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D.VA

안녕하세요디바 유저 힘차게입니다.'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글을 올렸었는데, 이번 편은 내용이 많아서 공략게시판에 적게 되었습니다.1편에서는 디바 궁극기 활용의 기본인 영점잡기, 거리조절법 그리고 화물위에 올리는 공식을 배워봤습니다.원래 2편에서는 맵별 디바 궁극기에 대해 다루려고 하였으나, 많은 유저분들의 문의를 들어보니 아직 디바 운용에 대한 연구가 진척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2편에서는 디바 궁극기 전반적인 운용법과 유저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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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VA - 일리오스 공격/수비
힘차게 디바 궁극기 2편 - 궁극기 운용법 / 쟁탈전고
작성자 : 힘차게엣 | 작성/갱신일 : 2016-12-13 16:15:36 | 조회수 : 9288

머리말

안녕하세요

디바 유저 힘차게입니다.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글을 올렸었는데, 이번 편은 내용이 많아서 공략게시판에 적게 되었습니다.

1편에서는 디바 궁극기 활용의 기본인 영점잡기, 거리조절법 그리고 화물위에 올리는 공식을 배워봤습니다.

원래 2편에서는 맵별 디바 궁극기에 대해 다루려고 하였으나, 많은 유저분들의 문의를 들어보니 아직 디바 운용에 대한 연구

가 진척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2편에서는 디바 궁극기 전반적인 운용법과 유저분들께서 까다로움을 느끼

시는 쟁탈전 디바 사용에 대해 저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천 조합

최강조합 - 공격적
최강조합 - 방어적
윈디겐 - 아나의 재앙
조합과 궁연계 관련은 다음편에서 더 자세하게 다룰 생각입니다.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최강조합 - 공격적, 방어적

      (공격)         (방어)

3탱메타의 시대라고 부를 수 있는 현재, 가히 최강조합이라고 할 수 있는 조합입니다.


 의 힐 백업과  의 이속을 바탕으로

 의 방벽으로 압박하면서  의 강력한 원딜을 뿜어내는 조합입니다.

 의 갈고리로 적을 하나씩 끌어와서 녹이면 좀 더 공격적이고,  가 있으면 좀더 안정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공격이나 방어시에만 써야하는 것 아니고 상호 교환가능)

여기서  는 높은 유틸리티를 활용하여 바쁘게 움직여야 합니다.

1. 적군 원딜 및 아나 마킹
2. 화력지원 및 매트릭스 지원
3. 적진 파쇄 (ex. 고지대에서 떨어뜨리기 등)

다음편에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디바 궁극기 연계를 단순하게    혹은   으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보다 더 소요비용이 낮고 효과가 좋은 연계가 있습니다. 

    
- 현 매타에서 적군에 라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군 라인이 디바 궁극기를 날리자마자 적 라인에 돌진을 박아서 적군 진영을 붕괴시키고 궁극기 효율을 높히는 연계입니다.  
   
- 매우매우매우매우 추천하는 연계. 갈고리 자체가 원거리이기 때문에 연계가 쉽고, 디바 궁을 적 후방에 넣으면 적 라인은 이동하기 위해서 방벽을 순간적으로 내리기 때문에 적 라인을 고립시키고 궁극기 화력을 낼 수 있는 방법
   
- 아군 아나가 종종 원거리에 수면총을 쏘다가 적 진영에 있는 누군가를 재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욕심내지 말고 디바 궁을 사용하면 무조건 1킬을 내고 한타를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연계


윈디겐 - 아나의 재앙
      

 눔바니 A거점를 비롯한 적이 고지대를 점령하는 맵에서 효율이 좋은 공격형 조합입니다. 말 그대로 전투 시작 동시에 적군 아나는 무조건 죽이겠다라는 조합입니다. 사실 현 3탱 메타의 중심은 디바도 아니고 솔져도 아닌 아나의 힐 능력 때문에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핵심인 아나를 무조건 잡는다면 이후 남은 탱들은 힘을 쓰지 못하고 전멸 수순을 밟게 됩니다. 
이 조합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적 아나가 본대와 떨어져 있는 포지션 (ex 눔바니 A거점)이어야 합니다.
 한번 실패하면 적 아나가 다시 적군 진영 내부로 포지션을 옮기기 때문에 예상치 못하게 첫 전투에서 승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디바, 윈스턴, 겐지가 한 몸처럼 움직여야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운용법


힘차게 디바 궁극기 운용법 - 운용 5 요소


많은 디바 유저분들께서 디바 궁극기 사용법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제가 질문을 받다가 느낀 점은 아직 디바 궁극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정립이 되지 않았다는 것 입니다.

