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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윈스턴

 안녕하세요 SEPTEMBER#3867 이라는 배택을 쓰고 있는 윈스턴 유저입니다.  보통 3700 구간 대에서 놀고, 한동안 경쟁전을 못돌렸더니 점수가 조금 하락했네요... 각설하고, 비록 최상위권 유저는 아니지만 윈스턴에 대해서 기본적인 운용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대세 탱커는 누가 뭐래도 윈스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돌진 메타 라는 것 자체가 윈스턴의   기동력이 있어야만 가능한 메타입니다. 때문에 APEX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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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스턴 - 66번국도 공격/수비
[3700+]현재 대세 탱커, 윈스턴 A to Z 공략
작성자 : 재래잽잽잽 | 작성/갱신일 : 2017-06-29 05:07:26 | 조회수 : 16437

머리말


 안녕하세요 SEPTEMBER#3867 이라는 배택을 쓰고 있는 윈스턴 유저입니다.

 

 보통 3700 구간 대에서 놀고, 한동안 경쟁전을 못돌렸더니 점수가 조금 하락했네요...

 각설하고, 비록 최상위권 유저는 아니지만 윈스턴에 대해서 기본적인 운용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대세 탱커는 누가 뭐래도 윈스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돌진 메타 라는 것 자체가 윈스턴의 
 
 기동력이 있어야만 가능한 메타입니다. 때문에 APEX 같은 프로무대에서는 물론 랭커 구간 스트리머 분의 

 영상을 보면 윈스턴의 픽률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7/06/29 현재 윈스턴이 정말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방벽 쿨타임 상향으로 인한 진입 타이밍 단축

 - 과거에는 일명 호빵이라 불리는 방벽이 데미지를 모두 받아 깨진 후에야 쿨타임이 돌기 시작했지만 

   패치 후 설치된 시점 부터 쿨타임이 돌기때문에 실질적으로 방벽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5-6초 정도

   단축되었습니다. 이건 방벽이 없으면 1대1에 취약한 윈스턴에게 단비 같은 버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오버워치 내에서도 손꼽히는 높은 기동성 

 - 수직/수평 기동성 모두 좋기 때문에 고지대를 점령한 적군을 쉽게 밀어내거나, 적어도 견제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기동력이 좋은 디바보다도 윈스턴이 훨씬 다수의 적을 효율적으로 막아냅니다

 3. 맵, 조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음, 즉 조합 맞추기가 수월'
 
- 이건 정말 경쟁전을 돌리면서 많이 느끼는 부분인데, 게임을 하다보면 딜러를 픽하는 유저가 많으면 많았지

   절대 탱커나 힐러를 픽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특히 겐지나 맥크리...  

   윈스턴은 이런 4딜 + 아나or메르시 1힐 조합에서도 상대방 조합이 어떻든 어느 정도 버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1탱 자리에는 라인이나 디바보다 윈스턴이 상대방을 깨부수고 어그로를 끌어주는데 훨씬 좋습니다. 실제로 3딜 

   조합에서도 1탱의 자리는 윈스턴이죠.


추천 조합

정석 돌진 조합
윈스턴 하기 좋은 조합
 [조합 1]정석 돌진 조합 
 
 윈스턴의 진입과 함께 겐지 + 트레이서가 함께 돌진, 포킹을 통해 상대방을 하나하나 물어 죽이는 조합

 디바는 방어 매트릭스를 펴서 아군 힐러와 윈스턴을 케어해 유지력을 높임 

 공수나 맵에 따라 젠야타가 아나로, 겐지나 트레이서가 솔져로 바뀔 수 있음

 [조합 2]윈스턴 하기 좋은 조합

 윈스턴은 자리야 방벽 콜을 받으면서 뛰어들고, 아나가 원거리에서 생체수류탄과 힐을 지원해주는 조합 

 사실 아나만 있으면 별 차이 없음 

영웅 상성


 영웅 상성은 이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호그한테는 개기지 말자

 호그하고는 눈도 마주치지 말자

 적 호그가 잘 한다 싶으면 윈스턴을 빼자 

 오히려 안티 탱커로 잘 알려져 있는 리퍼는 방벽 와리가리가 숙달만 되면은 어렵지 않게 대처할 수 있고

 역으로 킬을 따낼 수도 있습니다. 리퍼 보다 무서운건 방벽 안으로 구르기로 들어와 섬광 난사를 날리는 맥크리...

