도 언제든 버프를 바꿀 수 있고, 바꾼 버프도 3초동안은 같은 볼륨업 효과를 받기 때문에
볼륨업 도중에도 버프를 바꿔 줄 수 있어야 한다.

 소리방벽(Q)
사용하면 약 1초+ 뛰었다가 바닥을 내려찍어 20미터 내의 아군들에게 500의 방어막을 준다.
이 방어막은 1초마다 100씩 감소한다. 
충전량 2625
지속시간 5초

궁은 누르자마자 바로 사용된 것으로 치며, 뛰는 동안 죽을 시에는 증발한다.
참고로 메르시 발키리의 충전량은 1945이다.

연계와 카운터용 궁극기

소리방벽은 좋은 궁극기지만 궁을 받았어도 빨리 피하지 못하면     등에 금방 죽을 수 있다.
루시우의 궁극기를 카운터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궁극기로 벌어낸 시간동안 궁을 끊거나 도망가는것이 맞다. 다 막아내 줄 수 있는게 아니다.

궁극기를 카운터용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
지속형         
        다 처맞는 경우에는 어떤 궁이든 막을 수 없으므로 궁을 받으면 버티는 시간동안 상대 궁을 끊어야 한다.
        파라궁의 경우 데미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제일 빨리 뚫린다.
일격형     
        한방에 들어오는 데미지를 막아낼 수 있는 경우는 멀리서 터지는 디바궁까지 막을 수 있다.
        근접 디바궁이나 데미지를 충분히 채운 맥크리는 막을 수 없다.
방해형    
        이런 궁극기의 경우에는 기본공격의 화력에 따라 버틸 수 있고 없고가 결정된다.
        EMP의 경우, 루시우의 궁이 EMP 다음에 발동된다면 방어막이 부여된다. 해킹당하지 않기를 빌자.

궁극기를 연계용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
       
궁극기를 사용했을때의 어그로를 감당할 수 있게 사용한다.

이 외의 경우에는 대부분 죽으면 안되는 아군을 살리기 위해서나, 단순한 화력싸움에서 버티기 위해 사용한다.

 루시우의 매력 벽타기 (패시브)
루시우가 벽을 탈 수 있다.
이동속도 20%
벽을 탄 후 뛰었을 때 65%의 이동속도 증가효과를 가진다. 다시 벽을 타거나 바닥에 닿으면 사라진다.

이 패시브덕분에, 루시우는 매력적인 기동성 캐릭터가 되었다.
벽을 타자마자 뛰어서 가속도를 최대한 활용하는 휠점프가 있다.

휠점프의 원리.

설정에서 휠을 점프의 2번째 조작으로 설정한다.
이렇게 설정하면 휠 1칸 당 스페이스바 1번 눌렀다 뗀 것으로 인식이 된다.(매우 빨리 돌리면 계속 누르는 것으로 인식함)
벽을 탄 상태에서 한번 더 뛰었을 때 얻는 가속도를 휠 한번 내리는 것으로 바로 얻을 수 있다.
지금은 루시우의 가속도가 예전만큼 빨라지지 않는 것 같다.
벽을 지속적으로 탈 때에는 스페이스바가 더 좋을 수 있다.

이 벽점프의 가속도를 최대한 활용하여 아군에게 빠르게 합류해야 한다.

루시우는 미끄러진다.

루시우의 두번째 특징으로는 관성이 있다.
루시우를 플레이할 때 움직이다가 손을 떼면 움직이는 방향으로 조금 더 이동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뛰었다 착지할 때 더 잘 드러난다.
이 관성으로 루시우는 흔히 말하는 '버니합'과 비슷한 스킬을 쓸 수 있다.
버니합의 경우 가속도를 늘려가는 것이지만, 루시우의 경우는 가속도를 최대한 유지하고 갈 수 있다.
벽을 타고 난 후, 또는 이속업이 끝난 직후에 바닥에 닿자마자 뛰어 주면 그 가속도를 어느정도 유지할 수 있다.
쉽게는 앞으로 가다가 W에서 손을 떼고 바닥에 닿을때마다 뛰어보면 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관성은 바라보는 방향과는 관계가 없고, 관성때문에 아예 안밀리거나 훨씬 멀리 밀려나갈 수 있다.
덕분에           심지어  에도
수많은 폭발류, 넉백스킬에 빨려들어가거나 움직일 수 없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전장심화


여기선 딱히 할말이 없다 루시우 버프좀
팀이 내 궁극기를 받기 위해서라도 내 시야에 잘 보여주기를 바랄 수밖에 없다.
아무리 각을 잘 잡아보려 해도 그들은 시야에서 사라진 후 '아 비트 못받았어' 를 시전한다.

추가 설명


루시우유저의 완전 이기적인 희망패치내역

탄속증가
힐량증가(18/50) 또는 힐범위 증가(15m)
힐량 주변 아군반비례(1명 200% 2명150% 3명 100%)
벽에 버프나 궁극기가 막혀있는 경우 감소된 버프 제공(50%정도)
궁극기 지속시간(8초) 또는 방어막 증가(1000 후 초당 400 250 150 100 50 식으로)
루시우 넉백 패치(둠피스트처럼 고정값을 주던가, 오리사메카디바 무게늘어나는걸 해결해줬으면 함)
바닥에 닿자마자 뛸 필요 없이 슬라이딩 등을 추가하여 가속 유지스킬




루시우는 버프를 받지 못해 현재 최대 1인분짜리 캐릭터, 즉 팀빨캐이다.
팀이 루시우를 무시하고 본인들끼리 놀다 죽고는 "루시우 쓰레기챔 왜하냐" 라고 외치면
우리는 이렇게 말한다.
루시우 버프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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