디바 궁극기를 운용할 때 숙지해야 할 기본적인 요소들을 차례차례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편에서 포병 포술(砲術) 원리를 통해 궁극기 기본기를 배웠습니다. 이번편에서도 마찬가지로 

군사학적 요소를 통해 궁극기 운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현대 군사학에서 작전상 기초 및 필수 요소로 고려하는 'METT+TC 요소'를 토대로 디바 궁극기 운용 요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METT+TC 요소'란 

M - MISSION(임무)

E - ENEMY(적상황)

T - TIMES AVAILABLE(가용시간)

T - TROOPS AVAILABLE(가용부대)

T - TERRAIN(환경)

C - CIVILIZATION(민간상황)


으로써 작전상에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할 6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요소를 디바 궁극기 운용에 변형하여 고려해야할 우선순위부터 나열하면

'TT+EMT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T - TIMING (타이밍)

2. T - TERRAIN (지형지물)

3. E - ENEMY (적군상황)

4. M - MISSION (임무)

5. T - TROOPS AVAILABLE (아군상황)




1. Timing (타이밍)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요소가 부족해도 이 타이밍만 잘 맞추면 훌륭한 궁극기 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대박 궁을 위
해서 소위 '궁각' 혹은 '각폭'을 노리지만 이 타이밍을 잘 못 이해하고 사용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분들이 허탕을 치십니다. 
타이밍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적군이 진입 혹은 후퇴 시
  
  타이밍만 정확히 알면 적군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경기를 치루신 분들의 경우 대강 이쯤 타
이밍에 들어오겠구나하는 느낌이 있으실 겁니다. 아직 느낌이 정확하지 않다라고 하시는 유저들을 위해서 몇 가지 팁을 알
려드리겠습니다.

  - 적군의 뽕, 선 비트, 유진노키모~크래

   100% 확률로 적군이 '야 우리 이제 들어간다~'하는 신호입니다. 적군 궁극기 소리를 듣기 전부터 기다리고 있다가 소리
   를 듣자마자 적 진영 후방쪽으로 궁을 바로 날리면 쉽게 킬을 낼 수 있습니다.(특히, 아나나 원딜러 컷) 적군의 궁극기와      한타 시도를 디바 궁극기 하나로 파쇄할 수 있는 타이밍입니다. 아나나 원딜러 없는 나머지 적군 탱커를 뚜까패면 다시 
   디바 궁극기도 채우도록 합시다.


  - 적군의 탱커 진입
   루시우 이속 등을 켜면서 적군 탱커들이 진입시에 바로 적 후방쪽으로 궁극기를 쏴주면됩니다. 상대에  이 있어
   도 탱커와 힐러 간에 이격이 생겨버려서 적군 힐러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적 리스폰 타임 계산

   '이쯤 들어온다'라는 느낌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한번의 전투 이후에 킬 로그에 마지막 적군이 죽은 때부터 약 10초면 
   적군 리스폰지역 입구에 도착합니다. 영웅에 따라 전투위치까지 복귀하는 시간을 대략적으로 더하면 적군이 전부 모이는
   타이밍을 산출해 낼 수 있습니다.


+) 적군 후퇴 시
   조금은 특수한 경우입니다. 적군이 수비이고 아군이 공격일 때, 적군이 한타에서 승리 후 잔존한 아군을 죽이기 위해 전진
  했다가 시간이 조금 흘러서 다시 후퇴할 경우 디바 궁극기를 사용할 타이밍이 나옵니다. 이때 죽은 아군이 리스폰되어 다
  시 전투위치로 복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정신없이 후퇴하는 적군을 잘라주는 궁을 사용해봅시다. 정확히 노리고 사용하면
  역공의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적군이 모이고 있을 때 - 쐐기 박기
   몇몇 쟁탈전 맵에서 아군이 약 80% 이상 점령을 했을 경우, 적이 마지막 한타를 위해 6명이 모이기를 기다리고 있는 위치
  에 궁극기를 날려 승리의 쐐기를 박아줍시다. 1-2명만 짤라도 적군은 울며 겨자먹기로 숫자가 모자른 상태로 마지막 한타
  를 해야합니다. 소강상태이기 때문에 적군 반응이 느리고 의외로 피할 곳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덤으로 멘탈까지 깨줍
  시다.
  