 하지만 호그의 경우 정말 죽었다 깨어나도 답이 없습니다. 유튜브 영상 중에 보겸 호그 VS 미로 윈스턴 하는 영상이

 있는데 비등비등할 정도로... 대놓고 갈고리가 다 빗나가지 않는 이상... 사실 갈고리 빗나가도 힘듬....

 웬만하면 호그가 있는 쪽으로 뛰지 마시고 어쩌다 호그가 있는 쪽으로 뛰었다면 빠르게 빠져나갈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운용법



 1. 윈풍참과 근접공격 ★

 오버워치를 어느정도 해보신 분이라면 아시다시피 윈스턴의 공격력은 굉장히 약한편에 속합니다.

 체감상 메르시 딱총이 더 쎌정도로... 

 dps는 60 정도 되고 한 탄창을 다 써봤자 285 데미지 밖에 안됩니다. 이것도 방어막이 없는 영웅에 한해서

 얘기지 노란색 방어막이 체력에 있는 풀피 라인하르트나 디바를 지져봤자 정말 딜 안들어갑니다.

 (Tip. 방어막이 있으면 딜이 5 씩 깎여서 들어감)

 그럼에도 불구하고 윈스턴이 적을 제압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점프팩 데미지 + 근접공격 + 낙하하면서 지지기

 를 순간적으로 넣을 수 있는 윈풍참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즐겨보는 스트리머인 '우주하마'님의 윈풍참 강의를 링크로 걸어놓겠습니다.

 윈풍참을 하는 방법을 말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점프팩 거리 내에 있는 적을 포착하면, 점프를 뛰어 최대한 가까이 접근한다
 
 2)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에임을 적 쪽에 맞추고 테슬라 캐논 사정거리 안에 들어오면 좌클릭을 눌러 지지기 시작한다.
 
 3) 엉덩이로 내려찍는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근접하고, 착지하기 직전에 근접공격을 한다 (근접공격 캔슬)

 4) 필요하다면 방벽을 깔고, 적을 마무리한다. 

 

 윈풍참이 정말 제대로 들어간다면 최대 점프팩 데미지 50 + 근접공격 30 + 낙하 지짐이 20 이상 해서

 100이상의 데미지를 순식간에 줄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체력 200짜리 공격 영웅들은 벌써 착지하는 순간에

 반피가 되어 있다는 소립니다. 따라서 윈스턴의 상당히 약한 공격력에도 불구하고 싸움을 상당히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윈풍참은 윈스턴이 착지 직전에 근접공격을 하면 약 1초정도의 근접공격 딜레이 없이 바로 공격을 할 수 있다
 
 는 점을 이용한 연계입니다.  하지만 근접공격 타이밍 잡기가 어려우시다면 굳이 안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실제로 데미지 차이는 크게 없으며, 부족한 탄창을 조금이나마 아끼기 위한 스킬이므로 충분히 점프팩에

 숙달되신 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 윈풍참은 윈스턴을 하기 위한 정말정말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점프팩 거리조절을 통한 데미지 넣기는 
 
 윈스턴 딜링의 핵심이므로 반드시 익히시길 바랍니다. 

 
 2. 언제, 어디에 뛰어들 것인가? + 방벽 깔기 

 에임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윈스턴의 경우, 진입 타이밍과 진입 위치는 실력을 가르는 지표입니다. 

 하위권 - 중위권 티어 분들이 자주 하시는 실수를 몇 가지 나열해 보겠습니다.