 2. 난전 시

  거점 및 화물 비비기 때 특히 난전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전의 경우 진형이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과 같은 보호가 없고, 당장 눈 앞의 적들과 싸우고 있기 때문에 디바 궁에 대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난전 시에는 '화물샷'(1편 참고) 혹은 수직으로 올려서 공중폭파 시키는 궁극기를 사용하면 킬을 내기 쉽습니다. 또한 추가  시간 비비기 때는 디바 궁극기로 쐐기를 박아줍시다. '화물샷' 혹은 '공중폭파'를 이용해서 화물 혹은 거점 근처에 적군이 붙  어 있지 못하게 하면 손쉽게 승리를 쟁취할 수 있습니다.


 3. 아군이 진입 혹은 대치 시

   흔히 말하는 '이니시(Initiative)', 한타 싸움을 여는 궁극기 사용 타이밍입니다. 크게 2가지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적군 후방에 아나 등의 힐러를 자르거나 혹은 일시적으로 힐을 못하도록 억제하는 운용법입니다. 두번째는 정면으
  로 궁극기를 날려서 적군 진형 붕괴 및 혼비백산하게하여 진형을 갖추고 진입하는 아군이 좀 더 유리한 위치에서 싸우도록
  유도하는 궁극기 운용입니다. 킬을 낼 수 있으면 좋고, 못하더라도 최대한 적군 진형이 붕괴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Terrain (지형지물)

 지형지물은 각 맵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미지나 영상으로 설명드리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모든 맵에서 일반화 할 수 있는 지형지물만 간단하게 설명하고 차후에 따로 맵 별로 정리를...하려고 생각하니 현기증이... 많은 유저분들께서 필요하시다고 요청하시면 차후 공략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ㅜㅜ)

 2-1. 화물 위
   1편에서 공식처럼 외우라고 말씀드린 '화물샷'입니다. 화물맵이면 전부 통용되는 지형지물 중 하나이기 때문에 꼭 숙지
  숙지하셔서 사용하시길! 
 
 2-2. 참호형 지형
   주로 쟁탈맵에 많이 있는 지형입니다. 낮은 장애 지물이 많은 형태를 지칭하고자 참호형 지형이라는 이름을 붙혔습니다.   전장심화에서 쟁탈맵에 대해 다룰때 심도있게 다뤄보겠습니다.

 2-3. 긴복도 지형
   눔바니, 왕의길 등 몇몇 디바 궁극기 사용 포인트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지형입니다. 이 지형의 경우 피할 곳이 없고 동시
  에 복도 시작점에서 꺾이는 코너가 많이 있어서 더더욱 디바 궁극기에서 숨기 어려운 지형입니다. (자세한건..차후공략ㅜ)

 2-4. 피할 수 없는 knocking the heaven's door 지형
   지형지물이라기 보다는 적군이 디바 궁극기를 피해 살 수 있는 방 문 안쪽까지 데미지를 주어 적군을 knocking the         heaven's door 하게 하는 'door샷' 입니다. 이 또한 맵별로 포인트 정리를 해서 영상으로 하는게 이해가 빠릅니다만...(ㅜ)
 
+) 지형분석 - 천장높이
 맵마다 부스터로 오를 수 있는 높이의 한계가 다릅니다. 고각샷이 필요한 맵은 모두 천장 높이가 높습니다.(ex. 쟁탈맵) 
 천장높이를 맵별로 알고 있어야하는 이유는 고각샷을 쏠 때 부스터 후 궁극기 타이밍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한번쯤은 각 
 맵별로 천장 높이가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시고 부스터 후 궁극기 타이밍을 확인하시길! 



3. Enemy (적 상황)

 3-1. 사각에서 날리자

  매우 간단하지만 맞추기 어려운 조건입니다. '적의 진행방향과 시선방향에서 사각'에서 궁극기를 날리는 것이 당연한 이야
 기이지만 킬을 내기 좋습니다. 소위 '각폭'이 이러한 요소를 극대화하여 궁극기를 운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요소를 고려할 때 항상 명심해야하는 점은 디바가 적의 사각에 가면서 동시에 아군의 탱킹력의 로스가 발생한다는 점입니
 다. 맵 별 적의 사각에서 쏘는 방법은 이후 공략에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개개인이 게임을 하면서 적이 주로 바라보는 
 시선방향에서 벗어난 곳에서 어떻게 빠르게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을까 연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2. POTG를 막는 것들...
  또한 디바 궁극기를 막을 수 있는 적의 모든 스킬들
     /    /    /    
  이 스킬들의 쿨타임을 항상 염두해 두고 궁극기를 사용합시다. 




4. Mission (임무)

 임무에 따라서 궁극기 운용 개념을 조금 다르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4-1. 공격 - '궁극기로 한타에 적을 제압한다'
  공격 시에 대부분은 천천히 1-2명씩 적을 죽이는 것보다 한타에 처치를 하고 빠르게 화물이송 혹은 점령지확보를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때문에 공격시에는 아군 cc기와 연계하여 안정적이고 강력한 화력을 내어 한타를 빠르게 승리하는
  운용 개념을 추천합니다.  

 4-2. 수비 - '최대한 적군의 점령을 늦춘다'
  말그대로 수비는 버티기 입니다. 공격처럼 적을 모두, 빠르게 제압하고 목표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한명이라도 살
  아 남아서 오랫동안 화물이나 거점을 점령하지 못하게 시간을 끌어야하는 임무입니다. 때문에 수비시 궁 분배, 궁 연계를     할 때 꼭 다른 궁극기와 연계할 필요는 없습니다.(물론 상황에 따라서 연계도 해야함) '꼭 필수적으로 궁 연계를 할 필요     가 없다'가 수비시 디바 궁극기 운용의 포인트 입니다. 비비기 용 혹은 후방 적 킬용으로 아껴서 사용합시다.




5. Troops available (아군 상황)

 5-1. 아군호응여부
  아군 딜러가 혼자 살아남아 적군 3명을 죽이고 말합니다. '울편 머함?? 3명이나 따줬는데 못먹음?? ㅈㅈ' 이런 유저들은
  Troops, 아군상황 요소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말을 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각폭을 날리겠다고 혼자서
  적진 뒷편에 숨어 있다가 궁각이 나와서 3-4킬을 해도 아군이 다 죽어있으면 전혀 의미없는 궁극기가 되버립니다. 저는
  습관적으로 궁쓰기 전에 아군에게 브리핑을 합니다.


 5-2. 궁 연계
  궁극기 연계는 분량이 많을 것 같아서 차후에 좀 더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독자들이 원하면 쓰고 아니면 패스) 
 

전장심화


쟁탈전 궁극기 운용법

 많은 디바 유저분들이 쟁탈전에서 특히 어려움이 많으시다고 하셔서 한번 쟁탈전에서 궁극기를 어떻게 써야할지 연구 해보

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에게도 쟁탈전은 어렵게 느껴지는 곳이라 나름대로 풀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려운 이유

 가장 먼저 우리가 왜 쟁탈전에서 궁극기 사용하는 것을 어렵게 느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쟁탈전 대부분의 

맵이 좁고, 디바 궁극기를 피할 곳이 많다
(작은 장애물이 많다). 사각에서 쏘는 각폭 각도 거의 없다.

그렇기 때문에 궁극기 운용시 '각폭'을 외워서 기계적으로 사용하셨던 유저라면 정말 쟁탈맵에서는 궁극기 쓰기가 어려우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쟁탈전 맵에서는 특히나 궁각 보다는 '타이밍'에 더 의존적인 궁극기 운용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위

운용법에서 '타이밍'에 대한 부분을 숙지하시고 익히시기 바랍니다. 



☞ 쟁탈맵 특성의 일반화 - 참호형 지형

 네팔을 제외한 일리오스와 리장타워 맵을 뜯어보면 여타 다른 맵들과 다른 특징이 두드러집니다. 천장이 없는 형태의 장애

물이 굉장히 많은 편에 속합니다. 이럴 경우 디바 궁극기의 효율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작은 장애물에도 데미

지가 막히기 때문입니다. 이들 맵 뿐만 아니라 다른 맵에서도 작은 장애물이 많은 지형은 디바 궁극기 효율이 떨어질 수 밖

에 없습니다. 저는 이러한 지형을 '참호형 지형'이라고 네이밍하여 해결 방법에 대해서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 참호형 지형 - 보병의 은, 엄폐물

 참호(trench , 壕)란 전투시에 보병의 생존력을 위해 은, 엄폐하는 구조물입니다. 전쟁영화에서 쉽게 볼 수 있고, 군 복무를 하셨던 분들이라면 치를 떠는 우리에게 친숙한 전쟁 구조물입니다. 