 FAIL 1. 윈스턴 방벽을 라인 방벽처럼 사용하기

 예를 들어 아누비스 신전 공격이라고 가정을 해봅시다. 여기서 공격 팀은 계단을 올라가 좌우로 나뉘는 

 입구에서 첫번째 대치를 하게되는데, 여기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아군이 많이 모여있는 진입 위치에 

 방벽을 까는 것입니다.  윈스턴 방벽은 몇몇 예외를 제외하고는 절대 대치용으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윈스턴의 역할은 기동성을 이용해 적군의 시선을 분산시켜 어그로를 끌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윈스턴은

 적이 많이 모여있는 정면 단상 위로 진입해 방벽을 깔아 시간을 끌어주고, 가능하다면 킬을 따내야 합니다. 

 또한 여기서 적 힐러나 딜러와의 거리를 좁혀 다음 점프팩 타이밍에 200짜리 적군을 물러갈 기회를 호시탐탐
 
 노려야하죠. 즉, 체력 좀 깎였다고 쫄아서 방벽깔지 마세요 아군 힐러가 살아있다면 힐 받고 다시 뛰어들면 됩니다.

 그리고 윈스턴 방벽은 라인 방벽에 비해 받아낼 수 있는 딜량이 턱없이 적기 때문에 얼마 버티지도 못합니다... 

 FAIL 2. 탱커만 주구장창 물고 늘어지기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윈스턴의 딜량은 상당히 약합니다. 윈풍참을 써봤자 그건 200짜리 공격이나 지원군에

 한해서 아플 뿐이지 체력이 500, 600이나 되는 탱커를 윈풍참 써서 물고 늘어져봤자 별 소용 없습니다.  
 
 이러면 딜을 아무리 넣어봤자 딱 죽지 않을 많큼 넣은 딜에 적군 힐러 궁 게이지만 찰 뿐입니다. 따라서 탱커는

 첫 진입 시 적군을 어느정도 밀어 넣고 진영을 붕괴시킬 때를 제외하고는 힐러, 딜러, 혼자 떨어져있는 적군을

 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FAIL 3. 방벽 없이 뛰어들기 

 생각보다 정말 많이 행하는 실수 입니다. 윈스턴은 안그래도 덩치도 큰데 어그로도 잘 끌려서 순삭당하기

 십상입니다.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딸피인 적 처치해보겠다고... 점프팩으로 진입하면 진입과 동시에 수면총

 맞고 끔살당합니다. 생각보다 방벽 쿨타임은 빠르게 돌아오니 3초 정도만 숨어있다가 다시 뛰어들어도 충분하고

 정말 급하다면 최대한 점프를 높게 뛰어 점프팩 쿨타임을 벌어놓은 뒤 적을 처치하고 다시 빠져나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FAIL 4. 돌아오지 않는 윈스턴 

 윈스턴의 기본적인 움직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점프팩 진입 > 방벽 생성 후 와리가리 > (원시의 분노로 진영 붕괴) > 점프팩으로 아군 진영 복귀 > 힐 받기 

 > 점프팩 진입 > 방벽 생성 후...

 이거 무한 반복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딜에 욕심을 낸 나머지 점프팩으로 아군 진영 복귀를 하지 않고 

 적 진영에서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물론 생각치 못한 폭딜에 죽을 수도 있겠지만... 

 윈스턴은 진입하는 순간부터 점프팩 쿨타임을 보면서 다시 빠져나갈 생각을 해야합니다.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딜을 조금 받더라도 최대한 높게 뛰어 시간을 버는 플레이를 하는 겁니다. 하지만 굳이 적 진영에

 남아서 딜을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머리 위로 높게 뛰어서 아군 아나의 힐을 받고 다시

 착지해 딜을 넣는 방법이 있지만 아군 아나와 팀보를 통한 콜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윈스턴의 진입 운용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첫 대치시 적군의 탱커 앞/뒤 위치로 뛰어들어 어그로 + 아군이 진입 및 포지션 잡을 시간 벌기 
 
 2. 또는 적 진영의 옆구리를 물어 적 딜러의 딜과 힐러의 힐을 차단 (아나 힐는 물론 루시우 힐도 차단됨!)