영화 '고지전' 


실제 참호 만드는 모습(ㅜㅜ진지공사)

진지 공사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렇게 참호 속에 있으면 아래 사진처럼 직사화기뿐만 아니라 포 탄환에 의한 피해도 굉장히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참호형 지형이 두드러지는 맵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쟁탈 뿐만 아니라 다른 맵에서도 

천장이 없는 낮은 벽 혹은 장애물이 있는 지형이 참호형 지형입니다.

리장타워 상가
http://overwatch.inven.co.kr/dataninfo/roadview/#map=1460967833442,stage=1460968096636,scene=1460969586890,pitch=-4.151407206027946,yaw=171.44571932057457
리장타워 정원
http://overwatch.inven.co.kr/dataninfo/roadview/#map=1460967833442,stage=1460970029638,scene=1460972677224,pitch=0.4748126088263618,yaw=-177.97728837093774
리장타워 제어센터
http://overwatch.inven.co.kr/dataninfo/roadview/#map=1460967833442,stage=1460972888505,scene=1460973242717,pitch=1.2665331007306024,yaw=-111.02058469361324
일리오스 등대
http://overwatch.inven.co.kr/dataninfo/roadview/#map=1460966198349,stage=1461117936046,scene=1461233813612,pitch=-0.5300581883887134,yaw=37.104034099429796
일리오스 폐허
http://overwatch.inven.co.kr/dataninfo/roadview/#map=1460966198349,stage=1461118039376,scene=1461141371717,pitch=-0.6801660173305617,yaw=-128.94132987835792
일리오스 우물
http://overwatch.inven.co.kr/dataninfo/roadview/#map=1460966198349,stage=1461117994677,scene=1461301694684,pitch=0.3581158889262982,yaw=-128.3768377061045

 
2. 참호형 지형 - 파훼법

 1편에서 디바 궁극기 운용은 포병 포술과 많이 닮아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포병 포술에서 사용하는 참호 

파훼법을 인용하여 참호형 맵에서 디바 궁극기 운용에 활용하도록 해봅시다.
 

1nqZKdf.gif

 이 영상에서 첫번째와 두번째 포탄의 차이를 아시겠나요? 첫번째 탄환은 지면에 닿은 후에 폭발합니다. 하지만 두번째 탄

환은 지면으로부터 일정 높이에서 폭발하여 더 넓은 지면에 데미지를 가합니다. 간단히 개념도로 보면




 이와 같이 참호 속에 있어도 지면 위에서 폭발하기 때문에 데미지가 고스란히 참호 내부까지 전달됩니다.

이를 디바 궁극기 운용에 어떻게 사용하는지 영상으로 확인해봅시다.


예제





이러한 '고폭'을 만들기 위한 조건은

1. 고각으로 쏘기 때문에 적에게 근접하여야함.
2. 고각 각도에 따라 조금씩 부스터 시간조정을 해야함 
(대략 1초에서 1.5초사이가 적당함)
3. 폭파 위치가 적이 엄폐할 수 있는 낮은 장애물의 바로 위일 수록 데미지가 강력
4. 고각의 각도는 1편에서 언급했던 45도 이상 각도에 해당됨
5. 본인의 위치와 타격 위치 간의 위도차이(높이차이)를 항상 고려해야함 
(ex 본인은 2층이고 타격위치는 1층이라면 부스터를 더 오래사용해야함)





추가 설명

전 공략들보다 분량이 많고 개념적인 부분이 많아서 영상이나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ㅜㅜ

이상한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후 디바 공략 방향에 대해서도 고민중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디바 낙사포인트 종합정리', '디바 궁 연계법' 혹은 '리장타워 - 디바 필승맵'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독자나 시청자 분들이 궁금해하시거나 필요로 하는 공략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홍보 아닌 홍보를 하면 트위치에서 방송을 최근에 시작했습니다. 영상을 보시고 배우실 분들은 오셔서

배우시기 바랍니다.(https://www.twitch.tv/hsuk09/)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디바 유저 힘차게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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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 노하우 - 적 궁극기 방어 및 디바 자폭 사용법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80&my=post&l=8905

디바 노하우2 -부스터 / 1:1 싸움법 / 디바 탑승법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80&my=post&l=9100

디바 노하우3 - 송하나 the 계륵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80&my=post&l=9187

(영상)디바 노하우 - 힘차게 박치기/송하나 딱총쏘기/(번외)힘차게 폭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80&my=post&l=9219

힘차게 디바 궁극기 1편 - 영점잡기/화물쏴/멀리,끌어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80&my=post&l=9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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