    윈스턴 vs 적 힐러/딜러 , 적 탱커 vs 우리 딜러 대치 구도 만들기 

 3. 적 탱커, 딜러를 무시하고 뛰어넘어 케어를 받지 못하는 적 힐러 짜르기 

 4.. 멀리 떨어져 있는 적 딜러나 힐러 (예:아나, 위도우메이커)를 준수한 기동력을 이용해 처치 

 5. 고지대에 있는 적군을 밀어내어 프리딜/프리힐을 방해 

 

  3. 원시의 분노 사용법 

  원시의 분노는 기본적으로 생존용 + 적군 진영 붕괴 용도입니다. 때문에 궁을 키고도 킬을 내지 못하셔도 별

  상관 없습니다. 원시의 분노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윈스턴이 내지르는 주먹 한방의 데미지는 40,

  주먹에 맞은 적은 상당한 거리를 날라갑니다 (넉백 효과) 점프팩 데미지는 궁을 키지 않았을 때와 동일하며

  따라서 점프팩 + 주먹 + 점프팩(추격) + 주먹 콤보를 하면 200짜리 영웅은 체력이 너덜너덜해집니다. 많이들

  알다시피 구석에 몰아 넣고 복싱에서 처럼 줘패면 웬만한 탱커도 죽습니다... 또한 점프팩 쿨이 2초로 단축됩니다.

  팁을 드리자면, ↓를 누른채로 짧은 점프팩을 뛰면은 주먹으로 인해 날아간 거리와 거의 비슷하게 뛸 수 있으며

 구석에 몰아넣은 적에게도 점프팩을 이용해 데미지를 먹이는 것이 보다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우선 위에 적은 윈스턴의 운용법을 다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점프팩 진입 > 방벽 생성 후 와리가리 > (원시의 분노로 진영 붕괴) > 점프팩으로 아군 진영 복귀 > 힐 받기 

 > 점프팩 진입 > 방벽 생성 후...

 보시는 것 처럼 진입 후 체력이 아슬아슬해졌을때, 원시의 분노를 딱 켜주시면 체력이 1000으로 한꺼번에

 복구 + 뻥튀기 됨과 동시에 윈스턴을 잡았다고 생각한 적의 한숨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어그로를 한몸에

 받음과 잘 죽지도 않고 적군 직영을 쑥대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최대한 멀리 펑펑 쳐서 거점이나 화물에서 

 적들을 밀어내고, 딸피인 적을 발견했다면 추격해서 마무리해줍시다. 쟁탈전에서 아군이 거점 게이지를 먹고

 있을 때 비비는 용도로 굉장히 좋고, 또한 낙사 구간에서도 숨어있다가 갑자기 켜주면 매우 쉽게 낙사를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


 여기서부터는 소소한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막타는 근접공격으로! 탄창을 아끼기 위해서도 있고 굳이 막타가 아니더라도 중간중간 근접공격을 섞어주는 것이

    딜이 더 잘 들어갑니다.

 2. 아슬아슬하게 사거리 밖에 있는 적은 ↓키 점프팩을 이용해 접근하면 딱 맞는다 

 3. 2층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자, 특히 적군이 많이 모여있을때에는... 윈스턴은 사거리가 생각보다 길어서

    아누비스 A,B거점 입구 2층에 걸터앉아서 지지면 적군 머리통에 딜이 들어갑니다

 4. 에임은 항상 적 머리 위로, 에임이 상대적으로 중요하지는 않지만 에임을 낮게 잡으면 적이 점프하는 순간

   딜로스가 생길수도 있음. 윈스턴의 공격은 유도공격이 아니라 범위공격임을 명심하세요 

 5. 이건 당연한 거지만 아군 겐지, 트레이서와 협공을 하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아군 겐지의 질풍참이나 트레이서의

   점멸 쿨타임을 기다려 줬다가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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